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의식]통일의식의 개념, 통일의식과 초등학교 통일교육, 통일의식과 초등학생 통일의식, 통일의식과 대학교 통일교육, 통일의식과 대학생 통일의식, 통일의식과 독일 통일의식, 통일의식과 통일의식고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통일의식의 개념

Ⅲ. 통일의식과 초등학교 통일교육
1. 적극적 평화에의 의지와 튼튼한 안보의식 형성
2. 건전한 민주시민 의식의 함양
3. 민족공동체 의식 함양
4. 북한사회에 대한 이해

Ⅳ. 통일의식과 초등학생 통일의식

Ⅴ. 통일의식과 대학교 통일교육
1. 북한학과의 개설
2. 일반교양과목으로서의 통일교육

Ⅵ. 통일의식과 대학생 통일의식

Ⅶ. 통일의식과 독일 통일의식

Ⅷ. 통일의식과 통일의식고취
1. 젊은 세대들은 “흥미”를 중요시한다
2. 젊은 세대가 받아들이고 있는 통일의 민족사적 당위성을 계속 강조는 하되, 우리는 같은 민족이라는 보이지 않는 울타리를 체험하며 몸소 느낄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
3. 전쟁이나 분단의 고통을 경험하지 않았기 때문에 통일이라는 것이 직접적으로 와 닿지 않는 세대에게 기존의 관념과 인식을 가지고 통일에 대한 의지를 함양하도록 강요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4. 젊은 세대들이 통일과 관련된 표어와 여러 가지 캠페인을 접하고 있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통일부에서는 통일교육지원법 제2조에 “통일교육”이라 함은 국민으로 하여금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공동체의식 및 건전한 안보관을 바탕으로 통일을 이룩하는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의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제반 교육을 말한다고 정의하였다.
통일교육지침서는 통일교육은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공동체의식 및 건전한 안보관을 바탕으로 남북한간에 평화정착을 실현하고 나아가 통일을 이룩하는 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를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제반 교육을 말한다고 정의하였다. 앞의 개념을 분석 정리해 보면. 통일교육이란 자유민주주의 신념과 민족공동체의식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통일관을 정립하고, 통일환경과 남북한실상에 관한 객관적 이해와 건전한 안보관을 확립하여, 평화공존과 화해협력의 필요성 인식 및 통일실현의지를 함양하는 태도를 기르는 교육을 말한다. 즉, 통일교육이란 통일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현실을 제대로 이해하여 올바른 현실인식을 가지고 통일을 준비하며 통일 이후의 삶에 대비하여 합리적인 문제해결력을 가진 국민을 기를 수 있는 교육을 말한다.




≪ … 중 략 … ≫




Ⅲ. 통일의식과 초등학교 통일교육

1. 적극적 평화에의 의지와 튼튼한 안보의식 형성

초등학교 통일교육은 전쟁위험이 여전히 상존해 있는 한반도에서 남북한이 소모적인 체제경쟁을 지양하고 상호체제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가운데 한반도 분단을 평화적으로 관리함으로써 화해를 통한 남북한 간 평화공존을 이룩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참고문헌
권혜숙, 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통일원, 1994
서울특별시교육과학연구원, 평화로 통일로, (주)신영프린팅, 2002
이서행, 통일교육 내용의 재정립 방향, 통일교육 변화와 통일교육 발정방향, 통일원, 1994
이근청, 오기성, 차가운 머리와 따뜻한 가슴으로 이해하는 통일교육, 액스퍼트 월드, 2000
통일 교육원, 통일 문제의 이해, 2000
황인태, 통일 정책론, 국제 평화 연구소,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의 문화] 유럽의 교육제도
  • ▣ 목 차 ▣✔ 서 론 p.1✔ 본 론 Ⅰ. 독일 ▪ 독일의 교육제도․초등학교 p.2▪ 독일의 중등교육․직업교육 p.5▪ 독일의 대학교육 p.11▪ 독일의 특수교육․평생교육 p.16Ⅱ. 영국▪ 교육의 배경․특징 p.25▪ 영국의 교육제도 p.29▪ 영국․한국의 교육제도 비교 p.36▪ 영국

  • [교육제도] 유럽의 교육개혁
  • ■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 프랑스의 교육제도ⅰ. 교육제도 발전과정ⅱ. 전반적 교육과정ⅲ. 입시 및 대학교육의 특징ⅳ. 직업교육의 특징ⅴ. 시사점2. 영국의 교육제도ⅰ. 교육제도 발전과정ⅱ. 전반적 교육과정ⅲ. 입시 및 대학교육의 특징ⅳ. 직업교육의 특징ⅴ. 시사점3. 독일의 교육제도ⅰ. 교육제도 발전과정ⅱ. 전반적 교육과정ⅲ. 입시 및 대학교육의 특징ⅳ. 직업교육의 특징ⅴ. 시사점Ⅲ. 결 론참 고 문 헌Ⅰ. 서 론흔히들

  • [교육사회] 유렵의 교육개혁
  • 교육사회와 평생교육 / 서승연 교수님- 2 -1. 유럽의 교육개혁 Hand-out1. 독일ㄱ. 독일 교육의 전반적 특징교육에 관한 한 각 주는 고유한 주권을 행사, 1967년 이후 전개된 학생 운동은 교육을통한 특권의 철폐, 권위적 교육의 비판, 교육 내용의 개혁, 모든 교육에서 학생의 참여와 민주화를 요구하였고, 사민당/자민당 연립 정권(2005년)이 등장하게 됨으로써 교육 개혁이 활발히 전개ㄴ. 교육과정 : 유치원 - 기초학교 - 중고등학교 - 대학(평준화)①주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분석하게 된다. 이를 위해 언어분석 대상의 1차 자료는 국어 辭典(한글학회 큰사전, 금성판 국어대사전)을 통한 어휘조사, 신문소설교과서 등의 글말 자료, 2차 자료는 실제 발화나 방송의 입말 채록과 같은 입말 자료, 3차 자료는 남녀의 언어 태도, 언어 심리에 대한 설문 조사를 설문 조사는 1997년 1,2 학기에 걸쳐 전국 각 도별 대학생(숙명여대, 고려대,경찰대,서울교육대,강릉대,경남대,전남대,군산대,충북대,제주대) 1444명분(남:738명.여:706명)만을

  • [학교교육] 학교교육에 대해서..
  • 교육4.조선시대 교육5.일제시대 교육6.해방후 교육Ⅲ.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 1.초등학교2.중학교3.고등학교4.대학교Ⅳ. 다른나라의 학교 교육 1.중국2.일본3.호주4.영국5.프랑스6.미국7.독일Ⅴ. 학교 교육에 대한 사례 Ⅵ. 학교 교육의 문제점 Ⅶ. 학교 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 Ⅷ. 과제를 하면서 각 자 느낀 점 Ⅸ. 조사하면서 참고 자료 출처 Ⅰ. 학교 교육에 대한 정의 1. 학교란 무엇인가?- 교육 학습에 필요한 설비를 갖추고 학생을 모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