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개념, 변천과정,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사상,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방법,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현황, 향후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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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개념

Ⅲ.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변천과정

Ⅳ.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사상
1. 연기(緣起)와 평등사상
2. 자비(慈悲)와 보시(布施)사상
3. 복전(福田)사상
4. 보살(菩薩)과 정토(淨土)사상

Ⅴ.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방법
1. 불교사회복지 연구 기능의 강화
2. 인적․물적 자원의 개발
3. 사찰 복지프로그램의 개발
4. 복지활동을 위한 교계 조직 활용

Ⅵ.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현황

Ⅶ. 향후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전망
1. 정보화 시대에 불교는 새로운 복지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 정보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2. 불교 복지는 정보화 시대에 발생할 수 있는 복지 문제를 예측하고 그것에 적합한 복지서비스 방법을 개발해야 한다
3. 불교사회복지는 공공복지와의 상호 협력 속에서 독자적인 활동 영역을 찾아야 한다
4. 정보화 사회에서도 자원봉사 활동의 필요성은 매우 강조되고 있다
5. 불교복지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조직적인 후원체계가 구축되고 많은 신도들이 적극적으로 후원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사회복지의 경향이 국가 책임론으로 인하여 기본적인 인간 삶에 대한 조치는 국가 정책으로 해결되어가고 있지만, 그 정책의 이면에는 항상 새로운 사회문제가 도사리고 있어서 민간의 자발적인 자선행은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소외된 동시대인들을 위한 구제 수단이 되고 있으며, 종교계의 사회복지활동 동기부여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분야라고 생각된다.
우리나라의 현대 사회복지가 기능주의적인 차원의 시설보호사업으로 전개되면서 우리의 전통적 복지 정서인 자발적 협동주의가 제대로 연구되거나 복지 방법론으로 접목되지 못한 점은 한국 사회복지의 자주성과 정체성 확립면에서 매우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종교의 교의상 이타행(利他行)은 수혜자의 자존심을 지켜주고 시혜자에게는 베풀었다는 자만심을 갖지 않도록 배려하고 있기 때문에, 불교의 경우 무주상 보시(無住常布施)정신에 입각하여 자비를 행하는 것이 상례다.




≪ … 중 략 … ≫




Ⅱ.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개념

불교사회복지는 그 학문의 성격과 아울러 학문 영역의 독자성이 확립되어 있다고는 볼 수 없다. 그것은 불교사회복지를 불교의 측면에서 파악하는 경우와 사회복지의 측면에서 탐구하는 경우와의 상이한 견해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불교사회복지를 불교의 측면에서 파악하려는 입장에서는 불교와 사회복지를 동일시하면서 불교가 있는 곳에 불교사회복지가 존재한다고 보는 것이다. 즉 불교는 자비의 종교이며 대중의 보살행이라고 생각한다면 불교의 사회교화로부터 자신의 육신까지도 투여하여 굶주린 자를 구제하고자 하는 불자의 사신(捨身)의 행위에 이르기까지 그 하나하나가 사회복지의 사업이 아닌 것이 없다고 보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덕진(2006) : 불교 사회복지 인력의 전문성 강화 방안, 사회복지개발연구원
김미경(2001) : 불교사회복지시설의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동국대학교
노은경(2005) : 불교사회복지 연구동향에 관한 고찰, 동국대학교
박제선(2001) : 한국 불교사회복지의 방향성 연구, 동국대학교
정득보(2004) : 불교사회복지법인의 운영실태 및 발전방안, 동국대학교
최영신(2010) : 불교사회복지 전달체계의 평가와 개선방안, 불교학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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