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의 성격, 사회적 인지, 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의 원인질환, 장애수용, 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의 진로지도, 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의 부모교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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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의 성격

Ⅲ. 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의 사회적 인지

Ⅳ. 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의 원인질환
1. 척수성 소아마비(poliomyelitis)
2. 뇌성마비(cerebral palsy)
1) 생리적 분류
2) 부위별 분류
3) 수반장해

Ⅴ. 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의 장애수용

Ⅵ. 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의 진로지도

Ⅶ. 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의 부모교육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체부자유아의 정의는 그 종류나 원인 등의 횡적인 범위가 광범위하며 장애의 범위나 정도도 다양하여 그 원인과 현상의 구별이 매우 복잡한 개념이다. 따라서 교육상, 의료상, 사회정책상으로 명확하게 규정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의학의 발달과 사회정책으로 문화의 진보에 의해 그 내용이 변화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정의는 매우 복잡하다. PL 94 ~142에서 지체부자유의 정의를 보면 크게 두 개의 범주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다(구본권 외, 1995).
첫째, 정형외과적 손상으로 다음의 예와 같이 두개골, 관절, 근육 등의 이상이 주로 나타난다. ①내반족, 신체의 일부의 결손, 그 외 선천적인 변형 ②소아마비 골결핵과 같은 질환에 의한 손상 ③뇌성마비에 의한 손상 ④절단 ⑤화상 등에 의한 구축이다.




≪ … 중 략 … ≫




Ⅱ. 지체부자유아(지체부자유아동)의 성격

Barker, R. G의 주장에 의하면 지체부자유아는 사회적인 열등평가와 불안에 접하는 일이 너무 많기 때문에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부적응 문제가 발생한다고 했다. 즉 일반적으로 일반사회인들은 가치기준을 “건강한 신체”나 “아름다운 몸”에다 두기 때문에 스스로 또는 타인으로부터 더욱 열등감을 가지게 된다. 그러나 지체부자유아동도 인간의 기본적 욕구로서의 자존욕이나 우월욕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심리적인 모순과 갈등이 감정에 의하여 욕구불만에 빠지게 된다. 이와 같이 지체부자유아는 신체적인 장애의 존재, 기관열등감, 욕구불만, Body-Image, 장의 이론 등의 관점에서 성격에 많은 왜곡을 가져오게 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참고문헌
곽승철(1995), 지체부자유아의교육, 5/지체부자유아의 심리적 문제, 대구대학교 출판부
대구성보학교 (1992), 지체부자유 특수학교 교육과정, 대구성보학교
박말순(1998), 지체부자유아의 교육, 강원도교육청
박은혜(2002), 지체부자유아 교육연구의 최근 동향 : 중도 지체부자유 학생을 중심으로, 국립특수교육원
이경아(2009), 정신지체아 부모와 지체부자유아 부모의 스트레스와 대처방식과의 관계, 대구대학교
정재권, 안병즙(2001), 지체부자유아 심리이해,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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