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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불교의 성격과 목적

Ⅲ. 불교의 유입

Ⅳ. 불교의 목표

Ⅴ. 불교의 인간관

Ⅵ. 불교의 사찰

Ⅶ. 불교의 대중화
1. 원효
2. 진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불교는 다른 종교와 확연히 구별되는 독특한 종교적 입장을 가지고 있다. 인도 정통파 사상의 아트만을 부정하는 무아설이라든가, 형이상학적 희론(戱論, prapanca)을 부정하는 무기설 등은 그 대표적인 것이라고 말할 수가 있다. 초기 경전에 설해진 최상 법문으로서의 십이연기설은 이러한 불교의 종교적 입장에 대해서도 가장 체계적이고 심오한 이론적 근거가 되고 있다. 먼저 무아설에서부터 살펴보자. 일체가 무아라는 판단은 앞서 삼법인설에서 소개한 바와 같이 \"일체는 무상하고, 무상한 것은 괴로움이요, 괴로운 것은 무아\"라는 근거에 입각한 것이다. 따라서 무상하고 괴로움이라는 것이 그 이유라고 말할 수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무아설은 완전하고 철저한 무아설에 이른 것은 아니다.




≪ … 중 략 … ≫




Ⅱ. 불교의 성격과 목적

1) 인간의 품성을 가장 높이 승화시킨 종교
2) 체험의 행법
3) 본질적으로 자기탐구의 해법
4) 다른 생명의 존중에서 더 나아가 봉사와 정열적인 헌신을 강조
5) 독단을 배제한 합리적인 종교
6) 평화를 일관되게 추구하는 종교
7) 마음의 평안을 구하는 종교 ; 부처님의 진실한 가르침을 자기 삶의 지표로 삼아 끊임없이 정진함이 목적이다.
참고문헌
김길상 / 불교대사전, 홍법원, 2011
김정빈 / 불교문화와 상식, 솔바람, 2009
대한불교조계종 교육원 불학연구소 / 계율과 불교윤리, 조계종출판사, 2011
태경, 조기영 / 알기쉬운 불교용어 산책, 양사재, 2011
피터 하비 저, 허남결 역 / 불교윤리학 입문, 씨아이알, 2010
한용운 저, 이원섭 역 / 불교대전, 현암사,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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