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기술][공격성]사회기술의 정의, 교수방법, 사회기술의 결함, 사회기술과 공격성, 사회기술과 독서교육, 사회기술과 또래지위, 사회기술과 자폐성아동(자폐아동), 사회기술과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회기술의 정의

Ⅲ. 사회기술의 교수방법
1. 관찰학습
2. 모방지도 방법
3. 시범

Ⅳ. 사회기술의 결함

Ⅴ. 사회기술과 공격성

Ⅵ. 사회기술과 독서교육

Ⅶ. 사회기술과 또래지위

Ⅷ. 사회기술과 자폐성아동(자폐아동)

Ⅸ. 사회기술과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

Ⅹ.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적 능력(social competence)이란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요구하는 사회․문화적 가치와 기준에 부합되게 행동하는 능력을 의미하는데 이는 적응행동(adaptive behavior)과 사회적 기술(social skills)로 나누어진다.
사회적 기술에 대한 정의는 연구자의 관점과 문화적 배경에 따라 그 의미가 매우 다양하게 규정되고 있다.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의 표현에 초점을 두는 정의가 있는가 하면, 사람들이 나타낸 행동을 구분하는데 초점을 두는 정의도 있다. 이것을 좀더 구체적으로 보면 첫째, 아동이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 하면서 나타내는 행위나 행동에 강조점을 두는 정의가 있다. 행동에 초점을 둘 때는 사회적 기술의 존재여부를 보다 정확하게 사정하고 평가하게 된다. 둘째, 사회적 기술이 요구되거나 사용되는 특정 상황에 초점을 두는 정의이다. 아동들은 어떤 기술이 성공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에 요구되는지를 구별할 수 있도록, 구체적 사회적 기술이 요구되는 상황의 결정적 특성을 유연하게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주어진 사회적 기술과 그 사회적 기술이 사용되는 것과 관련된 사회적 결과간의 관계에 집중을 하는 정의가 있다(Gresham, 1986).




≪ … 중 략 … ≫




Ⅱ. 사회기술의 정의

사회적 기술이란 사회적 특성의 포괄적인 영역을 의미하는 것이기에 문화권에 따라, 학자들의 견해에 따라 조금씩 달리 규정하고 있다.
Gresham과 Elliot(1984)는 사회적 기술을 ① 또래 수용도 또는 인기도, ② 한 개인의 행동에 대한 타인의 의미 있는 판단, ③ 또래 수용도 및 타인의 의미 있는 판단에 일치되려는 사회적 행동이라고 개념화하였으며, Stephens(1992)는 사회적 행동을 4개의 행동영역(환경영역, 대인영역, 자기관련 영역, 그리고 과제관련 영역)과 이를 구성하는 30개의 하위영역, 그리고 136개의 구체적인 기술로 구분한 바 있다.
참고문헌
김영환(1994),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 문영사
박수정(2004), 사회기술 중재가 초등 경도 정신지체 아동의 사회성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송정숙(2002), 아동의 또래지위에 따른 자아지각 및 사회기술과 심리적 안녕감, 경남대학교
이주영(2004), 통합 놀이가 자폐성 아동의 사회 적응 행동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 단국대학교
온싱글 외 1명(2007), 사회성 결함이 있는 소아정신과 장애 아동을 위한 사회 기술 훈련, 한국인지행동치료학회
태은영(2005), 소집단 독서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복지,특수교육,정신건강]자폐증
  • 자 폐 증1. 자폐증의 의의1) 정의자폐증은 영어의 autism.은 자아라는 희랍어의 autos라는 말에서 비롯된 것인데, 이 말은 일반적으로 정신의학에서도 움츠러들고 자기도취에 빠져 있는 것을 뜻한다. 이것은 사회적 관계의 결핍, 의사소통 능력의 결핍, 계속적인 강박 행동 변화에 대한 저항의 특성을 보이는 아동기의 증후군으로 정의된다. 그러나 이 자폐증은 외부적인 행동의 특징과는 너무도 다른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점들이 많다.우리말의 자

  • [경영정보시스템]RFID를 이용한 택배 물류 센터 프로세스 개선
  • 정의2.학습장애의 정의 3. 진단기준 4. 원인5. 심리사회적문제6. 치료 및 예방 7. 부모의 역할 Ⅳ. 언어장애 1. 언어장애의 유형2. 아동에게 볼 수 있는 언어문제들 3. 언어발달 지체아동 4. 조음장애아동5. 말더듬아동 6. 언어지도와 실재 7. 일상생활 지도방법 ▶ 발달장애란?▴자폐장애, 레트장애, 아스퍼거장애 등을 일컫는 용어이다. ▴이 가운데 대표적인 자폐증은 1943년 미국의 카너(Kanner) 교수에 의해 처음 기술되었으며, 사회적 관계나 의

  • [특수]특수교육학 개론 정리
  • 아동의 말하기 및 독순 교수법을 제시. 순 구화주의의 아버지.Pereire(1715∼1780; 프랑스) - 프랑스 최초의 농교사. 프랑스 구어의 철자 및 음성학적 특성을 반영한 한 손 지문자 개발사용. 오늘날 사용하는 음성학적 지문자와 큐드 스피치의 선구.IEp e(1712∼1789 ; 프랑스) - 세계 최초의 공립농학교를 파리에 세움. 프랑스어 문법에 맞는 수화법(manual method) 개발.2. 정 의1) 교육적 입장에서의 정의청각장애 : 청각능력이 없음을 지칭하는 일반적인 용어로

  • [장애인복지]장애아동의 복지와 교육
  • 아동(Developmental Disablities)가. 정신지체 장애 : 정신지체아, 뇌성마비, 병약아, 농아, 맹아, 자폐증아의 일부 나. 행동. 정서장애 아동 : 학습장애, 자폐증a. 행동장애 - 주의력 결함장애, 행위장애b. 정서장애 - 불안장애, 선택적 함구증, 반항 행동 등 장애유아의 발달과 교육을 위한 특수교육. 장선철4. 장애아동과 복지1) 아동복지사업아동복지란 일반적으로 특수한 장애를 가진 아동은 물론 모든 아동들이 가족 및 사회의 일원으로서 육체적으

  • [초등교육] 아동의 사회성에 통합교육이 미치는 효과 고찰
  • 교육은 장애이해교육과 협력교수로 한정되었다.5. 용어의 정의가. 사회성성격의 한 특성으로 대인 관계에서의 사교성, 군거성, 협동성, 친절성, 사회적 의존성, 모방성, 소통성, 용역성, 대인 순응성, 관용성을 포함하며, 고립, 사회적 접촉의 기피, 방 관, 비사교성, 비활동적 성격과 반대되고 있는 특성이다. 이상노, 성격과 행동의 지도(서울: 중앙적성출판사, 1979), p. 95-97.나. 통합교육정신지체아가 정상아동들과 동일한 교육환경 조건에서 모든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