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문화재 개념][문화재 분류][문화재 이용][문화재 보존][문화재 활용사례]문화재의 개념, 문화재의 분류, 문화재의 이용, 문화재의 보존, 문화재의 활용사례 분석(문화재, 문화재 개념, 문화재 분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문화재의 개념
Ⅲ. 문화재의 분류
Ⅳ. 문화재의 이용
Ⅴ. 문화재의 보존
1. 역사문화환경에 대한 보존
2. 근․현대 문화재에 대한 보존
3. 수중문화재에 대한 보존
4. 세계문화유산에 대한 보존
5. 북한 소재 문화재에 대한 보존
6. 국외 소재 문화재에 대한 보존
Ⅵ. 문화재의 활용사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전통’이라는 개념은 전승되는 ‘문화적 요소’라고 밝힌 바 있다. 여기서 전통이라는 개념이 이미 문화적 관련성을 내포하는 것임을 볼 때, 문화라는 말이 덧붙여진 복합어 ‘전통문화’와 그 의미상의 차이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전통이라고 했을 때는 그 전승의 의미가 부각되고 제반 문화적 요소를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반면 전통문화라고 했을 때는 전승되어오는 구체적인 문화적 산물을 강조하는 차이가 존재한다. 그래서 양자를 엄격하게 구분 짓는다면 전통을 추상적인 정신내용, 그리고 이념적인 체계라 할 수 있고 이의 구체적 존재를 전통문화로 볼 수 있다. 곧 전통은 그 구체적 표현으로서의 전통문화를 가짐으로서 완전성을 가지게 되며 전통문화는 그 원리와 생명으로서의 전통을 지니게 됨으로서 화석화된 유물적 존재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할 것이다(인권환, 1978:155).
≪ … 중 략 … ≫
Ⅱ. 문화재의 개념
문화재(文化財)란 문화적(文化的) 가치(價値)가 있는 사물(事物), 즉 보존(保存)할만한 가치가 있는 민족(民族)의 문화유산(文化遺産)을 말한다. 따라서 한 민족이 생활하면서 생성, 발전시켜 온 모든 유형(有形), 무형(無形)의 산물(産物)이 이에 속한다. 한 나라의 자원을 평가할 때 우리는 그 나라의 천연자원(天然資源)과 생산적(生産的) 자원(資源)에 국한하고 그 밖의 유형, 무형의 중요한 자원은 망각하는 경우가 많다.
- 참고문헌
-
○ 김창규(2006), 지방문화재의 보존ㆍ활용을 위한 법제개선 및 정책방향, 한양법학회
○ 강경남 외 1명(2005), 등록문화재의 전시용도 활용 사례연구, 대한건축학회
○ 신보미(2010), 문화재의 역사문화적 특성이 관광자원으로서의 가치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 이미성(2011), 문화재를 이용한 역사교육의 이론과 방법, 전주대학교
○ 장호수(2004), 문화재 분류체계 시론, 인문콘텐츠학회
○ 최광남(1991), 문화재의 과학적 보존, 대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 왕건 촬영세트 관광상품화 방안과 기대효과
- [교양] 인터넷을 통한 국내 고문헌의 서비스 현황과 활용
- [학사] 문경 전통찻사발축제의 활성화 방안
- [문화재보존][보존과학][문화재보존정책][문화재개발]문화재보존의 관리체계, 문화재보존의 외국사례, 문화재보존과 보존과학, 문화재보존과 문화재보존정책, 문화재보존과 문화재개발, 문화재보존과 문화재보호
- [문화재][문화재 의미][문화재 종류][문화재 구분][문화재 지정현황][문화재 이용][문화재 활용사례]문화재의 의미, 문화재의 종류, 문화재의 구분, 문화재의 지정현황, 문화재의 이용, 문화재의 활용사례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육성제도론 - 청소년기본법에 대해 정리하고 나의 생각 논하기
- 5주 2강에서 유전적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유전적 지적장애에서 자주 나타나는 행동적 특성을 제시한 후 증후군에 따라 뚜렷하게 구별되는 특성을 제시하시오
- 4~5주차를 통해 언어발달검사와 말늦은 아동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최근 어린이집 교사 75 퍼센트가 코로나19로 아동 언어발달 지연이 나타난다라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말늦은 아동이 환경적인 영향에 따라 언어발달이 지연되는 이유와 어린이집과 가정에서 언어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중재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 개별화교육계획의 주요내용(정의, 기능, 개발 시기, 내용 등)에 대해 서술한 후, 개별화교육계획서를 작성하시오(개별화교육계획서에 필요한 내용은 필수적으로 작성하며 형식은 자유임)
- 5주 1 2강에서 장애영유아 통합지원 교수전략과 환경배치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장애영유아의 현재의 상태를 가상으로 설정하여, 대상 장애영유아의 지원방법을 교수적 측면과 환경 구성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시오
- ADHD의 원인과 예방법을 요약정리하고, ADHD, 적대적 반항장애, 품행장애와의 차이점을 특성 중심으로 3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 현대사회에서 경영학의 정의와 학문적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안전관리, 어릴적 경험하거나 주변에서 목격한 놀이 및 스포츠 관련 안전사고를 기술하고, 안전교육 활동 아이디어 3가지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실습일지 15일(120시간) 작성의 실제
- 연역법과 귀납법의 장점과 한계는 무엇인가 본인이 연구자라면 어떤 방법을 지지하고 사용할 것인지 사례를 들어 논의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