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화해협력][통일교육][민족공동체의식][한미군사동맹]남북화해협력과 통일교육, 남북화해협력과 민족공동체의식, 남북화해협력과 한미군사동맹, 남북화해협력과 비무장지대(DMZ), 남북화해협력과 제주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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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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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남북화해협력과 통일교육
Ⅲ. 남북화해협력과 민족공동체의식
1. 민족공동체 통일 방안
2. 민족공동체 의식
3. 민족의 동질성 회복 방안
4. 민족공동체 형성 방안
Ⅳ. 남북화해협력과 한미군사동맹
Ⅴ. 남북화해협력과 비무장지대(DMZ)
1. 정치적 측면으로 남북 쌍방의 체제나 당국에 최소한 부정적인 영향을 주거나 부담이 되어서는 안되며, 오히려 체제나 당국의 정치력‧외교력을 대내외적으로 선전‧고양할 수 있어야 한다
2. 군사적 측면으로 비무장지대의 평화적 이용방안이 현재의 군사적 상황을 자국에 유리하게 개편시키지는 못할지라도, 최소한 자국에 불리하게 변화되는 계기가 되지는 말아야 한다
3. 환경적 측면으로 비무장지대의 평화적 이용방안이 지난 반세기간 조성된 환경과 생태계를 오염‧파괴시켜서는 안되며, 오히려 보호‧개선할 수 있어야 한다
4. 경제적 측면으로 비무장지대 평화적 이용을 통해 남북이 경제적으로 이득을 획득할 수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향후 경제이득의 확대를 위한 계기가 되어야 한다
5. 문화적 측면으로 비무장지대에 산재한 문화유적‧유물을 훼손시키는 것이 아니라 보존‧관리할 수 있어야, 나아가 한반도의 문화적 전통을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여야 한다
6. 국제적 측면으로 비무장지대의 평화적 이용방안이 고려해야 할 이상과 같은 포괄적인 남북한의 이해관계가 좁게는 한반도 주변국가, 넓게는 국제사회의 이해에도 부응할 수 있어야 한다
Ⅵ. 남북화해협력과 제주도
Ⅶ.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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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이산가족문제는 이산가족 당사자들을 위한 인도적 차원을 넘어 한국전쟁으로 받은 민족적 상처 회복과 동질성의 확인, 그리고 남북한이 신뢰구축과 평화정착, 나아가서는 협력시대의 실질적 개막의 걸림돌이 될 수도 있고 디딤돌이 될 수도 있는 큰 문제이며, 크게 민감한 문제이다.
이산가족문제를 두고 1971년 8월 이래 정부와 적십자사가 90여 차례의 회담을 치르는 노력을 해 왔지만 아무런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
남북간에 각종 교류와 협력의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이산가족의 교류를 제도화하고 이를 정례화함은 물론이고 이를 활성화함으로서 반세기동안 불신으로 얼룩진 남북간에 신뢰가 쌓이는 결정적 계기가 될 것이다. 이번 회담에 대한 각계 의견의 공통점은 최소한 이산가족문제에 대한 공통분모를 찾아야 한다는 데 두고 있는 것도 이를 토대로 각부문간의 교류와 협력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 … 중 략 … ≫
Ⅱ. 남북화해협력과 통일교육
1990년대는 남한과 북한간의 통일 환경이 이전의 시기에 비해 급격하게 변화되는 시기였다. 국제 환경의 변화와 이에 따른 남북 관계의 새로운 전개는 통일 교육에 있어서도 단순한 분단 문제의 극복이 아닌 민족 공동체의 완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통일 교육이 변화되는 계기로 이어졌다.
국제 정세의 변화의 가장 커다란 특징은 사회주의권의 급격한 변화였고, 이는 소련과 동구의 공산권 국가의 붕괴, 독일 통일, 사회주의권과의 북방 외교의 실현 등을 그 내용으로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회주의 체제를 고집하는 북한은 더욱 국제적인 고립의 길을 걷게 되고, 경제적 침체에 따른 체제의 위기까지 겪게 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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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순성(1995), 민족발전공동계획의 경제분야 실천방안, 민족통일연구원
임순희(2007), 남북화해협력과 이산가족 문제, 통일연구원
최철영(2003), 남북화해협력을 넘어서자, 서울지방변호사회
채경석(2002), 남북화해협력체제로의 이행과 정부의 정책과제, 충남대학교통일문제연구소
통일연구원(2000), 남북한 화해·협력 촉진방안 - 2000 협동연구 국내학술회의 발표논문집
한만길 외(2000), 남북한 화해협력 촉진을 위한 통일교육의 과제, 통일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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