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2002 월드컵(2002 한일월드컵)의 특징, 개최의의, 2002 월드컵(2002 한일월드컵)의 엠부쉬마케팅(엠부시마케팅), 2002 월드컵(2002 한일월드컵)의 광고사례, 2002 월드컵(2002 한일월드컵)의 기대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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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2002 월드컵(2002 한일월드컵)의 특징

Ⅲ. 2002 월드컵(2002 한일월드컵)의 개최의의
1. 월드컵 개요와 특징
2. 월드컵대회 개최 의의

Ⅳ. 2002 월드컵(2002 한일월드컵)의 엠부쉬마케팅(엠부시마케팅)
1. 각 국가대표팀 활용 전략
2. 용품 사용 및 광고 출연을 통한 유명스타 활용 전략
3. 경기장 주변에서의 프로모션
4. 개최도시 옥외광고물 활용 전략
5. 방송 프로그램 광고 스폰서십
6. 방송 및 신문광고
7. 국가대표팀 공식 서포터즈 활용 전략
8. 인터넷 활용 전략
9. 월드컵 경기 티켓 프로모션
10. 엠부쉬 마케팅의 등장 배경

Ⅴ. 2002 월드컵(2002 한일월드컵)의 광고사례
1. KT(한국통신)
2. SK텔레콤
3. 코카콜라(Coca-Cola)
4. 현대 자동차
5. 아디다스(ADIDAS)
6. 나이키(NIKE)

Ⅵ. 2002 월드컵(2002 한일월드컵)의 기대효과
1. 목표(Target) 고객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다
2. 미디어 플래닝이 비교적 손쉽다
3. 프로모션의 집중도가 크다
4. 기업이 인위적으로 만들어낸 환경이 아니기 때문에 수많은 광고와 기업의 프로모션 활동에 대해 소비자가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지 않을 것이다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002월드컵의 핵심슬로건은 문화월드컵이다.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이 때 ‘문화’는 한국문화의 진수를 외국인들에게 보여주고, 문화한국의 역량을 과시하며, 한국 정보산업의 성과를 문화와 결합하여 상품화한다는 전략적 의미를 함축한다. 월드컵은 한국의 시장이미지를 개선하는 절호의 기회이다. 문화와 정보화를 결합시켜 국제시장에서 한국의 지위를 개선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일일 것이다. 그런데, 이 전략은 문화를 상품화하는 데에 역점을 두고 있기에 진정한 문화 담론이기보다 경제 담론에 가깝다. 이 글에서 주장하려는 바는 그것을 진정한 문화담론으로 만들려면 월드컵을 한국 국민의 문화의식을 바꾸는 데에 활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특히, 외국문화의 수용의식과 태도 및 가치관을 어떤 형태로 바꾸는가 하는 점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진정한 의미에서 문화월드컵이란 호스트인 한국 국민이 손님인 외국인들에게 문화적 즐거움을 맛보게 하고 심미적 감각과 품격있는 문화공간을 제공하는 것이어야 한다.




≪ … 중 략 … ≫




Ⅱ. 2002 월드컵(2002 한일월드컵)의 특징

2002 韓日월드컵축구대회는 월드컵 역사상 처음으로 아시아지역에서 한국 일본 두 나라가 공동으로 개최했다는 역사적 의의를 지니고 있다. 아시아 국가로는 한국․일본․중국이 본선에 참가하였고 한․일 모두 16강에 올랐으며 중국은 44년 만에 본선진출이라는 과업을 달성했다. 특히 한국은 월드컵 출전사항 첫 승은 물론 16강, 80강을 넘어 세계 4강의 성적을 거둠으로써 세계축구의 판도변화에 중심국이 되었다. 아울러 한․중․일 삼국의 본선진출은 2001년 11월 중국의 WTO가입과 더불어 국제사회에서 동북아의 위상이 제고되는 새로운 계기가 되었다.
참고문헌
국회도서관(1996) / 2002년 월드컵 한일공동개최가 일본경제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2002) / 2002 월드컵과 한국사회의 재도약
삼성경제연구소(2002) / 월드컵 이후의 8대 핵심과제
이케하라 외 1명(2001) / 2002월드컵, 한일관계의 미래 : 일본인이 본 한국, 안보문제연구원
최성(2002) / 월드컵과 남북한 체육·문화 교류 활성화 방안, 현대경제연구원
천정환(2007 / 2002년 이후의 한일 문화교류와 민족주의의 행로, 한국공간환경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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