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사상][복전복리사상][정토사상][공사상][화엄사상][자비사상][중도사상]불교사상과 복전복리사상, 불교사상과 정토사상, 불교사상과 공사상, 불교사상과 화엄사상, 불교사상과 자비사상, 불교사상과 중도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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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불교사상과 복전복리사상

Ⅱ. 불교사상과 정토사상

Ⅲ. 불교사상과 공사상

Ⅳ. 불교사상과 화엄사상

Ⅴ. 불교사상과 자비사상

Ⅵ. 불교사상과 중도사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불교사상과 복전복리사상

자비의 실천에 목적을 주는 복전(puṇya-ksetra)은 복덕을 낳는 밭이란 의미로 불을 복전(최승복전)이라 하는데, 불.법.승 삼보, 부모, 고통받는 사람들을 공경하고 보살피게 되면, “자신에게 복을 생하게 하므로 복전”이라 한다.
이러한 복전은 종류에 따라『이복전』・『삼복전』・『사복전』・『칠복전』・『팔복전 등으로 나뉜다. 이복전은『중아함경』의 복전경, 삼복전은『우바새계경』, 사복전은『구사론』, 칠복전은『불설제덕복전경』,팔복전은『천태계소』・『범망경계본소』・『불설제덕복전경』・『현우경』 등에 설해져 있으며, 경전과 비전은『상법결의경』 그리고 간병복전은『범망경』에 나와 있다.




≪ … 중 략 … ≫




Ⅱ. 불교사상과 정토사상

불교계 경기체가에 투영된 사상은 한마디로 말하여 淨土思想이라 할 수 있다. 정토사상은 우리나라 佛敎史上 主된 사상이었고 서민 대중들에게 가장 환영받은 사상이었다.
우리 한국불교에 있어 정토교는 신라시대부터 시작되어 7-8세기에 그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신라 통일기에는 慈藏, 法位, 元曉, 義湘, 義寂, 玄一, 圓測, 憬興, 遁倫, 太賢 등의 고승들이 나타나 淨土敎學의 눈부신 발전을 이룩하였다. 신라 당시의 중국의 정토교는 觀無量壽經 중심으로 발달했으나 신라에서는 無量壽經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참고문헌
◇ 권경임, 불교사회복지 사상과 실천체계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1999
◇ 김하우, 공사상, 고려대학교, 1991
◇ 김용환, 원시불교의 자비사상, 동아대학교 석당학술원, 1993
◇ 고배정, 불교 중도사상의 도덕교육적 의의, 한국교원대학교, 2009
◇ 신규탁, 법성종의 입장에서 바라본 정토사상, 한국정토학회, 2010
◇ 홍승표, 화엄사상의 탈현대적 함의, 새한철학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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