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이범선의 오발탄 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작가소개
오발탄과 시대상황
작품 분석
작품선정의 적절성
지도상의 유의점
교수학습방법
보충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오발탄”은 이범선 作, 제 5회 동인문학상 수상 작품으로 ≪현대문학≫ 1959년 10월호에 발표되었다. 6.25전쟁과 그 상처를 그린 문학 작품 가운데서도 전쟁으로 뿌리뽑힌 삶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그린 점에서 전후문학논의에서 빼놓지 않고 논의되는 대표작이다. 그러나 현실에 대한 기록과 반영으로서는 성공했지만 전후작가로서의 한계 또한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은 작품이기도 하다.
이범선이 다루고 있는 인물은 “학마을 사람들”에서와 같이 주로 자연에 순응하여 사는 선량한 사람들로, 이들은 전쟁이라는 폭력의 와중에서 아무런 대안도 없이 몰락해 갈 수밖에 없는 운명을 지닌 자들이다. 인간과 사회를 보는 관점이 이념이나 제도의 문제를 외면한 채 역사의 밀물에 떠밀려서 변화된 모습만을 추적할 때 소시민의 생존 공간은 한층 좁아질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오발탄”이라는 작품 때문에 오발탄이라는 유행어가 나돌 정도로 사회적 공감을 자아낸 이유는 역사의 주체로서는 역량이 부족하고 피동과 순응의 인간이라 할 수 있는 소시민이 사회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그러한 반응에 힘입어 1961년에는 유현목 감독의 영화로까지 제작되어 상영되기도 했는데 흥행에도 성공하였다.
여기서는 소설 “오발탄”의 내용분석, 당시 시대상과 관련한 문학사적 가치와 함께 이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해 논의하고 영화 “오발탄”에 대해서도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본론
작가소개
이범선. 호는 학촌.
그는 평안남도 안주군 신안주면에서 태어났다. 1938년 진남포공립상공학교를 졸업한 후 평양에서 은행원으로 근무하다 30세 때 월남하여 1952년 동국대학교 국문과를 졸업하였다. 거제, 대광, 숙명, 휘문 등의 중고등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잠시 교편을 잡다 1977년 비로소 교수가 되었고 1955년 김동리의 추천으로 <현대문학>지에 단편 “암표”, “일요일” 이 실림으로써 문단에 데뷔하였다. 1957년 <현대문학>에 “학마을 사람들”을 발표하여 많은 문학인의 관심을 끌었고, 이어 <사상계>에 “사망 보류”를 발표하여 작가로서의 이범선의 새로운 자리를 마련하였다. 그 후 그의 대표작이라 불려지는 “오발탄”을 발표하여 61년 제5회 동인문학상을 수상하고 그 해 오월에 문예상 장려상을, 70년에는 월탄문학상을 수상한 바 있다.
그의 초기 작품들에서는 주로 고결하고 현실에 소극적인 인물이 등장하였으나 점차 사회와 현실에 대한 비판적인 입장을 보여 주었으며 후기의 작품이라 할 수 있는 “냉혈동물”, “돌무늬”, “삼계일심“에서는 인간의 궁극적 모순을 추구하려는 존재로의 회의적 허무가 깃든 휴머니티를 보여주었다.
- 참고문헌
-
-HIGH TOP 현대문학(두산동아)
-현대소설 109선(문원각)
-그외 고등학교 참고서
-네이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 정의의 사람들 분석
- [프랑스문학] Albert Camus 까뮈`정의의 사람들`작품분석
- [유아교육] 만 0세 유아 탐색놀이 활동계획안-알록달록 색 가면
- 예수는 역사다 레포트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나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 교육 연습 한국어 수업 참관기 고급반
- 그림책 한권을 선정하여 독서교육활동의 사전활동과 사후활동을 첨부하여 교육활동 계획안을 제출하시오.
- 참관 보고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요구 요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