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제] 학교폭력(청소년폭력) 개념, 학교폭력의 대책 및 근절 사례,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 학교폭력의 유형, 학교폭력의 예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학교폭력의 개념
3.학교폭력의 발생 원인
4.학교폭력의 유형
5.학교폭력의 대책 및 근절 사례
6.학교폭력의 예방
7.결론
8.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오래 전부터 학교폭력의 문제는 신문을 포함하여 각종 매스컴을 통해 이슈화가 되어 문제의 심각성을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고 있는 바이다. 학교에서 자주 일어나는 폭력의 문제에 대해서 학교선생님들 조차도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를 몰라 학교폭력 자체가 굉장히 위험한 선상에 와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그러면서 실제적인 학교폭력에 대한 대처방안은 나오지 않은 채 방송에서는 학교폭력이 벌어지는 현장만을 취재할 뿐 더 이상의 진전이 없는 것이 청소년폭력문제의 실태이다. 우리나라에서 학교 폭력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사실 학교 안이나 주변에서 학생들 간에 싸움을 하거나, 학교 주변 불량배들이 학생들을 괴롭히는 것은 매우 오래된 현상이지만 학교 폭력의 심각성은 이제 우리 사회가 당면한 가장 위급한 사회문제가 되었다. 최근 학교 급우들 사이에서 폭력을 행사하는 사례가 대중매체에 의해 집중적으로 보도되면서, 오늘날의 학교는 마치 "혼란과 폭력의 장" 인양 극화된 모습으로 묘사되는 감마저 있다.

<중 략>

6-1.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폭력성 예방
가해적인 측면에서 신체적 폭력보다 언어적, 심리적 폭력이 뚜렷하게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방법적으로 구별되어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우선 신체적 폭력 가해 학생은 소수이므로 이들 가해학생을 올바르게 지도할 수 있는 청소년 전문 상담가나 사회심리학을 공부한 교사가 아닌 일반교사가 학생 지도를 맡고 있어 업무의 과중과 전문적인 지식부족으로 인해 청소년 비행에 가담한 학생들에게 적절한 지도를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교육환경에서는 신체적 폭력가해 학생들과 같은 비행학생들에게 적합한 치유책을 마련하기 어렵다고 본다. 그러므로 학교의 질적 교육환경 개선차원에서 학생상담전문교사제도나 학교사회사업제도가 조속히 실시되어야 한다. 언어적심리적 폭력이 학교내외에서 만연되어 있는 가장 큰 원인은 인성교육의 부재라고 본다. 대부분의 학교 교훈을 보면 인성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보면 입시교육이나 성적위주의 교육이 중심이어서 학생들은 학업에 대한 압박감에서 헤어나올 수가 없다.

참고문헌
서양숙,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평화교육적 접근」,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2011.구창모(2003) / 청소년의 문제의 유형별 현황과 지도 / 청소년문제론
나선숙(2007) / 학교폭력실태 조사연구 / 한남대 석사논문
청소년보호 09-46호 「청소년 폭력예방법·제도 연구」, 청소년보호위원회, 2009
남재봉(2006), 청소년 비행의 사회적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선희(2011), "학교청소년의 문제해결을 위한 과제 중심적 접근방법에 대한 고찰", 사회복지
학교폭력예방과 상담 / 문용린 외, 학지사, 2006
김현수(2007), 학교폭력 조절을 위한 국민 대토론회 자료집, 서울 청소년 보호 위원회
이선영(2006) / 청소년의 폭력행동에 관한 사회심리학적 해석 / 청소년문제연구보고서 14집
김형방, "학교폭력과 사회복지대응방안",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사회복지 2009년 겨울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의 문제점과 해결방안0k
  • 폭력이 나오는 것이다. 학교 안에서 올바른 대화와 소통이 없다면 학교는 더욱 폭력적인 공간으로 변해갈 것이다. 그리고 결국 붕괴될 것이다. 이는 학교라는 공간이 지니고 있는 구조적인 모순의 균열이 학교 폭력을 통해 나타나고 있음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폭력 이론에 대하여 알아보고 학교폭력 발생의 원인을 찾아보며 학교폭력의 실태를 분석하여 예방 대책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Ⅱ. 본 론1.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및 특

  •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 폭력의 예방 및 대책 I. 학교 폭력의 의의1. 학교 폭력의 개념2. 학교 폭력의 특성 및 유형3. 학교 폭력의 발생원인1) 개별적 요인2) 환경적 요인(1) 가정환경: 가정폭력과 가정에서의 자녀 소외문제(2) 학교환경: 입시 위주의 교육, 교사의 폭행, 학교 사회복지사의 부재 등(3) 사회적 환경: 폭력을 묵인 조장하는 사회 인식의 문제 유해환경의 영향(4) 통합적 모델로 살펴본 원인II. 학교폭력 실태 및 대응체계 현황과 문제점1. 학교폭력 실태1) 청소년

  • [학교폭력]청소년들의 학원폭력 실태와 대책
  • 폭력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잘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학교폭력을 줄이기 위해 학교폭력에 대한 정확한 개념과 발생 원인을 찾아보고 실태를 분석하여 예방 대책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2. 학교폭력의 개념 정의 학교폭력이란 학교내외에서 발생하는 폭행, 금품 갈취 등의 신체적, 물리적 폭력은 물론 집단 따돌림, 욕설, 협박 등의 심리적언어적 폭력행위를 포함한 청소년 학생의 비행 및 일탈행위를 총칭한다. 학교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4. 청소년의 이해5. 청소년 학교폭력의 원인에 대한 이해1) 청소년 학교폭력의 개별적 요인2) 청소년 학교폭력의 환경적 요인(1) 가정적 환경(2) 학교 환경(3) 사회적 환경6. 학교폭력 청소년의 이해7. 학교폭력문제의 현황8. 학교폭력의 문제점1) 폭력의 이한 문제점2) 연구상의 문제점3) 예방 및 근절대책의 문제점9. 학교폭력의 유형1) 신체적 폭력2) 언어적 폭력3) 금품갈취4) 집단 괴롭힘5) 성적 폭력6) 학교폭력의 발생관

  • 사이버폭력이 청소년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자아존중감과 우울감을 매개효과로
  •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을 보면 사이버폭력에 대한 언급은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었다. 하지만 학교폭력의 유형 중에 사이버폭력의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고(교육과학기술부, 2012; 청소년폭력 예방재단, 2012) 사이버화도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실이다(경향신문, 2012.4.20).2012년 제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조사에 따른 후속 업무처리 매뉴얼에서 보면 중학교를 대상으로 사이버폭력이 심각하다고 나와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