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정책][여성정보화정책][여성평생교육]여성정책의 변화, 여성정책과 시장친화적 여성정책, 여성정책과 여성정보화정책, 여성정책과 여성평생교육, 여성정책과 여성부, 여성정책과 성별분업, 여성정책의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여성정책의 변화
Ⅲ. 여성정책과 시장친화적 여성정책
Ⅳ. 여성정책과 여성정보화정책
Ⅴ. 여성정책과 여성평생교육
1. 국가적 정책과제
2. 교육계의 정책과제
Ⅵ. 여성정책과 여성부
Ⅶ. 여성정책과 성별분업
Ⅷ. 여성정책의 과제
1. 사회참여
2. 사회참여지원
3. 권익옹호․지위향상
4. 복지증진
5. 기타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국사회에서 종합적인 여성발전계획이 국가 차원에서 수립된 것은 1985년의 일이다. 보건사회부가 발의하고 한국여성개발원이 작성, 여성정책심의위원회가 국가의 정책으로 채택한 여성발전기본계획은 우리 나라의 여성정책 추진의 기본방향을 제시한 최초의 작업이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이 계획에서는 협업, 조화, 인간화, 종합성 및 통합을 기본원칙으로 세우고, ‘여성인력의 활용’ ‘여성능력의 개발’ ‘건강한 가정설계’의 세 부문으로 나누어 정책을 수립토록 하였으며, 행정기관이 추진할 세부계획을 ’80년대 전반을 여성발전의 준비기로 ’80년대 후반과 90년대 초반을 통합기로, 그리고 2000년대까지를 정착기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다. 여성발전 준비기(1975-1986)의 시행계획으로는 한국여성개발원의 개원과 여성에 관한 기초자료의 집대성, 여성정책심의위원회의 설치, 여성발전 중점과제의 선정과 구체적 발전 방안의 제시 및 시범 실시 등이 포함되었다.
≪ … 중 략 … ≫
Ⅱ. 여성정책의 변화
우리나라 여성정책의 변천을 보면 제1․2공화국시대에는 부녀계몽, 교양지도 사업, 생활개선, 부녀 보호(부녀복지시설, 임산부보호사업, 부녀문제상담, 모자보호사업), 윤락여성 선도, 전재미망인 구호, 여성과 소년근로자의 특별보호사업 등 문제 여성의 복지중심의 정책이 부분적으로 추진되었고, 3,4공화국에서는 이러한 기본틀은 그대로 유지되면서 새마을 운동을 중심으로 한 정신계몽활동이 강화되어 대규모의 여성대회가 주요 사업이었다.
- 참고문헌
-
김선욱, 21세기의 여성과 여성정책, 박영률 출판사, 1996
김경희, 지역여성정책과 예산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위하여, 한국여성민우회 교육자료, 2001
김애령, 세계화, 지방화 시대의 여성정책과 여성의 세력화, 한국여성연구소 세기전환기 여성운동과 여성이론 심포지움 자료, 1999
여성부, 지난 5년의 여성정책성과(1998~2002), 여성부, 2003- 한국여성학회, 신정부의 여성정책의 현황, 제6차 워크숍 자료, 1999
황인자, 한국의 여성정책 추진체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심리학] 청소년 동조현상에 대한 조사
- 본인이 관심있는 사회복지실천현장(여성복지실천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 청소년 복지의 다양한 영역과 그 중 청소년에게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복지영역, 그 이유와 향후 발전방향에 대한 제언
- 재가복지센터 레포트
- 내가 생각하는 사회복지사의 윤리적딜레마
- 성장기자녀의이해와부모역할_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한 이유
- 미래 사회에서 사회복지사의 필요성
- 선박일반 - 수에즈,파나마 운하의 건조과정과 규모, 현황, 그리고 이들이 해당 국가와 세계의 경제에 미치는 영향등에 대해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광고학]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