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현국어문학교과서에서의 백석`여승`분석 및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 리 말

Ⅱ. 現 국어 &문학교과서에서의「여승」분석 및 비판

1. 국어교과서「여승」분석 & 비판
- 국어 상 6. 노래의 아름다움 : 심화 학습

2. 문학교과서「여승」분석 & 비판

(1) (주)교학사(김) - 상 Ⅰ. 문학이란 무엇인가 1. 문학의 특질
(2) (주) 도서출판 디딤돌 - 상 Ⅱ. 문학의 수용과 창작 방법
2. 문학 창작의 방법과 실제
(3) (주) 문원각 - 하 Ⅲ. 문학과 삶 2. 삶과 갈등
(4) 형설출판사 - 상 Ⅳ.주제별 수용과 창작 4.인간 존재의 탐구

3. 종합 분석 &비판

Ⅲ. 나만의 「여승」교수학습방법
-「여승」을 통한 문학의 갈래 교수학습방법
[교수학습방법]
[ 비 판 ]

Ⅳ. 마 치 며
본문내용
Ⅰ. 머 리 말

사춘기 시절처럼 미친 듯이 문학작품을 읽을 시절은 앞으로 없을 것 같다. 가슴 졸이며 작품속의 인물과 완전히 동화되어 시나 소설 속에 푹 빠졌던 그 경험은 참 행복한 추억이다. 그러나 불행히도 그렇게 문학을 좋아하던 사춘기 소녀였음에도 불구하고 감명 깊게 남는 문학수업은 없다. 문학 수업속의 문학은 같은 문학이면서도 참 밋밋했던 것 같다. 미리 읽은 제재는 미리 읽어 재미가 없었고 접해보지 못했던 소재도 문학의 흥미로 다가오지 않았다. 정말 신기한 교과서의 마력이다. 문학을 싫어하는 청소년은 거의 드물 것이다. 그들은 교실 밖의 문학은 좋아하리라 굳게 믿는다. 그런데 왜 학교에서 가르치는 문학은 그들에게 재미가 없는 것일까? 어떻게 하면 우리는 문학 수업을 재밌게 할 수 있을까? 이는 문학을 가르치는 교사라면 끊임없이 생각하고 연구해야 할 문제일 것이다. 전체 문학을 다룰 능력은 턱없이 부족하므로 ‘여승’ 시 한편을 어떻게 하면 알차고 재미있게 수업할 수 있는지 現 국어 ․ 문학 교과서를 분석 비판한 후 나만의 교수방안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다.


Ⅱ. 現 국어 ․ 문학교과서에서의「여승」분석 및 비판

1. 국어교과서「여승」분석 ․ 비판 - 국어 상 6. 노래의 아름다움 : 심화 학습

[ 분 석 ]

이 단원은 문학의 아름다움을 실현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학의 아름다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로 말해 보면서, 타인의 말을 들을 때 자신의 듣기 활동을 조절하며 듣는 태도가 듣기 활동에 중요한 것임을 깨닫도록 구성되어 있다.

대단원 학습목표
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을 실현하는 작품의 구성 요소와 기능을 이해한다.
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언어로 표현할 수 있다.
 자신의 듣기 활동을 조절하면서 듣는 태도를 지닌다.

[10-문-(2)] 작품의 구성요소와 그 기능을 이해한다.
[10-문-(3)] 문학의 갈래에 따른 작품의 미적 가치를 파악한다
[10-듣-(5)] 자신의 듣기 활동을 조절하면서 듣는 태도를 지닌다.

