[선(禪)]원불교 선(禪)과 작업선, 원불교 선(禪)과 생활선, 원불교 선(禪)과 불이선, 원불교 선(禪)과 종래선, 불교 선(禪)과 묵조선, 불교 선(禪)과 염불선, 불교 선(禪)과 간화선(화두선), 불교 선(禪)과 중국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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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원불교 선(禪)과 작업선

Ⅱ. 원불교 선(禪)과 생활선

Ⅲ. 원불교 선(禪)과 불이선

Ⅳ. 원불교 선(禪)과 종래선

Ⅴ. 불교 선(禪)과 묵조선

Ⅵ. 불교 선(禪)과 염불선

Ⅶ. 불교 선(禪)과 간화선(화두선)

Ⅷ. 불교 선(禪)과 중국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원불교 선(禪)과 작업선

'소태산 대종사의 유사시 작업선의 중요한 특징중의 하나는 근로 혹은 노동을 선의 중요한 일부로서 생각하는 점이다. 근로 또는 노동과 선은 하나로 연결되어야 하는 것으로서 유사시의 동적인 선에 있어서 근로 또는 노동은 결코 결여될 수 없는 불가결한 요소이다.' 교조 소태산은 영적수련을 통한 독자적 대각의 체험에 의해 새로운 지평을 열었으나 그는 설교의 여행을 떠나는 대신에 '제자들과 함께 방언역사를 성공시키고 황무지를 개척하며 또한 생산적 근로 노동의 교단을 확립하여 노동과 선의 일치를 강조하는 불교를 한국사회에 상징적으로 실현한 것이다'(農禪一致, 선과 생활노동의 일치). 소태산 대종사의 노동은 반드시 육체노동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었고 자립자족적으로 생활해 나갈 수 있는 생활노동 생활근로와 함께, 세상에 공헌하는 일체의 헌신적 노력을 의미한 것이었으나 당시에 육신노동이 차지하는 부분이 적지 않았다는 것도 원불교의 한 역사적 특징이었다.




≪ … 중 략 … ≫




Ⅱ. 원불교 선(禪)과 생활선

종래에는 견성하는 선이나 솔성하는 선에 치중하여 선을 생각하는 일이 많았다. 그러나 소태산 대종사에 의하면 선은 비로자나법신불(일원상의 상징으로 표현)본성의 깨침이요(견성), 법신불 본성의 수호와 회복이며(양성), 법신불 본성의 사용 혹은 활용(솔성) 으로서 견성하는 일이나, 양성하는 일이나, 솔성하는 일이 다 선의 실다운 내용이 된다고 보았으며 특히 솔성의 경향을 강화 하였다는데서 그 특징을 가진다.
참고문헌
김은종(2006), 원불교 선의 원리와 수행법 연구 : 소태산 대종사의 전인적 생활선을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김대현(1980), 보조선과 원불교선의 비교연구 :원불교 선 사상을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김영민(2000), 원불교의 성리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김은종(2002), 원불교선의 수행 체계,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박혜훈(2010), 원불교 선으로서의 훈련법 발전방향 모색,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송천은(1991), 원불교 선의 기초적 입지,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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