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혁신][기업전략]기술혁신과 기업전략, 신경제, 기술혁신과 금융자원, 기술혁신과 지역혁신체제(RIS), 기술혁신과 국가혁신체제(NIS), 기술혁신과 과학단지, 기술혁신과 유전체연구, 기술혁신과 문화산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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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술혁신과 기업전략

Ⅱ. 기술혁신과 신경제
1. 배경
1) 미국경제가 지난 10년간 저물가, 저실업률, 생산성 증가, 장기호황을 누리면서 「신경제」에 대한 논의가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음
2) 최근 OECD에서도 신경제 현상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보고서(Is There a New Economy)를 발간
2. 신경제 현상과 구경제와의 비교

Ⅲ. 기술혁신과 금융자원

Ⅳ. 기술혁신과 지역혁신체제(RIS)

Ⅴ. 기술혁신과 국가혁신체제(NIS)

Ⅵ. 기술혁신과 과학단지

Ⅶ. 기술혁신과 유전체연구
1. 연도별 국가별 현황
2. 산업별 현황
3. 동아시아계 발명자 현황

Ⅷ. 기술혁신과 문화산업
1. 컨텐츠의 창작과 소비패턴이 앞으로는 현실을 재창조한 가상현실의 환경 속에서 환상(판타지)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변모할 것으로 전망됨
2. 가치사슬별로 연계되는 CT의 개별 요소들도 각기 특성에 따라 기술혁신을 실현시켜 나갈 것으로 전망됨
3. 소비와 유희의 주체인 문화서비스 소비자가 혁신의 방향을 결정
4. 소비자가 사이버 커뮤니티 활동을 강화하게 됨에 따라 관련 고급정보를 생성, 공유하게 되어 점차 발언권을 높여나가게 될 것임
5. 10년 후에는 일과 현실보다는 놀이와 환상이 강조되는 방향으로 커다란 변화를 겪게 될 것으로 예측됨
6. 문화컨텐츠의 기본적인 진화발전은 일(노동)과 놀이가 하나로 일치하고 현실과 환상 또한 일체화하는 본질적인 통합화가 일어날 것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술혁신과 기업전략

일반적으로 기업전략이란 주어진 제품시장에서 경쟁적 우위를 차지하기 위하여 환경으로부터의 위협과 기회를 조직의 가용자원들과 조화롭게 결합시키는 일련의 의사결정을 나타내는 유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Hambrick, 1983)
기술혁신과 관련시킨 기업전략연구는 주로 사업부 수준에서 내용적 접근방법을 사용한 연구들이다. Ansoff and Stewart(1967)는 선도적 시장전략(first-to-market strategy)을 추구하는 기업은 우월한 연구개발능력을 바탕으로 한 제품혁신의 빈도가 높으며 추종전략(me-too strategy)을 선호하는 기업은 생산능력이나 원가관리에서 우수한 기업이 바람직하며 생산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공정혁신이 발생될 가능성이 높다고 하였다.
Utterback and Abernathy(1975)는 기업이 진화적 발전과정에 따라 유동기, 과도기, 경화기 등 3단계로 구분하였으며 유동기에는 제품성능 극대화 전략을 추구하며, 이때에는 제품혁신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과도기에는 판매극대화 전략을 추구하며, 이때에는 공정혁신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마지막으로 경화기에는 비용극소화 전략을 추구하며 외부의 파괴적 위협이 발생되지 않는 한 혁신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고 제시한다.
Ettlie(1983)는 식료품산업을 대상으로 한 그의 연구에서, 적극적 기술개발전략을 추구하는 기업은 급진적 혁신의 빈도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으며 제품차별화전략을 추구하는 기업은 점진적 혁신의 수를 증가시킨다고 하여 기업전략이 단순한 기술혁신의 빈도뿐만이 아니라, 강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 준다.
참고문헌
▷ 김종범(2007), 한국 과학기술혁신전략 모형의 재검토, 국민대학교
▷ 과학기술부(2005), 기술혁신지원제도 2005, 과학기술부 기술혁신제도과
▷ 조현대(2001), 신경제 논의의 음미와 기술혁신패러다임 변화, 과학기술정책연구원
▷ 조은설(2009), 국가혁신체제에서의 기술혁신 주체간 지식흐름의 특징과 변화에 관한 연▷ 장인석(2007), 지역혁신체제의 경제적 효과 분석, 서울특별시
구, 강원대학교
▷ Yonggap Moon(2003), 정보기술혁신과 문화, 한독사회과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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