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식][역사의식과 의식유형][역사의식과 고려시대][역사의식과 춘원 이광수][정산종사][소태산]역사의식과 의식유형, 역사의식과 고려시대, 역사의식과 춘원 이광수, 역사의식과 정산종사, 역사의식과 소태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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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역사의식과 의식유형
1. 시간의식(시원, 장단, 세기, 순서의식)
2. 변천의식(고분대비, 변화발전의식)
3. 인과의식(원인, 결과의식)
4. 시대의식(시대구조의식)

Ⅲ. 역사의식과 고려시대

Ⅳ. 역사의식과 춘원 이광수

Ⅴ. 역사의식과 정산종사

Ⅵ. 역사의식과 소태산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역사 철학적 접근 방법과 실증적 연구 방법은 균형을 이뤄야 하지만, 동시에 당시의 시대 상황에 걸맞게 한 부분에 약간의 힘을 실어줘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일제시대의 실증사학은 중용을 두는데 실패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현 시대에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필자가 언급하듯이 지금은 매우 전환기적 상황이다. 우리 앞에는 해결해야 할 문제들-예를 들어서 통일이라든지, 민족 자주성의 확보, 각종 사회 모순의 해결등-이 산재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역사학은 사관쪽에 약간의 비중을 두어야 하지 않을까 한다. 물론 그러한 목표를 위해서 역사를 왜곡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그렇지만 사회 모두가 추구하는 ‘더 나은 곳으로의 진보’라는 대명제를 역사학이라고 거부할 수는 없는 것이다.
또한 실증사학이 가지고 있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 … 중 략 … ≫




Ⅱ. 역사의식과 의식유형

1. 시간의식(시원, 장단, 세기, 순서의식)

역사의식의 기초는 시간에 관한 이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시간의식의 발달은 역사와 자신의 생활과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다(민병찬, 1983). 역사적 의미를 가진 시간으로 승화되기 위해서는 인간생활이 시간의 흐름 속에서 변한다는“변화”의 시각과 그것은 일정한 “원인”에 따라 일어난다는 것과 “발전”이라는 수준으로 변화한다는 시각에서 조명되어야 한다(이원순, 1977)
참고문헌
길현모(1987), 역사란 무엇인가, 탐구당
김영배(1988), 역사의식 발달에 관한 조사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김한종(1987), 역사적 개념의 학습방법과 정의의 활용, 역사교육
송춘영(1986), 역사교육의 방향, 새교실
이원순·이정인(1985), 역사 교육 이론과 실제, 정음사
조희정(1986), 춘원 이광수의 역사소설 소고, 숭실어문 3집, 숭전대학교 국어국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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