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브릭] 루브릭 평가의 특징과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루브릭의 개념, 루브릭의 특징과 역할, 루브릭 평가의 유형별 특징, 루브릭의 효과, 루브릭의 구성요소, 루브릭의 개발 절차, 루브릭을 위한 루브릭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루브릭이란?

2. 루브릭의 특징과 역할

3. 루브릭의 유형별 특징
1) 총체적 루브릭
2) 분석적 루브릭

4. 루브릭의 효과

5. 루브릭의 구성요소

6. 루브릭의 개발 절차
1) 교사에 의한 루브릭의 개발 과정
2)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에 의한 루브릭 개발 과정

7. 루브릭을 위한 루브릭
1) 내용성
2) 명료성
3) 실용성
4) 형식적 정당성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루브릭이란?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평가의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과제의 구체화를 통해서 측정할 내용과 점수화의 방법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이에 따라 등장하게 된 평가 준거가 루브릭이다.
루브릭이란 ‘설명식채점기준’, ‘서술식평가준거’, ‘서술식채점표’의 개념이다. 루브릭의 어원은 ‘rubrica terra'와 라틴어인 ‘ruber’이다. 이는 붉은색을 의미한다. 이는 종교 예배 행사의 지침이나 법원의 결정 등 중요한 내용을 강조하기 위한 방법으로 붉은색으로 기술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루브릭은 전통적인 평가에서 사용하는 점수(score) 또는 등급(grade)에 상응하는 개념으로서 학습자가 수행과제에서 나타낸 수행의 결과물(작품, 글쓰기, 문제해결, 만들기, 토론)의 수준을 판단하기 위하여 수행평가에 사용되는 평가 척도를 말한다.
교육평가에서 루브릭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여섯째, 생각을 더 깊에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오늘날에는 전문가들이 채점을 안내하는 규칙을 설명하는데 사용하는 평가 척도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학습자는 루브릭을 통해 수행준거를 이해하여 수행 과제에서 무엇을 해야 할지 내용을 이해하고, 교사는 학생의 수행과제나 과정을 어느 정도 이해하여 시행하였는지를 평가하는 척도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초·중·고등학교에서 제7차 교육 과정을 적용하면서 루브릭 개발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수행평가의 결과를 판단하기 위한 평가준거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범 학년 및 교과목에 적용할 수 있는 평가기준과 채점기준을 개발하고, 인문·사회영재 판별도구 개발한 연구 등이 있다.
참고문헌
- 곽태근, 루브릭을 활용한 관찰평가 도구의 적용 사례,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2.
- 김영천, 초`중등학교 교사를 위한 졸업 수행평가의 설계, 초등교육연구, 진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2001.
- 남명호 외, 수행평가 이해와 적용, 문음사, 2000.
- 노원경, 루브릭을 활용한 학습전략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공학교육연구, 2009.
- 범선화, 중학교 가정교과 수행평가를 위한 루브릭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7. pp. 1~24.
- 양윤정 외,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미술과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연구, 연구보고 RRE 2001,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2001.
- 이인영, 루브릭이 대학생들의 글쓰기 능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한국문학연구학회,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중지능이론]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유형,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가치,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전략과 교육방법,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평가,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제고 방안 분석
  • 방법1. 자녀 진로 설계2. 자녀의 지능 계발1) 다중 지능 계발 방법 2) 언어지능을 계발Ⅶ.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평가1. 학습에 있어서의 평가의 의의 1) 학습의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평가의 원리2) 평가의 역할(임무)2. 포트폴리오 평가1) 포트폴리오란 2) 포트폴리오의 역할3) 포트폴리오를 사용하는 방법3. 루브릭 평가 체제1) 루브릭이란2) 루브릭의 역할3) 루브릭을 사용하는 방법Ⅷ.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제고 방안Ⅸ.

  • 교육학 개방형 지필평가
  • 루브릭이다. ▶ 영역 : 화학문항 유형 : 평가♠정상에서의 점심당신의 가족은 매년 콜로라도에 있는 친척집으로 여름 여행을 가며 지금 출발합니다. 평소처럼 당신은 요리사의 역할입니다. 대륙의 분기점인 해발 11,000피트 (5200미터) 지점에 도착했을 때는 점심시간이었습니다. 모두들 달걀 샌드위치를 당신에게 부탁했고, 당신은 높은 정상에서도 달걀을 빨리 삶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글쓰기 방향 : 정상에서 물을 끓일 수 있는 정보지를 쓰세

  • 음악영역에서의 예술경험
  • 평가 투입과정4. 실험처치리듬악기를 이용한 음악활동은 1개의 활동을 매주 3회에(1회: 노래부르기,2회: 악기 연주하기,3회: 동작으로 표현하기)걸쳐 한번에 20분씩이며, 총 10주동안 실시하였다.5. 사후검사사전검사와 동일한 검사이며, 동일한 검사자가 리듬악기를 이용한 음악활동 실험이 끝난 직후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하였다.본론A. 유아의 음악능력발달의 사전검사 결과5가지 항목에 대한 사전 검사 결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음악 능력 발달

  • 의사소통영역 보고서1
  • 특징이다.2) 연구방법2) 연구방법평정척도빈도산출이란?-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계수표시하고 발생 비율이나 횟수를 기록한다. 빈도 산출은 사회적 주도성과 다른 사람에 대한 반응, 공격적이고 파괴적인 행동, 아동이 교사와 또래들에게 도움을 구하는 요청 등과 같은 행동을 기록하는데 실제적인 방법이다.2) 연구방법2) 연구방법빈도산출루브릭이란?기술평정 척도라고도 하며, 복잡한 수행을 판단할 수 있는 명확한 준거(지침)이 제시된 평가

  • [루브릭][루브릭 의미][루브릭 중요성][루브릭 창의성 평가][루브릭 평가준거][루브릭 학습 사례]루브릭의 의미, 루브릭의 중요성, 루브릭의 창의성 평가, 루브릭의 평가준거, 루브릭의 학습 사례 분석(루브릭)
  • 방법의 측면에 치중하다 보면 진정 의도하는 교육적 결과를 놓치기 쉽다. 교육과정 설계부터 과연 이 수업활동이 학습자에게 어떤 교육적 성취를 가져다주는지를 명확히 할 수 있을 때, 그리고 그 수업활동에 따른 평가가 제대로 연결될 때 진정으로 질 높은 교육과정 개발이 가능해질 것이다. Ⅱ. 루브릭의 의미학습 목표와 평가 준거는 동일한 맥락에서 완성되며, 이를 정리한 것이 바로 루브릭이다. 루브릭이란 다양한 학생들의 수행을 준거에 의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