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를 보는 문화적 상대주의와 자민족중심주의를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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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를 보는 문화적 상대주의와 자민족중심주의 비교
2. 문화를 보는 문화적 상대주의와 자민족중심주의에 대한 자신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문화를 보는 문화적 상대주의와 자민족중심주의 비교
문화적 상대주의는 적어도 연관된 두 차원을 지니고 있다. 그 하나는 타문화이해의 방법론으로서 문화적 상대주의이다. 자신이 속한 문화에서 자라난 사람은 다른 문화의 가치를 이해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그러므로 인류학자에게 문화적 상대주의는 무엇보다도 우선 다른 문화를 연구할 때 필요한 연구방법론, 또는 인식론이다. 다양한 민족지적 연구들은 모든 문화는 특수한 환경적, 역사적 배경 위
.
.

2. 문화를 보는 문화적 상대주의와 자민족중심주의에 대한 자신의 견해
가치, 윤리는 문화세계의 일부이므로 문화가 상대적이면 가치, 윤리도 상대적일 수밖에 없다. 반대로 문화가 절대적이고 보편적이면 가치, 윤리도 보편적이므로, 윤리적 보편주의는 자민족중심주의에, 윤리적 상대주의는 문화적 상대의의 자연스런 논리적 규결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타문화 이해의 방법론으로서의 문화적 상대주의는 현실적 함의 때문에 불편한 결론이기 쉽다. 가령 엄격한 윤리적 상대주의 입장에서는 일부 힌두 공동체에서 행해지던 남편이 죽으면 부인도 따라 죽어야 하는 관습인
참고문헌
- 정진웅, “문화상대주의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덕성여대열린교육연구소, 2011
- 김승영외, “소비자 자민족중심주의, 적대감이 제품평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2010
- 송사기, “자민족중심주의, 세계주의, 과시적보시성향이 중국소비자의 외국제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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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덕분에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dong6***
    (2013.10.20 0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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