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복시각장애아동]중복시각장애아동(중복시각장애아)의 실태, 중복시각장애아동(중복시각장애아)의 부적응행동, 중복시각장애아동(중복시각장애아)의 제한성, 중복시각장애아동(중복시각장애아)의 교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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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중복시각장애아동(중복시각장애아)의 실태

Ⅲ. 중복시각장애아동(중복시각장애아)의 부적응행동
1. 부적응 행동의 정의
2. 부적응 행동의 유형
1) 얼굴
2) 머리
3) 손과 발
4) 다리와 발
3. 부적응 행동의 교정

Ⅳ. 중복시각장애아동(중복시각장애아)의 제한성
1. 경험의 범위와 다양성의 제한성
2. 보행 능력의 제한성
3. 환경과 상호 작용의 제한성

Ⅴ. 중복시각장애아동(중복시각장애아)의 교육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중복 장애 아동의 지도는 인간 발달의 단계와 원리에 맞추어 가장 기초적인 단계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특히 중복 장애아의 훈련프로그램에 강조되어야 할 영역이 있다.
중복 장애를 지닌 시각 장애아를 지도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개념형성과 일상생활 지도 프로그램이다. 개념형성은 지각이나 인지 기능의 장애가 발달 장애의 주원인인 것에 기초하고 있으며 후자인 치료 프로그램은 자폐적, 분열증적 또는 자율기능의 지체, 언어를 거의 갖지 않은 아동에게 필요하다는데 기초하고 있다.
또한 시각 중복 장애아의 지도에서 중심이 되는 것은 오리엔테이션과 모빌리티이다. 이것은 매우 어려운 과제이긴 하지만 각 개인의 요구에 맞게 지도해야 한다. 시각 장애아의 경우만 하더라도 자기 신체의 인식이나 공간 개념이 몸에 젖어 있지를 못해서 어려운 지도 영역인데, 청각 장애나 정신 지체를 겸한 아동은 대리 감각의 사용이나 지적 기능의 열악으로 매우 주의를 요한다.
다음으로 부모 교육의 중요성을 빼놓을 수 없다. 특수 아동의 지도 기술이나 발달 가능성, 발달 시기 등과 같은 지식과 정보를 부모에게 제공하여 부모가 아동에게 접근하여 아동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것은 부모의 이해나 태도가 특수 아동의 발달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이며, 부모가 아동에게 필요한 동기를 부여하여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기회를 빨리 주면 줄수록 아동의 정상 발달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각 중복 장애아의 경우에는 시각의 경우와 정신 지체를 동시에 수반한 중복 장애인 경우가 많다. 이들의 발달 지체는 많은 생득적 요인에 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정현 외 1명(2009), 시각중복장애아동에 대한 최근 연구 동향 및 지도방법,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구신실(2011), 중도 및 중복장애아동 교과교육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한국특수아동학회
박희순(1995), 시각장애와 중복장애아동을 위한 취학 전 교육서비스, 특수교육
백은희·김삼섭·구분권 역(1994), 중복장애아동교육, 양서원
이태훈(2003), 중복 시각장애 아동의 보행교육 기본 원리와 방법, 국립특수교육원
정재권·정진자·정대영(1995), 중도·중복장애 학생지도의 실제, 국립특수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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