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지체장애 개념][지체장애 종류][지체장애 특징][지체장애 원인][지체장애 치료]지체장애의 개념, 지체장애의 종류, 지체장애의 특징, 지체장애의 원인, 지체장애의 치료 분석(지체장애, 지체장애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지체장애의 개념

Ⅲ. 지체장애의 종류
1. 소아마비
1) 원인
2) 특징
2. 뇌성마비
1) 원인
2) 특징
3. 척수장애(하지 및 사지마비)
1) 원인
2) 특징
4. 뇌졸증
1) 원인
2) 특징
5. 사지절단
6. 근육디스트로피(근이양증)
1) 원인
2) 특징
7. 류마치스 관절염
1) 원인
2) 특징
8. 골형성부전증
1) 원인
2) 특징

Ⅳ. 지체장애의 특징

Ⅴ. 지체장애의 원인
1. 유전적 요인
2. 외부적 요인
3. 출생시
4. 출생 후

Ⅵ. 지체장애의 치료
1. 의료적인 치료
1) 물리치료
2) 작업치료
3) 수술적 치료
4) 언어치료
2. 교육적인 재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장애인에 대한 차별은 장애인이란 이유만으로 동일한 조건을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르게 취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노동시장에 적용시키면, 노동시장에서의 장애인 차별은 “생산성과 관련 없는 (장애인)노동자의 특성에 대해 노동시장에서 가치평가를 하는 것”을 말한다(Arrow, 1973; Doyle, 1995: 534에서 재인용). 즉, 생산성과 관련 없는 노동자의 개인적 특성에 노동시장에서 가치부여를 하여 불리한 처우를 하는 것이다.
차별에 대한 이상과 같은 정의는 다음의 몇 가지 원칙들과 관련된다.
첫째, 노동시장에서 차별은 고용수준이나 임금과 같이 측정할 수 있는 결과와 관련되어 있어야 한다. 즉, 소수 집단에 대한 선입견이나 편견만으로는 차별이라고 할 수 없으며, 이러한 인식상의 태도가 구체적인 행위로 나타나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차별은 집단들 사이에 체계적이고 항상적으로 존재하는 것이다. 우연적인 차별이나 일시적인 현상은 차별이라고 할 수 없다.
셋째, 노동시장에서의 차별과 노동시장 외부에서의 차별은 구별되어야 한다. 성별이나 장애 여부에 의해서 집단간에 나타나는 평균적인 생산성의 차이는 노동시장 외부에서의 차별이며, 이러한 외부적인 생산성 영향을 통제하고 난 후에 성별이나 장애 여부에 의해 발생하는 차별은 노동시장 내부의 차별인 것이다. 따라서 노동시장에서 장애인의 고용수준과 임금수준이 낮은 것이 노동시장 외부에서 발생한 장애인의 생산성에 근거한 것이라면 이것은 노동시장 내부의 차별이라고는 할 수 없다.
참고문헌
강종구 외 1명, 최근 10년간 미국 지체장애연구 경향 분석,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2010
강경아 외 1명, 지체장애 청소년의 삶의 과정, 지역사회간호학회, 2002
박은송, 지체장애 학생의 문해 교육 : 국내 연구의 경향,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2010
박재홍, 장애영역별 치과치료 지체장애, 대한장애인치과학회, 2006
양세영, 지체 장애 이해를 위한 프로젝트 학습이 지체 장애아에 대한 비장애아의 태도에 미치는 효과, 고신대학교, 2008
이재경, 지체장애 소비자의 매체이용과 태도연구, 중앙대학교 광고PR연구소,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정신장애
  • 장애인의 개념2. 정신장애인의 유형Ⅲ. 정신장애인범죄 원인 및 특성Ⅳ. 정신장애인범죄 실태 및 현황1. 장애인처벌 규정과 치료감호2. 정신장애 범죄 실태 및 현황Ⅴ. 관련제도 및 체계의 문제점1. 치료감호제의 문제점2. 언론보도의 문제점Ⅵ. 교정복지적 개선방안Ⅶ. 결 론◈ 참 고 문 헌Ⅰ. 서 론일반적으로 우리 사회에서 장애인 범죄라고 불리어지는 것은 거의 대부분 정신장애인 범죄를 일컫는다. 왜냐하면, 그 외의 지체 및 시 ․ 청각장

  • [특수교육] 발달장애 개념과 원인, 발생 요인과 특성, 발달장애 치료 및 가족에 미치는 영향 완벽분석
  • 발달장애 개념과 원인, 발생 요인과 특성, 발달장애 치료 및 가족에 미치는 영향 완벽분석Ⅰ.서론발달장애란 미국에서 1978년에 제정된 재활, 포괄적 서비스 및 발달장애법에 의하면, 3가지 이상의 생활활동영역(신변처리, 언어, 학습, 이동성, 자기관리, 독립적 생활, 경제적 자급)에 있어서 실질적인 기능상 한계를 초래하는 22세 이전에 출현하는 정신적․신체적 혹은 그 모두에 기인하는 심각하고 만성적인 장애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발달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 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1. 심신장애아의 이해2. 장애학생의 이해1) 시각장애학생의 교육2) 청각장애학생의 교육3) 지체장애학생의 교육4) 정신지체학생의 교육Ⅲ.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권1. 문명과 교육2. 장애인의 교육권 3. 장애인 교육의 개념과 역사4. 인식의 변화

  • [아동복지] 의사소통 및 정서,행동 장애
  • 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 ODD)우울증 및 불안장애 (Depression, Anxiety Disorder) 품행장애(Conduct Disorder : CD)애리조나 총기 난사정서 및 행동장애 검사임상면접:구조화된 면접(SCID; Structured Clinical Interview)객관식 검사:한국판 적응행동검사(K-ABS)한국판 적응행동 목록(K-ABI)한국판 아동 청소년 행동 평가척도(K-CBCL)객관식 검사독립 행동 검사-개정판(SIB-R)사회성숙도검사(SMS; Social Maturity Scale)지능검사성취검사다면적 인성검사(MMPI)자아개념검사투사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분석과 행동수정의 적용2. 효율적 행동치료를 위한 행동목표의 설정3. 긍정적 . 적극적 행동 증진 기술4. 부정적 . 소극적 행동의 감소 기술제 4장 특수아동과 사회심리학적 접근1. 장애의 사회심리학적 정의2. 사회와 장애와의 관계3. 사회적 역할과 기대4. 자애 개념과 행동5. 장애에 대한 반응과 관리제 5장 특수아동과 심리측정적 접근1. 특수아동 진단 . 평가의 목적2. 심리 진단 . 평가의 종류3. 특수아동의 심리진단 . 평가의 실제4. 심리검사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