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채만식 `논이야기`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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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1 작품의 이해를 위한 배경지식
1. 작가 약력
2. 채만식의 작품에 영향을 끼친 시대 상황
3. 채만식 문학의 시대별 흐름

Ⅱ.2 「논 이야기」
1. 「논 이야기」의 줄거리
2.「논 이야기」, 문학 교육 선정의 타당성
3. 문학 교과서에 실린「논 이야기」의 단원 분석
4.「논 이야기」, 어떻게 가르치고 있고,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채만식은 한국 근대문학사 속의 대표적 작가 가운데 한 사람으로 꼽힌다. 그는 장편소설, 단편소설, 희곡, 시나리오, 문학평론, 수필 등 다양한 양식의 많은 작품을 남겼다. 채만식의 작품이 중요시되는 것은 단순히 그가 남긴 작품의 다양성 때문만이 아니라 독특한 문체를 통한 자신만의 작품세계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는 일제 식민지 시대를 거친 해방의 시기까지 불안정한 시대와 공간을 살다 간 작가이다. 그의 전 생애는 조국의 독립과 근대화라는 두 가지 당면 문제를 가진 시기였다. 그는 이러한 시대의식을 배경으로 역사와 현실을 주목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것을 비판하였다. 물론 일제의 강압에 잠시 치욕적인 글을 쓰기도 하였으나 그는 해방 이후에「민족의 죄인」과 같은 작품으로 반성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위와 같이 그의 문학 활동은 자신이 접한 시대적 배경을 토대로 형성되어 왔다. 그러므로 독자는 그가 살았던 시대의 역사를 정확히 인식하고 그의 삶을 토대로 소설에 나타난 인물과 사건을 분석해야 한다. 나아가 소설속의 인물을 단순한 허구의 인물이 아닌 역사 속에 살아있던 인물로 간주하여 현재를 살아가는 교훈을 얻음으로써 채만식의 문학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를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단순히 채만식의 문학으로서만 작품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더 나아가 국어교육적인 특성을 반영하여 채만식의 대표작인「논 이야기」를 논해보고자 한다. 「논 이야기」는 위에서 언급한대로 시대적인 배경을 토대로 소설을 이해하는 안목이 필요하며 더 나아가 이 작품을 통해 작가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아내고, 그것을 토대로 현실과 접목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는 점에서 뛰어난 작품이다. 그렇기 때문에 고등학교에서 가르치는 수 종의 문학책에 실려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여기에서는 채만식의 약력과 그의 작품 활동에 영향을 끼친 시대적 상황, 채만식 문학의 전반적인 특징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문학 이해의 기본적인 파악 능력을 기초로 하여 현재 7차 문학 교과서 - 두산동아, 교학사, 상문 3종이 7차 문학에서「논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데 여기서는 두산동아를 중심으로 논하기로 한다. - 와 이남호가 쓴 <교과서에 실린 문학 작품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토대로 하여「논 이야기」를 살펴보면서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 ‘어떻게 가르치는 것이 효과적인가?’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논해보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우한용 외, 고등학교 문학(하), (주)두산
우한용 외, 고등학교 문학(하) 교사용 지도서, (주)두산
이남호, 「교과서에 실린 문학작품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현대문학, 2001년
현대문학 분석편, (주)지학사 하이라이트, 2004년
장영창,「작가 채만식 선생을 회고한다 (2)」, 민속원, 1972년
민족문학 교육회,「문학교육의 방법」, 한길사, 1991,
우한용 외,「한국 대표 단편 소설 제2권」, 빛샘출판사
김윤식, 정호응 지음,「한국 소설사」, 문학동네,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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