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의 의사소통, 감각조절,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의 음악적 활동특성, 감각처리,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 형제관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의 의사소통
1. 정신지체아동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
2. 자폐아동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

Ⅲ.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의 감각조절

Ⅳ.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의 음악적 활동특성

Ⅴ.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의 감각처리

Ⅵ.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의 형제관계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형극은 언어와 의사소통기능의 학습을 성공적으로 이끄는데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오고 있다. 인형극은 발음, 듣기기능, 개념화, 이중언어교육, 그리고 언어치료의 다양한 영역에 적용되었다(Brown, 1988 : Reich, 1968 : Fitzsimmons, 1960). 인형극은 의사전달과 메시지 전달에서 유례없이 권위 있는 도구이다(Pope, 1974). 교실에서 인형극보다 구어표현을 더 자극하는 활동은 없을 것이다. 아동은 인형극 배우를 통해 인형의 성격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해석을 쉽게 투사하기 때문에 창조적인 구어표현을 하게 된다. 또한, 인형이 한 말에 책임을 져야 하는 위협을 느끼도록 하지 않기 때문에 겁이 많아서 창의성의 제한을 받을 수 있는 내성적이고 부끄러움이 많은 아동에게 유용하다(Webb, 1991 : Siegel, 1969).
Reich(1968)는 헝겊인형(stuffed cloth poppets)을 사용하여 시각장애학생에게 인형극을 적용하였다. 아동에게 즉흥적인 대화에서 자신의 생각에 대한 명쾌성, 발음, 그리고 어휘선택에 주의를 집중하도록 하였다.




≪ … 중 략 … ≫




Ⅱ.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의 의사소통

비분류적 접근 관점에서 발달장애의 개념이 대두된 점을 고려하면, 이 장애를 다시 분류한다는 것은 비논리적이다. 그러나 장애특성들 간에는 분명한 차이를 보이는 변별적 특성이 있고, 이 점을 고려하지 않으면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어렵기 때문에 공통점을 많이 지니고 있는 유사장애를 함께 묶어서 발달장애로 규정하여 접근하게 된다.
참고문헌
김진경 외 1명 / 발달장애아동의 질환별 감각처리능력의 비교, 대한작업치료학회, 2010
연진희 / 확장된 환경중심언어중재가 발달장애아동의 사회적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2005
임영옥 외 2명 /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음악활동중심 중재 연구 현황 및 향후 방향, 한국언어치료학회, 2005
이예진 / 발달장애아동 어머니가 인식하는 사회적 지지와 삶의 질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2010
이미숙 외 1 명 / 장애아동 형제자매의 긍정적 적응 및 발달을 위한 방안 고찰,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2009
하미영 / 발달장애아동의 감각처리기술과 언어발달과의 상관성, 한서대학교,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론] 청소년자폐와 사례
  • 1. 발달장애의 이해1) 자폐증자폐증의 진단과 치료원칙-황성혜 (국립의료원 정신과) 자폐증이란 무엇인가? 자폐증은 1943년 미국의 카너(Kanner)교수에 의해 처음으로 기술되었으며 대인관계 장애와 언어장애, 행동의 장애를 보이는 것을 말한다. 자폐증의 원인 자폐증의 원인은 아직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으며 한가지 원인으로만 설명할 수 없는 여러 가지 면에서 중복된 장애인 것으로 생각되어지고 있다. 그리하여 여러 가지 소견과 학설이 나오

  •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의 변화,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자폐아동사회성결핍, 자아개념발달,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성격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스포츠, 감각통합훈련 사례
  • 의사표현 능력의 신장을 위해서 다양한 신체통합활동을 한다면 어려서부터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될 것으로 본다.사회가 원하는 인간 또는 사회에 어울리는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사회의 요구와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적절한 적응능력을 가져야 하는데 자폐성 아동들은 대인관계의 장애, 의사소통 장애 등 집단활동에 적응하기 곤란한 문제들을 안고 있다.자폐성 아동의 지도에 있어 자폐증상을 어떻게 조절하고 개선해

  • [발달심리학] 자폐증(Autism) 증상, 원인, 치료
  • 발달심리학 - 개요 -1. 자폐증이란 무엇인가?1.1. 정의 11.2. 영화 사례 21.3. 발생빈도 52. 자폐증의 증상2.1. 사회적 측면 52.2. 언어장애 62.3. 행동적 측면 72.4. 인지적 측면 72.5. 감각반응의 독특성 - 82.6. 기타 흔히 발견되는 증상들 - 83. 자폐증의 경과3.1. 전반적인 자폐

  • [자폐증] 자폐증 특징, 자폐증 의사소통, 자폐증 원인(심인성이론, 유적영향, 후천영향), 자폐증 진단기준, 자폐증 치료 방안 수정 다운 홍보
  • 관계를 할 수 없어 자기 자신만을 향해 행동하는 것이다. 그래서 자폐증의 경우에는 대인관계와 의사소통이 진행되지 못하며 타인과의 어울리는 행동을 잘 하지 못한다. 영어의 Autism은 자아라는 희랍어의 autos라는 말에서 비롯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정신의학에서도 움츠려 들고 자기도취에 빠져 있는 것으로 말하고 있다. 자폐성 장애는 전반적 발달장애의 하나이며, 전반적 발달장애란 발달의 여러 분야, 즉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기술에

  • [정신건강] 자폐증
  • 관계를 할 수 없어 자기 자신만을 향해 행동하는 것이다. 그래서 자폐증의 경우에는 대인관계와 의사소통이 진행되지 못하며 타인과의 어울리는 행동을 잘 하지 못한다. 영어의 Autism은 자아라는 희랍어의 autos라는 말에서 비롯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정신의학에서도 움츠려 들고 자기도취에 빠져 있는 것으로 말하고 있다. 자폐성 장애는 전반적 발달장애의 하나이며, 전반적 발달장애란 발달의 여러 분야, 즉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기술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