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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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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루소의 인간불평등기원론 명제
Ⅲ. 루소의 인간불평등기원론 관점
1. 물체적, 신체적 인간
2. 형이상학적 인간
3. 도덕적 인간
Ⅳ. 루소의 인간불평등기원론 평등
Ⅴ. 루소의 인간불평등기원론 소외
Ⅵ. 루소의 인간불평등기원론 작품감상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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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8세기, 유럽 사회를 뒤흔든 것은 다름 아닌 자유, 평등주의 운동이었다. 나폴레옹을 필두로 한 운동의 흐름은 전 유럽에 널리 퍼졌으며, 이는 머지않은 훗날 자본에 기초한 새로운 사회질서를 만들어냈다. 이러한 운동의 시초에는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는 지금으로서는 너무도 당연한, 하지만 결코 현실화되긴 어려운 진리가 자리잡고 있었다.
중, 고등학교 시절 어렵지 않게 우리는 그의 이름을 교과서에서 듣곤 했다. 장 자크 루소. 그 진실된 내용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기 보다는 천부인권설 등의 단어를 외우기에 급급했던 지난 시절이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를 민주주의의 아버지로 일컫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실제로 그의 사상에는 당시 유럽 사회에서는 받아들여지기 어려운, 혁신적이고도 혁명적인 부분이 존재했다. 그리고 이는 디드로나 볼테르 등 루소와 사상적 교감을 나누었던 이들로부터도 말도 안 되는 거지 철학에 불과하다는 비난을 받기도 했다.
≪ … 중 략 … ≫
Ⅱ. 루소의 인간불평등기원론 명제
루소는 <인간불평등기원설>을 통해 인류의 불평등을 '자연적 (또는 신체적) 불평등'과 '정치적(또는 도덕적) 불평등'으로 나누었다. 루소는 이 가운데 전자는 애초의 인간으로부터 현재의 인류에까지 어느 시대에나 예외 없이 존재해 왔고 앞으로도 존재할 것이므로 인간은 자연적 불평등이 어디에서 오는지 문제삼을 필요가 없다고 했다. 따라서 인간의 불평등은 정치적 불평등의 문제에로부터 시작된다고 루소는 말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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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송태현(2011), 루소의 자연종교와 그 생태학적 함의, 문학과환경학회
◇ 이호찬(2012), 루소 도덕 교육론에서의 자연의 개념, 한국도덕교육학회
◇ 안승대(2011), 루소의 인간관과 한국의 통일교육, 한국교육사상연구회
◇ 장자크 루소 저, 주경복 외 역(2003), 인간불평등기원론, 책세상문고
◇ 정승옥(1988), 루소에 있어서 자연과 역사의 문제 1 : 인간 불평등기원론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 정순종(1985), 루소의 인간불평등 기원론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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