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동양과 서양)의 문화,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사상,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가치관,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과학,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미의식,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미술, 동서양의 술(음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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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문화

Ⅱ.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사상
1. 유교는 그 근본적인 기본토대를 ‘인(仁)’ 으로 꼽고 있는 사상이다
1) 행위의 기준 및 절제의 원리로서의 의
2) 도덕성의 외적 기준으로서의 예
3) 도덕적 판단의 덕으로서의 지
2. 기독교는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널리 퍼져 있는 종교이다

Ⅲ.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가치관

Ⅳ.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과학
1. 기하학적 모델을 이용한 자연의 설명
2. 신→ 인간 → 자연의 관계

Ⅴ.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미의식

Ⅵ.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미술

Ⅶ.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술(음주)
1. 동∙서양의 음주문화의 공통점
2. 동∙서양의 음주문화의 차이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문화

몽골제국이 단명하여 마르코 폴로가 귀국할 때는 이미 육로가 두절되어 해상통로를 이용하였다. 중국에서 원(元)나라가 무너지고 명(明)나라가 등장하자 남해로 향한 진출은 역사상 최대규모로 시도되었다. 명나라 영락제(永樂帝) 때부터 시작된 정화(鄭和)의 해상 원정대는 전후 7회에 걸쳐 자바 ·인도 ·페르시아 ·아라비아에서부터 멀리 아프리카 동안의 마다가스카르까지 진출하였다.
15세기 말에는 콜럼버스의 아메리카대륙 발견에 뒤이은 바스코 다 가마의 희망봉 발견으로 몽골제국 붕괴에 따른 동서교통의 두절이 해상통로를 통해 연결되었다. 16세기 이후 명나라 말 청나라 초에는 마테오 리치가 중국에 그리스도교와 서양학술을 전하였다. 특히 명나라 말기에는 독일인 아담 샬이 제조한 대포로 청나라에 대항하기도 했는데, 18세기 이후의 동서교섭은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 … 중 략 … ≫




Ⅱ.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사상

사상이라고 하면 언뜻 쉽게 그 의미를 말로써 설명하기가 쉽지 않다. 너무나도 추상적인 성격이 강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그것을 그나마 구체화 시킬 수 있는 것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종교를 들 수 있겠다. 각 종교에는 그 종교가 발생한 곳에 따른 지역적인 사상적 특성이 강하게 들어있다. 동양에서 발생한 유교, 불교, 도교에는 동양특유의 내면을 중시하는 사상이 담겨져 있고, 서양에서 발생한 기독교에는 동양과는 달리 외형을 중시하는 사상이 담겨져 있다. 비단 위의 예 뿐만이 아니라 많은 측면에서 동양과 서양이 추구하는 사상적인 면은 상이함이 있다.
참고문헌
- 김용일(2009), 동서양 문화와 표현의 차이, 한국어문기자협회
- 김유원(1973), 동서가치관의 근본문제, 경상북도교육청
- 김이나(2009), 동서양의 만남과 미술의 교류, 미술사연구회
- 김명자(1991), 동서양의 과학전통과 환경문제, 동아일보사
- 이병창(2009), 동서양 사상의 친화성, 인제대학교 인간환경미래연구원
- 임성학(2006), 동서양 거버넌스 : 수렴과 분화, 신아시아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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