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창의성][발명][발상기법][사고기법][착상기법]아이디어의 정의, 아이디어의 생성, 아이디어와 창의성, 아이디어와 발명, 아이디어와 발상기법, 아이디어와 사고기법, 아이디어와 착상기법 분석(아이디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아이디어의 정의

Ⅲ. 아이디어의 생성

Ⅳ. 아이디어와 창의성

Ⅴ. 아이디어와 발명
1. 발명 이야기
2. 문제의식을 품어라
3. 자기 주변을 세밀히 관찰하라
4. 고정 관념을 버려라

Ⅵ. 아이디어와 발상기법

Ⅶ. 아이디어와 사고기법
1. 브레인스토밍법
1) 모든 것을 수용
2) 엉뚱한 것도 환영
3) 너무 성급히 끝내는 것은 금물
4) 아이디어의 결합과 개선
2. 체크리스트 법
1) 용도 변경
2) 응용
3) 수정
4) 확대
5) 축소
6) 대치
7) 반대
8) 결합
9) 재배열
3. 강제 결합법
4. 결점 목록법
1) 어떤 문제를 반대로 진술한다
2) 어떤 결과를 반대로 진술한다
3) 다른 사람이 하지 않은 것이나 하고 있지 않는 것을 찾아낸다
4) 어떤 문제나 상황을 ‘만약...한다면’ 과 같이 진술한다

Ⅷ. 아이디어와 착상기법
1. 문제의 포착
2. 사고력 훈련
1) 제 1 단계
2) 제 2 단계
3) 제 3 단계
4) 제 4 단계
3. 개념 정리 단계
4. 구체화․심화 단계
5. 실험단계
6. 검증단계
7. 발명의 관리단계
8. 실용화 단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창의성의 지향점은 새로움 즉 독창성에 있고, 유창성이나 융통성은 이 새로움에 도달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일 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창의성 논자들의 정의에서는 이들이 평면적으로 대등하게 취급되고 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창의성을 유창성이나 융통성으로 받아들이는 우를 범하게 된다.
예를 들어 창의성 교육의 권위자 중의 한 사람인 토랜스(1962)는 창의성을 "틈새를 지각하고 이와 관련된 아이디어나 가설을 형성하여 이를 검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가설을 수정하고 재검증하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이 정의는 과학적 발견의 정의와 다르지 않다는 점도 문제이지만, 더 큰 문제는 여타의 사고력과 차별화된 지향점 즉 새로움이 고려되지 않고 있다는데 있다. 창의성의 정의에서 그것이 지향하는 이상으로서의 새로움 즉 독창성을 강조하는 것은 유창성이나 융통성을 자극하는 것으로 끝맺는 창의성 개발활동의 한계를 벗어나게 해준다.




≪ … 중 략 … ≫




Ⅱ. 아이디어의 정의

사전적 의미

[countable] 생각 ; 목적 ; 계획 ; 견해 ; 상상 ; 사상
[philosophy] 이념 ; 개념
일반적으로 아이디어(IDEA)란 말은 관념, 사고 구상 등 여러 가지 뜻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디자인에서 아이디어란 착상이라고 하는 것이 가장 적절할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생각을 한다는 점에서 본다면 아이디어는 원칙적으로는 누구나 만들어 낼 수 있다.
아이디어는 자연의 이치와 사물에 대한 세심한 관심으로 일의 실마리가 될 만한 생각을 발췌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염제(1993), 효과적인 아이디어 발상법, 한국방송광고공사
김연숙(2010), 아이디어산출형 탐구실험 과정에 나타난 창의적 아이디어의 생성과정 이해, 한국교원대학교
김원우(2010), 다시 보는 창의성의 기본기, KT경제경영연구소
김순창(2011), 발명아이디어 교류활동이 학생의 발명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조현재 외 1명(2009), 창의적 사고 기법이 사회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지털디자인협의회
특허청 외 1명(2005), 아이디어 착상 및 발명기법, 특허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창의력 증진을 위한 교수방법론의 이론과 실제
  • 창의성의 구성요인1. Guilford의 창의적 사고의 개념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 정교성 , 민감성 , 재정의 및 재구성력 등을 꼽을 수 있다.1) 유창성유창성은 주어진 문제 상황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한된 시간 안에 제시할 수 있는 정도로서 반응의 질보다는 양에 관한 요인이다. 창의적 사고 과정의 비교적 초기 단계에 요구되는 기능으로 , 여기에는 연상, 언어, 표현, 아이디어의 유창성이 포함된다. *개발방법 : 어떤 대상(언어, 도형)이나 현상들로부터

  • [교육학] 창의력을 길러주기 위한 기법ok
  • 창의성을 길러주기 위한 좋은 방법이다.④ 독특하고 창의적인 성격을 증진시켜야 한다.5) 창의적 사고를 기르기 위한 수업기법① 눈에 띄지 않는 특성‧대상‧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문제에 대해 가지고 있는 가정을 다시 생각해 본다.② 아이디어 계통도를 만들며, 기존의 지배적인 관점을 변화시킨다.③ 어려운 일이나 사건을 탐색해 보고, 어느 부분을 빼거나 뒤바꾸어 봄으로써 새로운 사고를 탐색하도록 한다.④ 다른 사람의 입장에 자기를 대

  • [정신건강] 창의성
  • 창의성이란?’ 과제의 내용 中‘내 모자 밑에 숨어 있는 창의성의 심리학’中 그림참조하지만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보면 창의성이란 평범하고 일상적인 사물이나 행위를 새로운 각도로 관찰하고 그 속에서 새로운 의미를 찾아내려는 자세이며 사고방식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는 가운데 생각하는 방법을 바꿔 봄으로써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으며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자신이 새로움을 느

  • [조직행위론] 조직 창의력과 창의성
  • 창의성’ 활용과 계발의 현주소를 분석하고, 앞으로의 발전방향에 대해 모색해보았다. 구체적으로 기업의 입장에서 바라본 ‘창의성’이란 무엇인지 정의하고, 창의적 인재의 조건과 활용 방식, 앞으로 기업들이 창의성의 확보를 통해 기업경쟁력을 개발시킬 수 있는 전략에 대해 연구하였다. 2. 창의성 (Creativity)이란 무엇인가사전적 의미의 창의성이란 ‘새로운 생각(착상)이나 의견을 생각해 내는 특성’을 말한다. 창의성에서의 결정적인 속성은

  • [발명, 발명교육, 발명영재] 발명교육의 필요성, 목표와 발명영재 판별, 선발 방향, 발명의 기법 및 향후 발명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외국의 발명교육 사례)
  • 발명교육의 필요성, 목표와 발명영재 판별, 선발 방향, 발명의 기법 및 향후 발명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외국의 발명교육 사례)Ⅰ. 서론Ⅱ. 발명의 개념Ⅲ. 발명교육의 필요성Ⅳ. 발명교육의 목표1. 총괄목표2. 구체적 목표Ⅴ. 발명영재 판별선발의 기본 방향Ⅵ. 발명의 기법1. 빼 보자2. 더해 보자3. 크게 하거나 작게 하자4. 남의 아이디어를 빌리자5. 모양을 바꿔 보자 6. 용도를 바꾸어 보자7. 반대로 생각해 보자8. 불가능한 발명은 피하라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