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염상섭『만세전』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만세전』 분석
1. 1920년대 초기의 소설과 시대적 배경
2. 『만세전』에서 시간적 ․ 공간적 배경의 의미
3. 작가의 사건 묘사 방법
4. 반영론적 관점의 문학교육이론

Ⅲ. 문학 교과서 속의 『만세전』
1. 선정의 취지
1-1. 작품 선정의 적절성에 대하여
2. 작품 개관
3. 각 교과서별 『만세전』 소속 단원 및 학습 목표
4. 관련 교육과정
5. 교과서 속 『만세전』의 문제점
6. 각 교과서별 현행 지도 내용 분석
6-1. 문학 - 대한출판사
6-2. 문학 - 디딤돌
6-3. 문학 - 블랙박스
6-4. 문학 - 중앙
6-5. 문학 - 지학사
6-6. 문학 - 형설출판사
7. 교과서 속의 삽화

Ⅳ. 바람직한 교수-학습 방법
1. 수업에 들어가며(도입)
2. 수업에 들어가서(전개) - 문학교육 수업 방법
2-1. 일제강점기 시대의 작품이라는 민족성을 지닌 문학의 교육
2-2. 사고력, 창의력을 강화하기 위한 학습모형
3. 평가

Ⅴ. 나오며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중 & 고등학생들에게 제시되는 필수독서에 빠지지 않는 작품 중 하나가 바로 『만세전』이다. 그만큼 작품의 가치가 높은 소설이지만 실제로 이 소설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는 학생은 많지 않다. 단편소설이 아니기에 분량이 많고 읽어보기 전에는 내용도 어렵게 느껴져 학생들이 선뜻 읽어보려 하지 않는 작품 중 하나가 『만세전』이기 때문이라 여겨진다. 또한 국민공통교육 기간에 배우는 국어 (상) & (하)에는 실려 있지 않으므로 18종의 문학교과서를 통해 배우거나 스스로 찾아서 읽지 않는 한 『만세전』이라는 소설을 접할 수 없다. 문학 교과서를 통해 배울 때에도 교실 현장에서 모든 학생들이 이 작품을 전체적으로 읽어 본다는 것이 이상적인 생각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점들을 바탕으로 이 제재는 현재 어떻게 교수-학습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점은 무엇인지 살펴봄으로써 효율적으로 『만세전』을 교수-학습할 수 있는 문학교육 방법을 고안해보고자 한다.
그러므로 본 고에서는 『만세전』이 제재로 활용된 지학사, 중앙교육진흥연구소, 디딤돌, 형설출판사, 대한교과서, 블랙박스(이후 지학사, 중앙, 디딤돌, 형설, 대한, 블랙박스로 표기)의 교과서들을 분석해보고, 현행 교과서에서는 어떻게 실현되고 있고, 어떠한 개선점이 필요하며, 이를 반영하여 어떻게 가르치면 좋을 것인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만세전』 분석
1. 1920년대 초기의 소설과 시대적 배경.
1900년대에 들어서면서 발생한 애국운동, 근대를 향한 문화운동과 때를 같이하여 등장했던 신소설은 3.1운동을 고비로 하여 그 창조적 의미는 약화되었다. 그리고 신소설의 예술적 전통을 이어받은 소설이 3.1운동을 한 시기의 사회&문화적 의미의 새로운 시발점으로 하여 생성&발전하기에 이르렀다. 신동욱, 韓國小說史,「1920년대 소설」, 現代文學, 1992, p394.
이 시기에 등장한 소설이 현대소설이다. 그 예로 이광수의 『무정』을 들 수 있다. 1917년에 발표된 이광수의 『무정』은 당대 사회에 커다란 반향을 일으키면서 새로운 사상과 문화를 갈망하던 독자층의 호응을 얻었다. 『무정』은 문명 개화사상과 신교육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자유연애 및 개성의 자각을 강조하였다. 참신한 인물 설정과 사실적인 문체도 『무정』이 갖고 있는 문학사적 의의라 할 수 있다.
3.1운동이 일어나고 일제 식민지 사회는 많은 변화를 겪게 되었고 이러한 시대적 배경 속에서 민족주의 이념을 바탕으로 한 소설들이 다시 등장한다. 이러한 20년대 초기의 소설들은 민족현실의 발견, 즉 대내적 & 대외적 민족상황의 정확한 반영에 서사의 초점을 두었다. 이주형, 『한국근대소설연구』, 창작과 비평사, 1995.
1922년에 염상섭이 발표한 『만세전』 역시 그러한 경향을 보인다. 특히 『만세전』은 한 일본 유학생의 눈에 비춰진 당대 조선의 실상을 통하여 식민지의 모습을 현실적이고 사실적으로 묘사하였으므로 그 대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 국어, 도덕, 사회』,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1.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국어-』,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1.
오세영 외 7인, 『고등학교 문학(하)』교과서, 대한교과서(주), 2004.
오세영 외 7인, 『고등학교 문학(하)』교사용 지도서, 대한교과서(주), 2004.
김윤식 외 4인, 『고등학교 문학 (하)』교과서, (주)도서출판 디딤돌, 2004.
김윤식 외 4인, 『고등학교 문학 (하)』교사용 지도서, (주)도서출판 디딤돌, 2004.
한계전 외 4인, 『고등학교 문학(하)』교과서, (주)블랙박스, 2004.
한계전 외 4인, 『고등학교 문학(하)』교사용 지도서, (주)블랙박스, 2004.
조남현 외 4인, 『고등학교 문학(하)』교과서, 중앙교육진흥연구소, 2004.
조남현 외 4인, 『고등학교 문학(하)』교사용 지도서, 중앙교육진흥연구소, 2004.
박갑수 외 5인, 『고등학교 문학(하)』교과서, 지학사, 2004.
박호영, 한승주, 『고등학교 문학(하)』교과서, 형설출판사, 2004.
박호영, 한승주, 『고등학교 문학(하)』교사용 지도서, 형설출판사, 2004.

