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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채만식의 연보
1. 1902년
2. 1907년
3. 1910년
4. 1914년
5. 1918년
6. 1920년
7. 1922년
8. 1923년
9. 1924년
10. 1925년
11. 1926년
12. 1930년
13. 1933년
14. 1934년
15. 1936년
16. 1937년
17. 1938년
18. 1939년
19. 1940년
20. 1941년
21. 1943년
22. 1945년
23. 1946년
24. 1947년
25. 1948년
26. 1949년
27. 1950년

Ⅲ. 채만식의 문학세계

Ⅳ. 채만식과 희곡

Ⅴ. 채만식과 풍자

Ⅵ. 채만식의 소설 태평천하 작품분석
1. 등장 인물
1) 윤용규
2) 윤 직원
3) 윤창식
4) 윤종수
5) 윤종학
6) 서울 아씨
7) 춘심
2. 구성
1) 발단
2) 전개
3) 위기
4) 절정·결말

Ⅶ. 채만식의 소설 민족의 죄인 작품분석

Ⅷ. 채만식의 소설 레디메이드 인생 작품분석

Ⅸ. 채만식의 소설 명일 작품분석

Ⅹ.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채만식의 문학이 우선 사회와 문학의 대응관계라는 입장에서 볼 때 1930년대가 처한 시대적 갈등을 들지 않을 수 없다. 이 시기는 36년간 植民地史 가운데 이른바 민주사변으로 특징지어지게 되고 일제의 잔인하고 악랄한 경제수탈이 심화되던 시대이다.
이미 1910년대에 <토지조사사업>을 실시한 일제는 조선시대의 토지의 세습적 보유자이며 경작자였던 농님들로부터 토지 소유 건을 빼앗기고 봉건지주의 토지에 대한 권리를 자본주의 사유권으로 인정함으로써 봉건지주들이 일제하에도 지주로 남아있도록 하는 법적 보장조치를 취했던 것이다. 이런 결과로 농민의 참 상을 통계로 본다면 1913년에 자작농 21.8% , 자작 겸 소작농 38.8% , 소작농 55.2%로서 땅을 잃은 소작농이 급격히 늘고 있다.작가는 시대의 갈들과 사회의 부조리를 파헤치는 데 시각을 모으면서 가족의 구조를 형상화하되 사회와 가족의 대응관계에 있어 무엇보다도 중요한 구실을 하는 경제적 원리라는 걸 관심 있게 살폈던 것이다. 작가 채만식이 태어난 전북 옥구군 임피면 읍산리는 농수산물 과 각종 특산물 등이 활발히 집산되는 곳이요. 5일마다 시장이 서서 인파가 붐비는 상가도시를 형성했던 곳이다. 그리하여 그의 몇 대 전 조상이 성산에서 옮겨온 이래 아전들과 상종 거래했던 관계로 꽤나 치부했던 모양이다.




≪ … 중 략 … ≫




Ⅲ. 채만식의 문학세계

채만식에 대하여 문학사가나 비평가들은 소설가로서만 평가하고 기록한다. 물론 채만식 자신도 자기를 소설가로만 행각했고 극작가를 자칭한 적은 한번도 없는 것이 사실이다. < 의 전설>이란 희곡 말미의 작가부기에서도 ‘반드시 희곡을 쓰고 싶었다느니보다는, 제재가 마침 소설로는 불편한 점이 있기로, 前驗에 따라 역시 이 형식을 빌린 것이다.’라 쓰고 있듯 채만식은 연극을 알아서가 아니라 소설로 쓰기에 마땅치 않은 제재만을 희곡으로 썼다
참고문헌
강금숙 / 한국풍자 소설의 구조 - 채만식의 작품을 중심으로, 이화여대 석사논문, 1972
박천화 / 채만식 비평사 연구, 중앙대학교, 1987
박상준 / 민족의 죄인과 고백의 전략 : 해방기 채만식 소설세계와 관련하여, 한국현대문학회, 2009
송현호 / 채만식의 지식인 소설 연구, 한국현대소설연구회, 1994
유상우 / 채만식 희곡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2003
조병렬 / 채만식 소설 연구 : 풍자적인 성격을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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