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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불교불상의 의미

Ⅲ. 불교불상의 종류와 특징
1. 석가여래
2. 비로자라불
3. 아미타불
4. 약사불
5. 미륵불․미륵보살
6. 관세음보살
7. 반가사유상
8. 문수보살과 보현보살
9. 대세지보살
10. 지장보살

Ⅳ. 불교불상의 형식
1. 육계
2. 백호
3. 삼도
4. 보관
5. 영락
6. 의복
1) 대의(大衣)
2) 승기지(僧祇支)
3) 군의(裙衣)
4) 천의(天衣)
7. 지물
1) 보주(寶珠)
2) 불자(拂子)
3) 금강저(金剛杵)
4) 정병(淨甁)
5) 경책(警策)
6) 염주(念珠)
7) 석장(錫杖)

Ⅴ. 불교불상의 전래

Ⅵ. 불교불상의 재료
1. 금불상
2. 은불상
3. 금동불상
4. 철불상
5. 나무불상(木佛像)
6. 돌불상(石佛像)
7. 소조불상
8. 도자불상
9. 협저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가치판단이 예술작품에 대해서만 말한다는 것은, 작품 외의 어떤 것도 언급하지 않고, 미가 “거기 밖에” 있는 특정한 어떤 것 속에 있는 무엇처럼 가치를 작품에 귀속시킨다.
객관주의는 상식에 대한 이러한 확신에 기초하고 있다. 그것은 가치를 작품 속에 내재된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미적 가치는 “객관적”이거나 “절대적”이다(이 이론은 절대주의라고도 불린다). 한 사물의 어떤 성질이 비관계적일 때, 즉 이 성질이 다른 어떤 대상의 존재와 관계없이 독립해서 그 대상 속에 존재할 때, 그것은 “객관적”이거나 “절대적”이다. 그런 성질은 “왼쪽에” 있음이나 “놀라운” 것임 등의 성질과는 다르다. 이와 대조적으로 미적 가치는 그 밖의 어떤 것에도 관계없이 독립적으로 존재하고, 또 그것의 본성도 그 자체로 계속 존재한다.
객관주의의 주요 주제는 다음과 같다. “가치판단은 확증되어질 수 있거나 확증되어질 수 없다. 그 판단은 그 작품에 귀속되는 성질이 그 작품 안에 실제로 있을 때 참이다. 좋은 취미란 어떤 대상 속에서 미적 가치가 발생할 때 그것의 성질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다.”




≪ … 중 략 … ≫




Ⅱ. 불교불상의 의미

불상이란 말은 산스크리트어로 buddha-pratima 라 하는데, 프라티마(pratima)란 말은 모방 또는 모사를 뜻하는 동사에서 비롯되었다. 따라서 불상이란 말은 본래 부처님의 참모습을 모방, 모사한 것이라는 뜻에서 부처님의 형상을 그림이나 조각으로 나타낸 것을 일컫는 말이다. 그러나 보통 불상을 포함하여 보살상, 신장상, 조사상 등 불교에 나타나는 모든 존상을 통틀어 말한다.
이러한 불상들은 나름대로 각기 교리적 배경을 갖고 있는데, 이것을 佛格(불격) 또는 덕이라고 한다. 불상은 깨달은 이 즉, 覺者(각자)로서의 격을 갖추고 있는 부처님을 형상화시킨 것이다.
참고문헌
◉ 문명댇(2003), 한국 불상의 도상 특징, 한국불교문화학회
◉ 이주형(2009), 불교미술에서 보는 붓다관(觀) : 불상, 중앙승가대학교 불교학연구원
◉ 이상임(1995), 우리나라 불상의 이미지 표현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 진철문(2009), 불교의 조형관 연구, 동국대학교
◉ 진철문(1984), 현대적인 한국불상의 조형성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 황수영(1989), 한국의 불상, 문예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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