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소설 의미][소설 성격][소설 기원][소설 본질][소설 구조][소설 구성][소설 플롯]소설의 의미, 소설의 성격, 소설의 기원, 소설의 본질, 소설의 구조, 소설의 구성, 소설의 플롯 분석(소설, 소설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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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소설의 의미

Ⅲ. 소설의 성격
1. 소설은 삶의 모습을 재구성한 것이다
2. 소설은 서술자의 입을 통해 전달하는 이야기이다

Ⅳ. 소설의 기원

Ⅴ. 소설의 본질
1. 허구성
2. 진실성
3. 객관성
4. 산문성
5. 서사성
6. 감동성

Ⅵ. 소설의 구조
1. 구조가 되기 위한 조건
1) 부분과 전체의 관계설정이 가능해야함
2) 구조간의 유사성이 존재해야함
3) 일관된 규칙성을 가져야함
2. 구조의 정의에 대한 이전의 견해
1) 구조주의언어학
2) 웰렉/워렌(뉴크리티시즘 비평가들)
3) 독일 문예학
4) 러시아 형식주의자

Ⅶ. 소설의 구성

Ⅷ. 소설의 플롯
1. 고소설
2. 비판적 리얼리즘
3. 사회주의 리얼리즘
4. 모더니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플롯이란

플롯은 우리말로 흔히 구성이라고 부른다. 플롯은 소설의 기본 골격이다. 그리고 표면 구조에 해당된다. 플롯은 오랫동안 쓰여 왔으면서도 그 개념이 상당히 모호한 것이 플롯의 개념이라 하겠다.
플롯의 개념의 시작은 아리스토텔레스로 그의「시학」제6장에서 비극의 여섯 가지 요소 중의 하나인 미토스가 오늘날의 플롯에 해당되는 개념이다. 제 7장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미토스, 즉 ‘행동의 짜임새’를 두고 비극에는 처음에 올 요소, 중간에 올 요소, 끝에 올 요소가 각각 달리 있다고 표현하고 있다. 또한 제 8장에서 그는 “행동의 부분들은, 만약 단 한 부분이라도 위치를 바꾸거나 빼버리면 전체가 바뀌거나 흩어지도록 그렇게 짜여져야 한다.”고 플롯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사건 사이에 필연적 또는 개연적 인과 관계가 중요하기 때문)




≪ … 중 략 … ≫




Ⅱ. 소설의 의미

소설을 하나의 단일한 개념의 실체로 부각시키는 것은 쉽지 않다. 단순하게 말하면, 소설은 단지 시, 희곡과 함께 문학의 중요한 세 가지 양식 중 하나로 「산문으로 쓰여진 이야기」이다.
어떤 의미에서 소설은 「사건이 일어나는 세계」이다. 그것은 사건이 일어난 세계의 전말에 대한 심미적 기록이다(한용환, 소설학 사전,246-249쪽).
소설은 흔히 길이에 따라 대하소설,장편소설,중편소설,단편소설,꽁트 등으로 나누어진다. 소설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이 다양하다:
참고문헌
◈ 김지애, 소설의 플롯 교육 방안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2010
◈ 서강목, 소설의 기원과 18세기 영국소설, 동의대학교, 1992
◈ 오윤호, 21세기 현대소설의 의미, 경기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9
◈ 이미옥, 한국소설의 구조분석 시론, 중앙대학교, 1983
◈ 한창석, 소설의 구성에 있어서 구성체의 특성과 기능에 대한 연구, 국민대학교, 2007
◈ Allen Walter 외 1명, 소설의 본질, 상계사, 1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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