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시대]식민지시대(일제시대, 일제강점기)의 자본주의화, 재일조선인, 식민지시대(일제시대, 일제강점기)의 재일한인노동운동, 여성황민화운동, 식민지시대(일제시대, 일제강점기)의 탄광노동자(탄광근로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식민지시대(일제시대, 일제강점기)의 자본주의화
1. 식민지수탈론
2. 식민지근대화론
3. 평가
Ⅱ. 식민지시대(일제시대, 일제강점기)의 재일조선인
Ⅲ. 식민지시대(일제시대, 일제강점기)의 재일한인노동운동
Ⅳ. 식민지시대(일제시대, 일제강점기)의 여성황민화운동
Ⅴ. 식민지시대(일제시대, 일제강점기)의 탄광노동자(탄광근로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식민지시대(일제시대, 일제강점기)의 자본주의화
1. 식민지수탈론
식민지 수탈론은 민족자본과 한국 경제의 '식민지적 파행성'에 주목한다. 민족자본은 독자적이고 자율적인 민족경제 내부에서 활동하는 자본인데, 조선 후기 이래의 상공업의 발전에 기초하여 성장한 민족자본은 식민지로 전락하면서 일제의 민족자본 억제정책과 일본자본의 침투에 의하여 성장이 저지되었으며, 중일전쟁 이후 전시체제로 돌입하면서 대다수 민족자본은 몰락하였다고 파악한다. 민족자본에 대한 이러한 인식은 민족자본의 정상적인 발전을 불가능하게 만든 한국 경제의 식민지적 파행성으로 나아간다.
≪ … 중 략 … ≫
Ⅱ. 식민지시대(일제시대, 일제강점기)의 재일조선인
재일조선인은 개항이후부터 일본에 거주한 조선인을 의미한다. 개항 이전의 시기에도 일본에는 조선인이 거주하였으나 이들은 조선인으로서 생활하는 것이 아니라 일본인으로서 생활해야만 했다. 따라서 재일조선인의 역사는 개항부터 시작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개항직후에는 정치가나 망명자, 유학생들이 재일조선인의 대종을 이루고 있었으나 1880년대부터 노동자의 유입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1880년대에 주로 큐우슈우(九州)지방의 탄광회사가 중심이 된 조선인 노동자 모집을 통해 도일을 한 조선인 노동자는 190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는 쿄오토오(京都), 효오고(兵庫)지역의 토목건축공사장에서도 볼 수 있게 되었다.
- 참고문헌
-
- 김인덕(1997), 식민지시대 재일조선인 청년운동에 대한 연구, 한국사학회
- 김명섭(2001), 재일 한인아나키즘운동 연구, 단국대학교
- 김민영(1999), 식민지시대, 일본 탄광노무담당자의 노동문제 인식, 한국동서경제학회
- 박근창(1955), 식민지의 자본주의화, 중앙대학교
- 이승엽(1998), 신여성 - 식민지시대 말기 여성의 황민화운동, 한국민족운동사학회
- 이승일 외 1명(2009), 일본의 식민지 지배와 식민지적 근대, 동북아역사재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