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방송사(지상파방송국)]지상파방송사(지상파방송국)의 인적자원관리, 외주정책, 지상파방송사(지상파방송국)의 보도연성화, 독도관련보도, 지상파방송사(지상파방송국)의 보도태도, 프로그램편성, 스포츠뉴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지상파방송사(지상파방송국)의 인적자원관리

Ⅲ. 지상파방송사(지상파방송국)의 외주정책
1. 찬성 입장
1) ‘지상파 방송사의 구조와 지위’와 관련한 문제제기
2) 외주정책은 ‘경쟁적 시장환경 및 인자의 조성과 육성’을 위해 필요
3) 외주정책의 궁극적 목표가 되어야 하는 ‘수용자 복지 제고’의 논거
4) ‘제작부문의 국제경쟁력 제고’의 논거
2. 반대 입장
1) 방송영상산업의 특수성을 근거로 ‘수직적 통합구조에 대한 비판’ 입장에 의문을 제기
2) 경쟁적 시장환경 조성을 위해 필요하다는 ‘독립제작사 육성’은 지나친 단선적 논리
3) ‘경쟁과 수용자 복지 증진’에 대한 비판 제기
4) ‘국제경쟁력 제고’ 논리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

Ⅳ. 지상파방송사(지상파방송국)의 보도연성화

Ⅴ. 지상파방송사(지상파방송국)의 독도관련보도

Ⅵ. 지상파방송사(지상파방송국)의 보도태도
1. 양 사건 모두 문제제기단체의 입장 충실히 반영
2. 학교장자살사건, 교장협의회 등과 전교조간의 대립양상 부각
3. 학교장자살사건, 노동자자살사건보다 상대적 많은 분석보도

Ⅶ. 지상파방송사(지상파방송국)의 프로그램편성
1. 소폭 개편으로 인해 부문별 편성의 변화 적어
2. 주시청시간대 오락 프로그램 비중 과다한 것으로 드러나

Ⅷ. 지상파방송사(지상파방송국)의 스포츠뉴스
1. 스포츠 종목별 보도건수
2. 스포츠 종목별 보도시간
3. 스포츠 종목별 보도순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방송환경의 변화 속에서 케이블, 위성 등 새로운 매체들과 치열한 시장경쟁을 펼쳐나가고 있는 지상파방송사들이 시장지배력을 회복하기 위해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는 사업다각화의 실태를 살펴본 결과 SBS가 12개, MBC 10개, 그리고 KBS는 6개의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유형태가 각기 다른 세 방송사의 사업다각화 전략과 실태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우선, 방송산업의 가치사슬에 입각하여 각 방송사가 소유한 자회사를 수직적 다각화, 수평적 다각화, 그리고 기업복합으로 분류해볼 수 있다. 각 회사가 제시한 주 사업분야를 기준으로 나누어 본 결과 KBS는 수직적 다각화의 경우가 2개사, 수평적 다각화와 기업복합의 경우도 각 2개사씩인 것으로 나타났다. MBC는 3개사가 수직적 다각화, 5개사가 수평적 다각화, 그리고 2개사가 기업복합으로 분류된다. SBS는 수직적 다각화 유형이 3개사, 수평적 다각화가 5개사, 그리고 4개사가 방송제작과 직접 관련이 없는 기업복합으로 나뉘어졌다.
소유구조와 다각화유형을 분석한 선행연구 결과와는 달리 우리나라 지상파방송사들의 다각화유형은 소유구조에 따라 의미있는 차이를 발견하기 어렵다. 이는 첫째, 일반적으로 수직적 다각화를 추구하는 주된 동기는 기업활동에 필요한 비용을 외부에 지출하는 것보다는 내부화하는 것이 비용을 더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지만, 우리나라의 지상파방송사들은 원래 가치사슬의 거의 전단계를 수직적으로 통합한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반 기업들의 다각화 동기와 지상파방송사들의 수직적 다각화 동기가 다르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문헌
강익희(2003) : 국내 지상파 방송사 인적자원관리의 현황과 전망,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김지영(2010) : 지상파 방송사의 사회공헌활동 특성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김정현 외 1명(2011) : 지상파 방송사의 프로그램 시간 편성에 대한 게임 이론적 분석, 한국언론학회
임흥순(2005) : 지상파 방송3사의 경제보도 비교분석 : 저녁 종합뉴스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오창식(2007) : 지상파 TV 스포츠 프로그램 편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정길용(2009) : 지상파 외주정책의 시장성과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의공공성] 한나라당의 KBS 민영화 -민주주의 사회 방송의 공공성 관점에서의 분석
  • 정책이다. 여기에는 채널 내의 프로그램 다양성을 강조하는 방송정책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정책은 지상파방송의 종합편성에서 흔히 발견된다. 많은 국가에서 적용하고 있는 프로그램 유형별 할당제도는 바로 이러한 영역의 다양성을 구현하기 위해서 도입되었다고 하겠다. 둘째는 채널 내에서의 의견다양성을 강조하는 방송정책이다. 이러한 정책은 소수의견을 존중하고 다시각적인 뉴스를 보도하도록 방송을 규제하는 선진국형 공영방송제도에서

