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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양성평등교육(남녀평등교육)과 가정교육
1. 부모의 역할
2. 양성 평등한 자녀교육

Ⅲ. 양성평등교육(남녀평등교육)과 교사역할

Ⅳ. 양성평등교육(남녀평등교육)과 학생역할

Ⅴ. 양성평등교육(남녀평등교육)과 인간화교육
1. 아이들은 어른들의 믿음대로 된다
2. <기회의 평등>에서 <결과의 평등>으로
3. 멋진 여자, 멋진 남자를 보여주자
4. 여성 차별, 남성 차별 보는 눈 길러주자
5. 외적인 아름다움은 두 번째다

Ⅵ. 양성평등교육(남녀평등교육)과 개입프로그램
1. 미국
1) 수학 준비 학습(Preparing Math Skills)
2) 전공과 직업 선택, 직업 개발 과정(Choices of Major, Occupational Aspirations, and the Career Development Course)
3) 여학생들의 과목, 여성학, 과학 관련 과목에 대한 여학생들의 선택(Women's Studies Courses, Feminism, and Commitment to a Science Major)
2. 캐나다 및 유럽
1) Rap-O-Matics/Rap-O-Matiques
2) the Scientifines
3) Be a Sumbody
4) Les Femmes Font des Maths
5) Au Fait les Filles! Filles et Sciences

Ⅶ. 양성평등교육(남녀평등교육)과 성평등운동
1. 성평등 교육은 ‘운동’적 기반이 활발할 때, 교육실천도 제 자리를 찾을 수 있다
2. 참교육실천운동의 중심적 내용으로 성평등 교육을 위치지어야 한다
3. 참교육실천에 대한 교사운동의 지도력을 전교조의 집행기구에 의존하는 것은 문제이다
4. 성평등을 시혜나 혜택으로 간주하는 세력들에 대해 힘있는 비판을 전개해야 한다
5. 교사운동의 성평등 운동은
6. 지역 여성운동 및 청소년 운동과 교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 사회에서도 여성차별 문제를 극복하고자 하는 여성평등 운동은 외형상 많은 발전을 이룩하였다 평가할 수 있지만, 4․19에서 5․18, 6월 항쟁에 이르는 민중의 자발적 근대화 투쟁에 근거하여 그 전리품을 배분받는 처지에 있기 때문에 현재의 여성해방운동이 대중적 정치력을 독자적으로 가지고 있다거나 하는 것은 결코 아닌 듯 하다. 따라서 여성해방운동, 또는 양성평등 운동의 전망도 뚜렷하지 못하며, 이 범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의 다양한 사회적 스펙트럼에 대해서도 통일된 문제인식에 이르렀다고 말하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여성의 사회진출, 가부장제의 법적, 관습적 유물 철폐, 성범죄의 근절, 향락산업의 성 상품화, 성 담론의 양성화, 동성애자 인권 등등의 문제에 있어서 하나의 일관된 입장을 대중적으로 구성하는 것을 기대하기는 너무 이르다는 것이다.)
한국사회에서 여성운동은 여성해방운동으로서 독자적 전망에 근거하기보다는 근대 사회의 인권운동, 개인주의, 절차적 민주주의의 진전에 힘입어 진행되는 모습을 띄고 있다.




≪ … 중 략 … ≫



 
Ⅱ. 양성평등교육(남녀평등교육)과 가정교육

가정은 초기 사회화 집단으로서 아이들의 기본적인 생활 습관이나 성 역할 의식을 형성하는 중요한 교육환경이다. 따라서 미래 사회에 어울리는 자녀 교육을 위해 부모 스스로 솔선해서 나서야 할 것이다.

1. 부모의 역할

아버지는 가족부양의 주 책임자로 항상 강해야만 한다는 부담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가정 내에서도 따뜻한 아버지의 역할이 필요하다. 반면, 어머니는 가족을 위해 무조건 희생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어머니'라는 역할 자체만으로도 존중받아야 한다.
참고문헌
배홍석(2006) - 양성평등 교육의 실태 분석 및 실천 방안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안명자(2006) - 가정에서의 유아양성평등교육 실태 조사, 아주대학교
이승렬(2008) - 양성평등 교육에 대한 교사의 성역할 인식 연구, 수원대학교
이성흠(2010) - 양성평등 교육프로그램 유형이 대학생의 성평등 의식 향상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육학회
최현정(2011) - 범교과적 법교육 수업방안 연구: 양성평등교육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9) -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양성평등교육 실현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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