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의식][직업적응][진로의식][진로선택][진로교육]직업의식과 직업적응, 직업의식과 진로의식, 직업의식과 진로선택, 직업의식과 진로교육, 직업의식과 국내기술인, 직업의식과 대학생, 직업의식과 장애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직업의식과 직업적응

Ⅲ. 직업의식과 진로의식

Ⅳ. 직업의식과 진로선택

Ⅴ. 직업의식과 진로교육

Ⅵ. 직업의식과 국내기술인

Ⅶ. 직업의식과 대학생

Ⅷ. 직업의식과 장애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진로관련 교과에는 일반적으로 진로탐색, 진로의사결정, 취업준비, 자기측정 및 평가 등을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교과의 운영방법으로는 학점을 부여하는 과목으로 운영하거나 학점을 부여하지 않는 단기간의 과정(예: 특강 등)으로 운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특히 관광계열 학생들에게는 교과과정에 직업의식 관련과목 설치의 필요성이 많이 강조되고 있는데, 설문조사결과 학생들은 직업의식과목의 필요성을 강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전공선택’으로 이 과목을 수강하기를 원하는 학생이 많았다. 그리고 교수들의 현장실습지 순회지도시 산업체 실무자들 역시 학생들의 직업의식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는 경우가 많았다. 즉, 학생과 산업체 모두가 직업의식교육 강화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직업의식과 직업적응

직업에의 적응은 직업의 의미, 가치, 요구를 학습하는 과정이고 직업에 대한 태도, 성격, 직업행동 등을 수정 혹은 개발시키는 과정이며, 직업발달의 낙관적인 수준을 성취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개발하는 과정으로 이것이 곧 직업준비에 이르는 학습과정이다(McGowan & Porter, 1967).
직업은 사람이 사회생활을 영위함에 있어 기본적인 요건이 된다. 즉 생계유지 수단이나 생활방편을 마련하고, 사회의 일원으로서 역할분담과 사회봉사를 위해 활동하는 것이며, 자아실현 수단으로서 삶의 보람과 긍지, 성취감을 얻으면서 행복감을 찾는 것이다.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03), 미래의 직업세계 2003
- 강원 평창초등학교(1993), 일과 직업의 탐색 활동을 통한 바람직한 진로의식 함양, 강원도지정
- 김충기(1987), 직업교육과 진로교육, 교육과학사
-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교사용 지도서(2002).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백계선(1996), “진로지도에 있어서 직업의식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영화(1996), 진로탐색 프로그램 활동을 통한 직업선택 능력의 향상방안 생활지도분과 현장교육 연구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 청각장애
  • 장애인을 위한 복지, 교육제도, 취업현황1. 장애인 의무 고용제도90. 1. 13 장애인 고용 촉진 등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상시근로자 300인 이상을 고용하고 있는 사업주에게 그 소속 근로자의 일정비율(의무고용률 : 90년-1%, 92년-1.6%, 93년 이후:2%)의 장애인을 고용토록 하는 의무고용제도를 도입하였고, `04. 1. 29 장애인 고용 촉진 및 직업재활법을 개정하여 그 대상을 300인 이상에서 50인 이상 사업주로 확대하였다. 다만, 사업주의 장애인 고용의무불이

  • [국제마케팅] 해외시장조사의 사례조사
  • 해외시장조사의사례조사서론 들어가며.1. 해외시장 조사란 ?2. 해외시장 조사의 의의3. 해외시장 조사의 문제점4. 조사계획의 수립5. 해외시장 조사 단계6. 조사실행상의 문제7. 정보 시스템의 구축8. 해외시장 조사의 내용9. 시장성 분석의 방법10. 신용조사본론 사례모음성공 사례1.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2. 파리바게뜨3. (주) 3Z4. 삼미기업 (주)5. 현대자동차6. 진웅 기업 7. 진로의 일본시장 진출8. 삼성 애니콜9. 도요타 10. 경동보일러11.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방법과 우수예문81가지
  • 진로를 정하려 학원을 다녔습니다. 그러나 그 학원은 제가 한달 정도 다녔을 때 학원의 경영악화로 학원이 컴퓨터와 수업료를 챙겨 도망가는 어처구니 없는 일도 격었습니다. 그때 저는 느꼈습니다. 공부하고 싶다는 기분이 이런거구나하고 말입니다. 그리곤 다른 학원을 알아보던 중 경기도립직업전문학교라는 곳을 알게 되었고 체계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을 거라는 희망아래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제 친구들은 거의 군대에 있지만 저는 20살

  • [직업교육, 직업훈련] 직업교육(직업훈련)의 변화, 다양화, 필요성과 직업교육(직업훈련)의 실태, 각 나라별 비교 및 향후 직업교육(직업훈련)의 방향, 직업교육(직업훈련)의 질적 개선 과제 분석
  • 직업교육(직업훈련)의 변화, 다양화, 필요성과 직업교육(직업훈련)의 실태, 각 나라별 비교 및 향후 직업교육(직업훈련)의 방향, 직업교육(직업훈련)의 질적 개선 과제 분석Ⅰ. 서론Ⅱ. 직업교육(직업훈련)의 변화Ⅲ. 직업교육(직업훈련)의 다양화1. 특성화 고교의 운영 2. 통합형 고등학교의 시범 운영Ⅳ. 직업교육(직업훈련)개선의 필요성Ⅴ. 직업교육(직업훈련)의 실태1. 교육과정의 실태2. 교수-학습 방법에서의 변인 특성3. 교수-학습 방법의 실

  • [아동복지] 시설아동
  • 적응 및 자립지원이 필요한 청소년대상 ④ 시설 안내 및 용도⑤ 센터 역할두드림 프로그램은 3단계로 구성되어 있다.(참가비: 전액 무료, 모집기간: 각 운영센터에서 차수별로 진행.)(1) 사전단계 : 프로그램 신청, 접수면접, 진로검사 등이 이루어지며, 간단한 기초조사를 실시하여 프로그램 대상자로 적합한지 알아본다. (2) 1단계 : 교육프로그램 단계로 자립 동기화, 경제교실, 직업의 세계 탐색, 구직/적응기술, 결의 다지기의 큰 제목으로 5일간 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