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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가사문학(가사작품)과 규방가사
1. 여성교훈적인 가사
2. 생활체험적인 가사
1) 탄식류 가사
2) 송축류 가사
3) 풍류류 가사

Ⅱ. 가사문학(가사작품)과 여성가사

Ⅲ. 가사문학(가사작품)과 사대부가사

Ⅳ. 가사문학(가사작품)과 기행가사

Ⅴ. 가사문학(가사작품)과 12가사

Ⅵ. 가사문학(가사작품)과 서민가사
1. 이별의 탄식
2. 불우한 처지를 한탄

Ⅶ. 가사문학(가사작품)과 연정가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가사문학(가사작품)과 규방가사

규방가사는 부녀자들에 의해 향유된 가사이다. 內房歌辭라고도 불리는 이 작품들은 처음에는 영남지방 양반 부녀자들의 전유물이었으나 조선조 말엽에는 서민 부녀자들도 향유층에 가세했다. 규방가사는 대개 여성이 지은 것이지만 남성이 지은 것도 있으니 아버지가 시집가는 딸에게 시집살이에 필요한 교훈인 <誡女歌>를 지어준 것이 많고 남편이 죽은 아내를 그리워하여 지은 것도 있다. 남성이 지은 가사라 하더라도 부녀자들의 안방에서만 향유되었기 때문에 규방가사라 한다.
규방가사의 향유지는 주로 영남 북부지방이고 안동, 성주, 경주 등 3개의 문화권을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으며 전파과정은 연해형, 산악형, 평야형으로 구분된다. 그리고 강원도지방이나 기호지방 및 서울에서 더러 수집되는 것은 결혼과 이사 등으로 인해 경상도에서 전파된 것이다.




≪ … 중 략 … ≫




Ⅱ. 가사문학(가사작품)과 여성가사

여성가사는 다른 문학에 비해 작품의 연대와 작가가 불분명하고, 전하는 기록도 미흡하기 때문에 작품 그 자체를 통해 시기를 추정할 수밖에 없다. 그 결과 여성가사의 효시작에 대한 견해도 통일 될 수 없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여성가사의 발생시기를 볼 때, <선반가>를 여성가사의 효시작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선반가>는 이현보가 1527년에 동부승지가 되자, 그 어머니인 권씨가 기뻐하며 그를 맞이하는 자리에서 불렀다는 노래이다. 여성들의 가사 창작 활동이 중종 때 지어진 <선반가>로 예를 삼아, 조선중기 이후에 영남지방의 사대부 여성들 사이에서 유행한 노래를 가사의 출발로 보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주곤, 사대부가사에 나타난 충, 박약회대구지회, 2007
- 김신중, 기행가사의 범주 및 유형 검토, 전남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2010
- 백순철, 규방가사에 나타난 가사노동의 의미와 '일상성'의 문제, 이회, 2010
- 박은경, 여성가사의 갈등 해소와 그 의미, 경북대학교, 1999
- 임재욱, 12가사의 연원 연구, 서울대학교, 2007
- 이상보, 한국가사문학의 연구, 형설출판사, 19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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