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의 의사소통, 감각조절,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의 음악적 활동특성, 감각처리,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 형제관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의 의사소통
1. 정신지체아동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
2. 자폐아동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
Ⅲ.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의 감각조절
Ⅳ.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의 음악적 활동특성
Ⅴ.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의 감각처리
Ⅵ.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의 형제관계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형극은 언어와 의사소통기능의 학습을 성공적으로 이끄는데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오고 있다. 인형극은 발음, 듣기기능, 개념화, 이중언어교육, 그리고 언어치료의 다양한 영역에 적용되었다(Brown, 1988 : Reich, 1968 : Fitzsimmons, 1960). 인형극은 의사전달과 메시지 전달에서 유례없이 권위 있는 도구이다(Pope, 1974). 교실에서 인형극보다 구어표현을 더 자극하는 활동은 없을 것이다. 아동은 인형극 배우를 통해 인형의 성격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해석을 쉽게 투사하기 때문에 창조적인 구어표현을 하게 된다. 또한, 인형이 한 말에 책임을 져야 하는 위협을 느끼도록 하지 않기 때문에 겁이 많아서 창의성의 제한을 받을 수 있는 내성적이고 부끄러움이 많은 아동에게 유용하다(Webb, 1991 : Siegel, 1969).
Reich(1968)는 헝겊인형(stuffed cloth poppets)을 사용하여 시각장애학생에게 인형극을 적용하였다. 아동에게 즉흥적인 대화에서 자신의 생각에 대한 명쾌성, 발음, 그리고 어휘선택에 주의를 집중하도록 하였다.
≪ … 중 략 … ≫
Ⅱ.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의 의사소통
비분류적 접근 관점에서 발달장애의 개념이 대두된 점을 고려하면, 이 장애를 다시 분류한다는 것은 비논리적이다. 그러나 장애특성들 간에는 분명한 차이를 보이는 변별적 특성이 있고, 이 점을 고려하지 않으면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어렵기 때문에 공통점을 많이 지니고 있는 유사장애를 함께 묶어서 발달장애로 규정하여 접근하게 된다.
- 참고문헌
-
김진경 외 1명 / 발달장애아동의 질환별 감각처리능력의 비교, 대한작업치료학회, 2010
연진희 / 확장된 환경중심언어중재가 발달장애아동의 사회적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2005
임영옥 외 2명 /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음악활동중심 중재 연구 현황 및 향후 방향, 한국언어치료학회, 2005
이예진 / 발달장애아동 어머니가 인식하는 사회적 지지와 삶의 질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2010
이미숙 외 1 명 / 장애아동 형제자매의 긍정적 적응 및 발달을 위한 방안 고찰,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2009
하미영 / 발달장애아동의 감각처리기술과 언어발달과의 상관성, 한서대학교,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협력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 유형 및 프로그램 종류를 기술하고,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를 논하시오.
- 원불교는 어떠한 종교인가를 읽고
- 매체(TV,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놀이지도]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의미있는 놀이가 일어날수 있도록 자유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작성하시오
-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의 내용을 정리하고 만3세~5세 유아의 음악교육내용을 생활주변에서의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청소년복지 실현을 위한 학교문화의 과제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 상담이론과실제_예비상담사로서, 자신이 갖고 있는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에 대해 분석하
- 조현병 환자의 사회문제화의 기사 혹은 주변의 사례를 중심으로 조현병의 진단기준, 원인, 주요증상, 치료적 개입방법을 기술한 후,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권리옹호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자유롭게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