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론] 제7차 국어과교육과정 내용체계에 따른 학년별 내용 분석 및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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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들어가는 말

Ⅱ.본론
1.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
2.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분석
3.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체계에 따른 학년별 내용 분석
4.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학년별 내용의 한계점
5.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에 관한 제언

Ⅲ.나오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제7차 교육 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을 한지도 10년에 달해간다. 하지만 교사로서 단지 교과서에 실린 내용을 가르치기에 바빴을 뿐 교육과정에 실린 내용이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내용체계에 맞는지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제와 교과서에 제시하는 학습 과정의 상세화 정도가 학생들의 국어사용 능력을 신장시켜 줄 수 있는 내용인지에 대한 메타적인 검토가 없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체계와 학년별 내용이 학생들의 언어 발달 수준에 따른 학습 내용의 수준과 범위를 가지는 가에 대한 검토를 할 것이다. 또 제7차 교육 과정에 제시하였던 학년별 교육 내용의 성취 수준 학습자의 국어 사용능력을 신장시켜 줄 수 있는 것인 지에 대한 검토를 할 것이다.

Ⅱ. 본론

1. 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 분석

7차 교육 과정은 국어과 교육의 내용을 크게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지식, 문학 영역으로 구분하고 각 영역의 교육 내용을 앞에서 언급한 내용 체계를 바탕으로 선정하여 일정한 원리에 따라 조직한다. 언어 기능 영역의 교육 내용은 본질 , 원리 , 태도 의 세 범주로 구분하고 본질 범주에서는 주로 명제적 지식 요인, 원리 범주에서는 언어 기능 수행에 보다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방법 및 절차에 관한 지식 요인, 태도 범주에서는 언어 기능에 관련된 정의적 요소를 교육의 내용으로 선정하고 있다. 이러한 면은 국어과 교육이 지적 기반을 바탕으로 전개되어야 한다는 인식을 반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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