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일본][북일관계][북일관계정상화]북일관계(북한과 일본의 관계), 북일관계정상화(북한과 일본의 관계정상화), 북일국교정상화(북한과 일본의 국교정상화), 북일수교협상(북한과 일본의 수교협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북일국교정상화협상(북한일본국교정상화)과 일본정치, 대북정책(대북한정책), 북일국교정상화협상(북한일본국교정상화)과 상호접근, 수교협상, 북일국교정상화협상(북한일본국교정상화)과 반북여론, 평양선언 분석
- 북일국교정상화협상(북한일본국교정상화)의 추진배경, 교섭과정, 협상현황, 재개, 북일국교정상화협상(북한일본국교정상화)의 국제적 영향, 대응, 북일국교정상화협상(북한일본국교정상화)의 개선정책, 전망 분석
- 일본의 납북자 문제 접근 그 쟁점 및 한계 분석 납북자문제 의의 및 전개과정 납북
- [한일교류론] 북일 국교정상화
- [정치외교] 일본인납치사건에 따른 북일관계의 변화와 전망
- 목차
-
Ⅰ. 개요
Ⅱ. 북일관계(북한과 일본의 관계)
Ⅲ. 북일관계정상화(북한과 일본의 관계정상화)
1. 역사적 의미
2. 지역적 의미
Ⅳ. 북일국교정상화(북한과 일본의 국교정상화)
Ⅴ. 북일수교협상(북한과 일본의 수교협상)
1. 1990년대의 북일교섭
2. 2000년 이후의 북일교섭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일한미(日 韓 美) 세 나라 동맹관계에 맞서 북한은 중소와 손을 맺음으로써 냉전시기에 비교적으로 안정적인 적대구조를 유지할 수 있었다. 보고자는 한국전쟁을 통하여 군사적인 대립(분단)을 국내정치에 구조화한 후 군사안보를 최우선과제로 내세우면서 남북한의 위정자(爲政者)들이 국내에 있는 적대세력을 국사분계선 건너편의 적대세력과 동일시함으로써 제거하거나 말살하는 통치스타일을「대립의 상호의존」구조라고 규정한 적이 있는데 이 구조에서는 외압을 국내적인 긴장유지와 정치적인 억압으로 전환하는 메카니즘이 기능한다. 북한은 냉전이 종식되고 나서 이 기능을 전쟁 재발 위험성이라는 연출로써 외부세계에도 인식시키고 정치적 및 경제적인「전리품」을 얻어 내려고 한 것이다.
≪ … 중 략 … ≫
Ⅱ. 북일관계(북한과 일본의 관계)
국제사회에서의 양자간 관계는 대체로 국내환경과 국제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전개되는데, 전후 북·일관계는 5개 차원의 국내외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접근과 냉각’을 되풀이하면서 변천해 왔다.
즉 냉전기의 북·일관계는 대체로 제5차원의 ‘동서대립’에 의한 긴장 또는 데탕트, 제2차원의 한국의 대북한정책 및 남북관계, 한·일관계 등의 영향을 받으면서 ‘접근과 대화’를 시도하였지만, 제5차원의 동서냉전구조에 의한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고 국교정상화를 위한 관계개선까지 발전하지 못하였다.
- 참고문헌
-
이종선, 북일관계 개선의 현황과 전망, 한국의정연구회, 2008
유원, 탈냉전기 북일수교협상에 대한 연구 : 국내정치와 국제관계, 경남대학교, 2002
주봉호, 북일 관계 정상화의 현황과 전망, 동북아시아문화학회, 2006
재야효치, 북일 국교정상화 교섭과 일본 국내의 반응, 광운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2004
천전진유미, 북일 국교정상화 교섭에 있어 일본의 접근방식 연구, 고려대학교, 2003
한승동, 북일 수교 협상을 통해 본 일본의 동아시아 지배전략, 사회진보연대,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에 대한 정의를 사회학과 심리학적 관점에서 비교하여 기술하고, 사이버공간에서는 자아가 어떻게 발현되는지를 기술하시오 더불어 자아와 자존감, 자아효능감 등의 관계 및 자신의 자존감과 자아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방법
- 1주 1,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지적장애의 특성과 상담 방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지적장애의 원인 및 강도에 따른 지원체제를 설명하고, 지적장애 상담 시 유의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 습관화가 형성되는 원리에 대해 상세히 제시하고, 습관형성 또는 제거에 관한 자신의 경험 혹은 타인의 경험
- 청소년 복지의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청소년 복지실현을 위한 학교문화의 과제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의 역사를 탐구하면서 인보관과 자선조직협회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 미술 치료 임상 기록지 1~14회기
-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란 무엇인가
- 최근 2개년 간 아동학대 발생현황 자료를 살펴보고, 아동학대가 근절되지 않는 이유와 아동학대를 근절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방안을 작성해 주세요
- 고령화 사회에 따라 은퇴전 준비 프로그램으로 자원봉사의무화 제도를 시행 한다면 찬성과 반대 의견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 해보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