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의 개요, MBTI 성격유형별 학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MBTI의 개요와 MBTI 성격유형별 학습스타일, 학습전략에 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MBTI의 개념과 발달

2. MBTI의 네 가지 선호지표
1) 외향(E)-내향(I) : 태도
2) 감각(S)-직관(N) : 인식
3) 사고(T)-감정(F) : 판단
4) 판단(J)-인식(P) : 외부 세계로의 지향

3. 기능별 성격유형
1) 감각적 사고형(ST): 실제적이고 사실 중심적 유형
2) 감각적 감정형(SF): 동정적 우호적 유형
3) 직관적 감정형(NF): 열정적이고 통찰적인 유형
4) 직관적 사고형(NT): 논리적 창의적 유형

4. 기질별 성격유형
1) 감각적 인식형 (SP)
2) 감각적 판단형 (SJ)
3) 직관적 사고형 (NT)
4) 직관적 감정형 (NF)

5. MBTI 16가지 성격유형의 특징

6. 성격유형별 학습전략
1) 4가지 척도별 선호하는 학습양식
2) 16가지 성격유형과 학습전략
3) 기질별 학습양식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MBTI의 개요, MBTI 성격유형별 학습전략 ◈

1. MBTI의 개념과 발달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 심리유형 검사)는 Carl Gustav Jung의 심리학적 유형(Psychological types )' 이론에 근거한 것으로, 현재 매우 널리 쓰이고 있는 성격 유형 검사의 하나이다(최정윤, 2000).
MBTI는 Jung의 심리유형론을 근거로 하여 Briggs와 Myers에 의해서 연구 개발된 인간이해에 유용한 도구이다(김정택·심해숙, 1994). MBTI는 스위스의 심리학자이며 임상가였던 Carl Jung의 심리학적 유형론을 바탕으로 이를 실용화하기 위해 Katharine C. Briggs와 Isabel Myers 두 모녀에 의해 개발 제작되어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다(김정택·정덕자, 1998). 그녀의 딸인 Isabel Briggs Myers의 지속적인 노력 끝에 MBTI Form A, B, C, D, E를 거쳐 최종판인 F, G를 만들었다. 70여 년이라는 세월이 걸린 이 과정에서 MBTI 지표에는 Jung이 간략하게 언근하고 넘어간 (JP)지표도 첨가하였다. Jung은 (JP)지표에 대해 대개 판단하는 입장에 서 있는 판단형의 사람은 의식적 성격 측면을 잘 파악하고 인식형의 사람은 무의식적인 성격에 영향을 받는다. 왜냐하면 판단은 정신현상의 의식적 동기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인식은 단지 일어난 일을 기록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는 1987년도부터 김정택, 심혜숙에 의해 4년간에 걸쳐 표준화 작업이 이루어졌다(김정택·정덕자, 1998).
참고문헌
- 조성환(2009)「MBTI내 성격은 내가 디자인 한다.」부글북스
- 심혜숙,임승환 역(1996)「성격유형과 삶의 양식」서울: 어세스타
- 김정택,심혜숙,제석봉(1995)「MBTI개발과 활용」서울: 어세스타
- 김정택, 심혜숙(1995)「MBTI안내서」서울: 한국심리검사연구소
- 정재순(2010)「MBTI를 활용한 자아 성장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자아수용과 가족과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영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 김경자(2007)「실업계 여고생의 학습흥미유형과 MBTI 성격유형과의 상관관계 연구」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하태심(2002)「고등학생의 성격유형이 학습전략 선호에 미치는 영향」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개요 및 성격유형별 학습전략이 간결하며 취지에 맞게 잘 설명되어 있어 학습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43876***
    (2023.01.31 19:43:12)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론] 부모교육프로그램 문제점의 개선방향
  • 성격유형 특성 및 강약점에 대한 이해도가 향상된다.③참여자의 70% 이상의 자녀의 성격유형별 학습스타일에 따른 효과적인 학습지도 방법에 대해 이해도가 향상된다.④참여자들이 집단활동 중 자녀의 특성에 대해 1회 이상씩 표현해본다.․참여자의 프로그램별 평가 설문지․종결평가서․자녀의 까다로운 기질 측정척도․자녀소개 참여정도(콜라쥬 작품 발표여부)․참여자의 프로그램별 평가설문지3)MBTI 지표별 효과적인 자녀양육 방법에 대한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전략*마케팅 전략 수립(STP전략)①시장세분화 ②표적시장 선정 ③포지셔닝*시장세분화 기준고객 행동변수추구편익 / 상표애호도사용상황 / 사용량 / 고객생애가치고객 특성변수인구통계적 변수- 연령/성별/소득/가족생애주기/교육수준심리분석적 변수- 라이프스타일/성격*시장확인①기준변수가 불연속적인 경우(범주로 나누어 질 때) : 교차 테이블 분석 이용②기준변수가 연속적 : 군집분석 이용*효과적인 시장세분화 기준①측정가능성 ②

  • [생활지도] 심리검사
  • MBTI는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다. 효율적 교육방법을 개발하거나, 성격 유형에 따른 학습동기의 이해 및 학습방법 개발, 진로지도, 각자의 성격유형과 특성의 이해를 통한 교사, 학부모, 행정담당자의 원활한 협조, 교사와 학생 간의 이해 증진 등이 그 예이다. 아직 MBTI를 실제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학교는 많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제는 널리 대중화되어 많은 사람들이 간이식으로라도 검사를 해보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성격유형과

  • [상담교육] 학습부진아에 대한 연구
  • 학습부진 상담목 차Ⅰ. 서론Ⅱ. 학습과 학업문제A. 학습부진의 의미 및 특성B. 학습부진의 요인 Ⅲ. 학습에 대한 이해A. 행동주의적 관점 B. 인지 이론적 관점 C. 학습과 동기의 관계 Ⅳ. 학습상담의 기초 A. 학습관련 검사들B. 학습문제에 대한 상담개입 C. 학습전략과 학습상담 Ⅴ. 학습상담의 실제 A. 학습태도개발의 전략과 상담B. 학습수행 전략과 상담 C. 학습증진을 위한 교사와 부모교육 Ⅵ. 결론 A. 요약B. 제언 ※ 참고문헌 ※ 질문 및

  • 교육심리 A+ 기말 레포트 `자기분석보고서`
  • 학습양식처럼 서로 균형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나왔다고 생각한다.셋째, 정보 입력방법에 따른 시각적 양식 대 언어적 양식이다. 외부 정보를 받아들이는 방식에 따라 시각적인 학습자는 시각적인 정보(그림, 도형, 스케치, 개요, 흐름도, 도면, 지도 등)를 더 잘 보는 반면, 언어적 학습자는 언어적인 정보(글, 대화, 설명 등)를 통해 더 잘 기억하게 된다. 실제로 나는 새로운 이론을 배웠을 때 이를 표나 도형, 사진, 개요 등에 따라 정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