김정덕, 『제6차와 제7차 교육과정의 교과서 삽화 비교 분석 』, 광주교육대학교 대학원, 2003.
김종균, 『염상섭 소설연구』, 국학자료원, 1999.
신동욱, 『韓國小說史』,「1920년대 소설」, 現代文學, 1992,
이주형, 『한국근대소설연구』, 창작과 비평사, 1995.
차호일, 『현장 중심의 문학교육론』, 푸른사상, 2003,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의 민족성과 세계성』, 태학사, 2000,

※참고 사이트
에듀넷 - www.edunet4u.net/
교육 연구 정보 서비스 - http://eris.knue.ac.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운수 좋은 날을 통해 살펴본 문학교육에 대한 논의
  • 학습자 스스로 작품의 소통 과정에서 즐거움을 맛보며 작품 이해오 감상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이다. 그 결과 작품의 형식상의 특성과 심미적 구조에 대한 경험을 통하여 자신의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여 보다 바람직한 삶의 태도를 형성하는데 의의를 갖는다고 하겠다. 「선태일, ‘고등학교 문학교육에 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34쪽」문학이 도달하고자하는 목표와 윤리나 사회 교과가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는 방향과 폭이 다르다.

  • 교과서 분석을 통한 현대문학사 교육연구-(신)2009 개정 지학사 `문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 문학교육론』, 삼지원, 1989, 338쪽.그러나 이때까지의 문학사 교육은 단순한 배경지식의 교육에만 치우쳐 연대별로 작가와 작품들을 분류하고 장르에 따른 지식을 무분별적으로 암기하는 식으로 이루어져 왔던 것이 사실이다. 현재의 교육은 학습자들에게 문학과 세계를 바라보는 올바른 관점과 사고에 대해서 교육하지는 못하고 있는 것이다.문학사 교육의 변화를 위해서 교사들의 역할이나 실제적인 교수ㆍ학습 방법의 연구 또한 중요하지만 모든

  •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 소설교육의 실제 염상섭의 삼대 를 중심으로
  • 소설이다.「삼대」는 과연 가족사 소설인가, 「삼대」의 인물이 보여주는 공통점과 차이점, 「삼 대」에 나타난 일상인과 이념인의 두 흐름, 가족들이 벌이는 이기적 대립의 양상, 절실한 사랑의 묘사가 거의 없는 점 등에 주목하고 논리적으로 분석해 가면서 읽어 보자. 삼대 에 대한 자기 자신의 관점과 이 글의 필자의 관점을 대비해 가면서 읽도록 하자.② 「삼대」와 「만세전」, 혹은 「태평천하」, 「수난이대」등을 연결시켜 읽도록 한다.

  •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 문학독서 교육의 제재 선정이 학습자의 독서 흥미에 기반하여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은 분명하지만, 그것이 곧 학습자가 현재 지니고 있는 흥미를 인정하고 유지시키는 제재를 선정한다는 의미와 동일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렇다고 연구결과의 방향 그대로 문학제재를 선정하는 것을 당연시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본다. 학습자의 문학독서 흥미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흥미의 내용이 바람직한 의미로 온존되기 위해서 어떤 문학

  • [수업지도안] 고등국어 상 7.생각하는 힘 수업지도안
  • 방향에서 통일을 지향시켜 나가기로 하 였다. 3. 남과 북은 올해 815에 즈음하여 흩어진 가족, 친척방문단을 교환하며 비전향장기 수 문제를 해결하는 등 인도적 문제를 조속히 풀어 나가기로 하였다. 4. 남과 북은 경제협력을 통하여 민족경제를 균형적으로 발전시키고 사회문화체 육보건환경 등 제반 분야의 협력과 교류를 활성화하여 서로의 신뢰를 다져 나 가기로 하였다. 5. 남과 북은 이상과 같은 합의사항을 조속히 실천에 옮기기 위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