심화학습 - 「여승」(백석)

 심화학습취지 - 소단원 (1) 청산별곡 (2) 어부사시사 (3) 진달래꽃 (4) 유리창 (5) 광야 등의 제재를 통해 학습한 ‘음악성, 형상성, 압축성’ 등의 세 요소는 시의 아름다움을 설명하는 핵심적인 요소들이기는 하지만, 이 요소들이 시의 전부를 대변해 주는 것은 아니다. 본시 학습에서 다룬 시 작품들과는 조금은 다른 특성을 보이는 백
참고문헌
○ 교육 인적 자원부 국어(상) 교과서와 지도서
○ (주) 교학사 (김대행, 김중신, 김동환) 고등학교 문학(상) 교과서와 지도서
○ 형설출판사 문학(상) 교과서와 지도서
○ (주) 도서출판 디딤돌 문학(상) 교과서와 지도서
○ (주) 문원각 문학(하) 교과서와 지도서
○ (주) 지학사 자율학습 18종 문학 현대문학 분석편
○ 교육 인적 자원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 국어
○ http://www.edunet4u.net/main/index.html
○ http://limaho.hihome.com/index.htm (백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문학사 기술 방식 분석-7차 교육과정 두산동아 문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 문학사 교육이 문학교육에서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는 점을 전제로, 이 글에서는 7차 교육과정 하의 문학교과서에서 문학사가 어떠한 방식으로 기술되어있는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두산동아에서 출간된 고등학교 문학교과서를 분석 대상으로 삼아 교육과정 성취 기준과 학습목표 설정, 교과서 구성, 제재 및 작가 선정, 학습 활동의 네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고, 해당 교재의 문학사 기술에 어떠한 장점과 문제점이 있는지 비판적으로 고찰해보고자 한

  • 현대시 교육론-문학교과서 제재 분석,작품 분석
  • 교과서 전체 시의 시대별 비율1920년대1930년대1940년대1950년대1960년대1970~80년대1990년대편수35편29편46편11편28편32편4편%19.23%14.29%25.27%6.04%15.38%17.58%2.19% 평가문학 교과서의 제재를 분석해 본 결과 1940년대에 집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작가로는 서정주, 박목월, 박두진 조지훈, 심훈, 노천명이며, 이들 대부분은 광복을 염원하는 노래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국어가 처음 일제 치하에서 식민사관을 극복하기 위

  • [문학교육론] 백석의 `여우난곬족`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문학 교과서 속의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에서 백석의 시는 , 이며, 이 가운데서 은 교학사(구), 민중서림, 중앙교육진흥연구소의 문학교과서에 실려 있다.교학사(구), 민중서림, 중앙교육진흥연구소의 교과서의 내용을 분석하고 제재의 적절성과교수학습내용과 활동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교학사 문학(상) : 구인환 외 대단원 : Ⅰ. 문학의 본질중단원: (2) 문학을 통한

  • 현대시강독 1940년대 한국시 1940년대 한국시 시대벅 배경 1940년대 한국시 친일시 저항시
  • 문학3.1. 유이민 문학의 배경과 전개3.2. 유이민 작가3.2.1. 윤동주3.2.2. 백석 3.2.3. 이용악 1. 1940년대의 시대적 배경과 시문단의 상황일제의 가혹한 정책은 40년대 접어들면서 더욱 심해졌다. 이 무렵 일제는 침략전쟁을 위해 한반도 전역에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전 생산력을 동원하였다. 한반도의 청장년들은 모두가 징병․징용․보국대 및 전시 요원으로 동원되었다. 그리고 모든 정책․행정적 조치가 결전태세로 바뀌어 버렸다. 일제가 이 무렵 문화

  • [문학교육] 박재삼의 `울음이타는가을강` 시교육 가르치기
  • 분석한 『지학사』문학 교과서의 경우 7차 교육 과정의 교육 목표와는 다소 거리가 먼 학습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판단 할 수 있다. 적용 학습이나 내용 확장 활동 같은 경우 실재적인 학습자의 활동을 이끌어내기 보다는 일방적인 교수자의 주도로 이뤄지는 활동이 많게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보다 적극적인 교수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3 수업 개선 방향 및 방법다소 제약적인 시간인 1시간에 ‘울음이 타는 가을 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