  • [영상매체론] VJ프로그램의 긍정적인 면과 문제점
  • 프로그램 TV로의 도입▶경제적 측면IMF는 방송사의 주 수입원인 광고비의 하락을 가져왔고 그에 따라 방송프로그램 제작비는 약 30%선으로 삭감되면서 연이은 하강을 계속했다. 방송사는 저마다 저 예산 프로그램을 장려했고, 자체제작과 외주제작을 막론하고 그 대안으로 떠오른 것이 원맨제작시스템이었다. 기존스텝이 최소한 4-5명(PD,카메라, 카메라보, 조명, 운전)으로 이루어지는 ENG(Eletronic News Gathering) 카메라의 제작시스템은 한끼 밥값만도 평균 5

  • [국제경영론] 일본애니메이션의 한국진출
  • 방송사인 경우에 따라 판권비즈니스 전개상 애니메이션의 배급 과정이 둘로 나뉘어 표현된 것이다. 제작사와 방송국간의 배급 체계는 국내 방송국이 작품 방영에 모든 주도권을 행사하는데 반하여, 일본은 광고대행사와 방송국, 제작회사 3자 구조 하에 방송시간대를 통째로 구매한 광고주(스폰서)의 제품 이미지와 애니메이션 작품의 내용과 캐릭터 컨셉이 일치하여 광고주의 제품에 캐릭터를 사용할 의사여부가 방송 프로그램 편성에 판단요인이 된

  • 문화비평을 통해 본 일본의 한류 -드라마 `겨울연가`를 중심으로
  • 관리연구, 한국마케팅관리학회, 2007. 박기수, “『겨울연가』 서사 전략 연구”, 한국학논집,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 2005. 박준규, “텔레비전 드라마 겨울연가와 디아스포라적 정체성”, 한국문화인류학, 한국문화인류학회, 2003. 이동윤,안민아, “동아시아에서 한류의 확산과 문제점; 문화와 민족주의를 중심으로” ,세계지역연구논총, 제25권 1호, 2007.박상현, “한류 문화산업의 반(反)한류 재발방지에 관한 연구: 문화산업의 생산성 향상을 중

  • [한류문화] 일본에서의 한류현상 분석
  • 인적 차원의 노력은 계속하되, 이 시점에서 한류가 지속될 시스템을 만들어 가기 위해 창구효과에 대해 다시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② 창구효과와 강점일본에서 소설 겨울연가가 밀리언셀러가 되었고 드라마 겨울연가의 비디오테이프와 DVD, CD 등 각종 관련 상품의 매출도 약 370억엔을 넘었다 는 내용이 보도되었다. 이 밖에도 배용준을 캐릭터로 한 관련 상품들에서 얻게 될 수입은 더더욱 많을 것이라는 예측도 담겨 있었다. 이러한 사실들을 종합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