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구조조정][공기업구조조정 특징][공기업구조조정 경위][공기업구조조정 성과][지배구조개선]공기업구조조정의 특징, 공기업구조조정의 경위, 공기업구조조정의 성과, 공기업구조조정의 지배구조개선,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공기업구조조정의 특징
1. 정부는 공기업을 외국자본과 국내 독점자본에게 팔기 전에 이들을 유인하기 위하여 노동착취적이고 이윤 극대화적인 자본합리화 전략을 공기업에 이식시키고 그 후 그 공기업을 사유화시키는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2. 정부는 이전 정부와 같이 공기업 구조조정 과정을 노동배제적이고 독재적인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3. 개별 공기업 수준에서의 자본합리화 전략은 사실 공기업의 최고경영진에 의해 주도되는 것이 아니라 흔히 신자유주의적인 중앙정부에 의해 직접적으로 주도되고 강요된다

Ⅲ. 공기업구조조정의 경위

Ⅳ. 공기업구조조정의 성과

Ⅴ. 공기업구조조정의 지배구조개선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노동자 계급이 비단 국내적으로만이 아니라 세계적으로 신자유주의에 대항해, 그 세계화와 구조조정에 대항에 치열한 투쟁을 벌이면서도 정치적․역사적 전망을 상실하고 있다.
가장 먼저 지적해야 하는 것은 신자유주의를 자본주의적 생산의 현재의 위기 상황에서 유래하는 필연적인 것으로 보는 대신에 ‘정권’의 어떤 ‘정책 선호’로 보는 관점이다. 이러한 관점은 노동자 대중 속에뿐 아니라 이른바 진보적인 학자나 논자, 그리고 활동가들 속에 아주 널리 유포되어 있다. 예컨대, 저 신자유주의의 여왕 마가렛 대처(M. Thather)의 그 유명한 “TINA!”("There Is No Alternative!" = “대안은 없다!”)에 대항해 수많은 진보적인 학자나 논자, 그리고 활동가들이 외치고 나오는 “TATA!”("There Are Thousands of Alternatives!" = “대안은 수천 개다!”)라는 주장이 바로 그러한 인식의 표현이다.




≪ … 중 략 … ≫




Ⅱ. 공기업구조조정의 특징

1. 정부는 공기업을 외국자본과 국내 독점자본에게 팔기 전에 이들을 유인하기 위하여 노동착취적이고 이윤 극대화적인 자본합리화 전략을 공기업에 이식시키고 그 후 그 공기업을 사유화시키는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자본합리화 전략이란 공기업에 수익성 위주의 경영방식을 도입하여 공기업 내부에 시장경쟁 메카니즘을 확대시키고 그 과정에서 공기업 경영자의 자율성과 주도성을 확대시켜 노동자의 착취와 통제를 강화시키는 방식을 말한다. 그 후 정부는 공기업을 국내외 독점 자본에게 사유화시킨다.
참고문헌
기획예산위원회(2000) - 공기업개혁 실적
곽창규(2001) - 공기업 구조조정의 바람직한 방향, 한국토지공법학회
송광태(2008) - 지방분권화시대 국가공기업 구조조정의 논리와 방향, 지방행정연구소
이경용 외 1명(2000) - 공기업 구조조정과 종사자의 사회심리적 건강, 한국보건사회학회
이준화(2000) - 공기업 구조조정 무엇이 문제인가 : 한국토지공사, 한국 언론문화협회
윤주희(2011) - 공기업 구조조정에 관한 연구 : 인력감축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경영이론]한국 기업경영의 과거, 현재, 미래
  • 특징은 고객만족도를 통화품질, 무선인터넷 등 13개 주요 품질영역별로 세분하여 측정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충성도 등 성과영역 지수를 도출하고 있다는 것이다.조사결과는 전사에 공지되어 관련 부서별로 고객만족도 변화에 대한 분석 및 개선대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으며, 각 품질영역별 담당부서의 경영평가에도 반영되고 있다. 나아가 회사는 전사적 비전달성을 위한 To-Be 모델에 고객중심경영을 포함시키고 그 측정지표 중 하나로 CSI

  • 관료제의 부패에 대한 분석과 개선 방안 -부패 방지 위원회에 대한 보완을 중심으로
  • 개선하기 위해 생각해볼 수 있는 제도적 방안으로 효율적인 부패 방지 위원회가 있다. 기존에 존재하는 위원회는 부패를 조사하고 해결하기 위한 강제력과 정보의 조사권한이 없고, 부패에 대한 처벌의 정도가 낮아 부패를 근절하는 실질적인 힘이 없는 명목상의 위원회일 뿐이다. 내부고발자 보호, 위원회의 권한 향상, 시민참여고취, 처벌수위조정 등으로 현재 위원회가 가지고 있는 한계점을 개선하여 효율적이고 부패를 척결할 수 있는 강력한 위원

  • [재일동포] 소수자 재일동포의 사회적차별양상
  • 공기업과 사기업3.2.5 전문직 자격증 : 변호사와 변리사3.3 대항하는 움직임3.4 외국의 사례3.5 변화 움직임3.6 제도를 넘어 상존하는 차별 : 창업으로 해결3.7 해결책4. 재일동포의 세 번째 문제 : 교육4.1 증대되는 교육의 중요성4.2 재일동포 교육의 개괄적 역사4.2.1 제1기 : 교육문제의 발생과 협화교육4.2.2 제2기 제1국면 : 민족학교의 설립과 동화교육의 부활4.2.3 제2기 제2국면 : 국적과 교육 그리고 차별을 넘어4.3 재일동포사회에서의 민족교육의

  • [국제커뮤니케이션] 호주 및 아프리카 언론 현황
  • 제언은 바로 이것이다.지난 6월 21일부터 25일까지 파리에서 열린 이 모임은 아프리카 17개국의 법 관계자들과 프랑스 시청각 최고협회가 공식적인 모임을 통해 아프리카 국가의 방송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의지에서 이루어진 것이다.Riarc은 2년 전인 1998년 6월 창설된 커뮤니케이션 규제 아프리카 공동위원회로, Riarc에 참가하고 있는 나라는 남아프리카 공화국, 앙골라, 베냉, 카메룬, 아이보리코스트, 가봉, 기니, 모잠비크, 나이지리아, 차드, 토고 등

  • [서비스마케팅사례] 기업서비스사례
  • 공기업 가운데 고객만족도 1위를 차지하였다. 세 번째로 실시된 고객만족도 평가에서 가스공사는 1999년 10위, 2000년에는 6위였으나 2001년에는 모든 공기업을 제치고 고객만족도 1위로 올라선 것이다.고객만족도 평가는 공기업 구조조정 및 경영혁신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정부가 공기업의 서비스수준 향상과 고객만족 경영을 정착시키기 위해서 지난해 99년부터 실시하고 있으며, 매년 그 결과를 공표하여 공기업 경영진의 성과평가 지표로 활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