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 자아개념]긍정적 자아개념의 의미, 긍정적 자아개념의 구조와 특성, 긍정적 자아개념의 영향요인,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과 발달, 긍정적 자아개념의 확립프로그램, 긍정적 자아개념의 증진프로그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긍정적 자아개념의 의미

Ⅲ. 긍정적 자아개념의 구조와 특성
1. 학문적 자아개념(Academic Self-concept)
2. 사회적 자아개념(Social Self-concept)
3. 정의적 자아개념(Personal Self-concept)
4. 신체적 자아개념(Physical Self-concept)

Ⅳ. 긍정적 자아개념의 영향요인

Ⅴ.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과 발달

Ⅵ. 긍정적 자아개념의 확립프로그램
1. 계획하기
1) 우리가 고쳐할 단점들
2) 우리가 가지고 있는 장점들
2. 약속하기
3. 활동
1) 나의 이해
2) 나의 장단점

Ⅶ. 긍정적 자아개념의 증진프로그램
1. 인지적(認知的) Program
2. 정의적(情意的) Program
3. 그 외의 Program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아존중감은 자아개념과 유사한 개념으로서 자아개념의 한 부분으로 다루어진다(Resnick, Fauble & Osipow, 1970). Super 및 Starishersky, Matlin에 의하면, 자아개념이란 자신에 관한 명확한 상(象)과 자아존중감이 포함되어 있고, 자아존중감의 발달은 진로선택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했다. 자아개념이 자아의 인지적 측면에 대한 ‘사고의 척도’라면, 자아의 정의적 측면에 대한 ‘느낌의 척도’가 바로 자아존중감이라 할 수 있다.
자아개념의 평가적 측면으로 작용하는 자아존중감은 여러 학자들에 의해 그 정의를 달리하고 있다. Hilyer와 Mitchell(1979)은 정신분석적인 참조 체제 내에서 자아존중감을 규정하여, 자아존중감이란 자기상과 이상적 자아상간의 관계를 반영하는 자신에 대한 만족감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Coopersmith(1967)는 자아존중감을 정의할 때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과정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첫째로 개인이 자신에 관하여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내리는 평가라고 정의한다.




≪ … 중 략 … ≫




Ⅱ. 긍정적 자아개념의 의미

자아개념이란 한 개인이 자기 자신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하나의 복합적이며 역동적인 제 신념체계 다시 말해서 나 자신에 대한 자각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진 사람은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진 사람보다 매사에 자신만만하며 그의 에너지는 항상 발전과 향상을 위한 강한 추진력으로 작용한다.
긍정적 자아개념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Morris Rosenberg는 주장한다. 즉 높은 자아 존중, 높은 중요감, 낮은 심약성, 높은 내적 통제 지각, 낮은 공공 불안, 마지막으로 조화로운 자아 조정이다.
참고문헌
김요셉 - 긍정적 자아개념과 자기신뢰감이 청소년기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2009
백정배 - 사이버 상담교실 설치ㆍ운영을 통한 긍정적 자아개념 신장, 전라북도교육청, 2005
이기영 - 독서치료를 통한 아동의 긍정적 자아개념 향상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2005
이정희 - 유아기 긍정적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형성에 관한 고찰, 목포과학대학, 2000
조연숙 - 유아무용 교육이 유아의 긍정적 자아개념에 미치는영향, 세종대학교, 2003
한증자 - 인정욕구 충족을 통한 학습부진아의 긍정적 자아개념 신장, 경기도교육청,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업계획서] 왕따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응프로그램 - 다 같이 돌자 동네 한바퀴
  • 발달을 위한 지원2-1. 프로그램 참여자끼리 팀을 결성하여 주어진 상황에 대한 대본작성 및 연극 활동으로 사고의 차이를 이해하며 협동심과 발표력 향상타인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이웃과 사회에 대한 책임도모2-2. 대화기법을 배우며 팀별 대화를 통하여 서로가 다름을 인정하고 서로를 존중하는 법 익히기2-3 자원봉사활동 참여 및 간이올림픽으로 팀별 화합도모공동체 의식 함양과 함께 타인 존중 도모3. 기본적인 생활에티켓 이해와 확립3-1. 기본

  • 보건교육,4-1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인터넷중독)예방 교육
  • 형성되기 시작한 이후 적극적으로 필요한 것은 진로에 관한 지도이다. 공부를 제대로 할 것인지, 아니면 다른 미래를 생각해 보고 다른 꿈을 이룰 수 있는 현실적 복귀계획과 더불어 어떤 분야로 자신이 진출할 것인지를 상담하는 것이 필요하다.8) 8단계 – 영향평가영향평가는 프로그램의 태도, 행위에 대한 즉각적인 평가로 일종의 중간평가에 해당한다. 성향, 가능, 강화요인의 영향 정도와 단기 목표의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성향요인은 이미 내재

  • 학교사회사업론 - 진로설계 프로그램
  • 프로그램은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긍정적인 자아상과 정체감을 확립하여 체계적인 진로 탐색을 하기 위한 것으로 자신의 삶을 스스로 계획하고 그것에 대한 진로 설계와 적성에 따른 직업탐색을 통해 개인의 역량을 맘껏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진로 설계 프로그램을 계발하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1. 진로발달 이론1) Holland의 성격 이론심리학에 근거를 둔 이 이론은 인성 구조의 차이가 다양한 욕구를 표출 시키며, 개인의 직업 선택은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방향
  • 의미한다. 1970년대 이후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일반화되면서 부모교육의 영역이 평생교육 차원에서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인간 발달의 기초가 확립되는 시기로서 영유아기가 갖는 의의를 중시하고 유아교육의 효율성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부모에 대한 문제를 고려해 본다면, 가정의 평생 교육적 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교육계획에 부모의 참여를 제도화하고 부모의 교육적 기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Fine(1980)은 부모는

  • 아동복지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기술하시오
  • 발달에 미치는 영향 3.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과 에릭슨의 발달 이론은 둘 다 인간의 발달 및 성격 형성과 관련된 이론입니다 하지만 프로이트의 이론은 대개 인격공명에 집 . ,중하고 에릭슨의 이론은 인간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발달 과정을 구성 ,하는 단계와 각 과정에서 나타나는 지속적인 집중을 다룹니다.아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이론은 두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첫 .째 프로이트의 이론은 트라우마와 심리적 충격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