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성 장애(자폐증)]자폐성 장애(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의 성격, 언어발달, 자폐성 장애(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의 모방기능과 언어력, 반향어, 자폐성 장애(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의 교육영역, 치료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자폐성 장애(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의 성격
1. 자폐증의 원인
1) 베틀하임의 환경적 학설
2) 윙과 림랜드의 생물학적 원인설
2. 자폐아의 출현율
3. 자폐아의 일상 생활의 특징
1) 대인 관계
2) 언어
4. 동일성에 대한 고집
Ⅲ. 자폐성 장애(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의 언어발달
1. 자폐아의 영아기 언어발달
2. 자폐아의 유아기 언어발달
3. 자폐아의 학령기 언어발달
Ⅳ. 자폐성 장애(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의 모방기능과 언어력
1. 모방기능
2. 언어력 증가
Ⅴ. 자폐성 장애(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의 반향어
Ⅵ. 자폐성 장애(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의 교육영역
1. 학습에 필수적인 요소로서 다른 사람이나 교수적 요구와 같은 환경자극에 주의 집중하는 능력
2. 다른 사람을 모방하는 능력
3. 언어의 이해와 사용능력
4. 장난감과 적절하게 놀이하는 능력
5. 다른 사람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능력
Ⅶ. 자폐성 장애(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의 치료
1. 행동수정과 관련된 치료
2. 생화학적 측면과 관련된 치료
1) 메가 비타민 이론
2) 앨도파(Levodopa : L-dopa)
3) 호르몬
4) 약물치료
3. 인지 발달과 관련된 치료
1) 언어 치료
2) 학과목 치료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물리적 환경에 대한 비정상적인 반응을 나타낸다. 자기가 좋아하는 사물을 보거나 즉, 자동차 바퀴를 반복하여 돌리거나 주시하는 행동을 하는 경우에는 바로 옆에서 일어난 큰 소리에 대해서도 전혀 반응을 나타내지 않으며 주위 사람의 움직임에도 사람이 없는 것처럼 무관심한 경우가 많다. 다른 한편으로는 희미한 소리에 민감한 반응을 나타낸다든지 좋아하는 TV선전이 시작되면 다른 방에서라도 뛰어 나온다. 이와 같이 민감성과 둔감성을 함께 가지고 있는 것 같이 보인다.
시선 회피를 포함한 인간에 대한 회피 경향은 자폐성 아동에 있어서 사람이 왠지 자기를 위협하는 존재를 느낀다는 것을 가정할 수 있다. 발달 초기의 단계에 있어서 사람에 대한 두려움은 영속적인 대인관계 장애를 유발하게 된다.
많은 자폐성 아동은 변화에 대한 적응을 거부하고 새로운 사물에 대하여 거의 흥미를 나타내지 않는 특성이 있다. 아동 자신이 주위 사물의 행동에 의식적인 동작을 고집하는 경우가 있으며 동일 환경과 장난감 혹은 사람들에 대한 병적인 집착 행동을 나타내기도 한다. 예를 들면 항상 정해진 길만 고집하거나 정해진 순서대로 행동하기를 고집하며 물건이 항상 정해진 장소에 있기를 고집하는 행동, 자동차를 밀고 놀기보다는 바퀴만 돌린다든지 음식에 있어서도 새로운 것을 먹으려하지 않고 같은 음식만 먹거나 항상 정해진 컵에 물을 마시려는 특성이 있다. 자폐성 아동의 장소와 사물의 변화에 대한 저항 행동은 변화에 대해서 심한 흥분과 분노 발작을 일으킨다. 자폐성 아동의 치료 교육 현장에서 다루기 어려운 문제 행동의 하나로 상동행동을 들고 있으며 치료 교육의 어려움을 갖는다. 상동행동은 리듬 있게 몸을 앞 뒤 좌우로 흔들기, 팔과 손을 흔들기, 손뼉 치기, 반복하기, 아래위로 뛰기, 회전하며 손뼉 치기, 돌리기, 흔들기, 등의 행동을 반복하여 나타내는 자기 자극행동이라고 말한다.
- 참고문헌
-
◈ 박순경, 영 유아 자녀 양육법, 한국태아교육원, 2012
◈ 신문자, 자폐 아동의 상징놀이와 언어 발달의 비교, 국립국어원, 1992
◈ 이효신, 자폐유아의 모방놀이 기능훈련과 언어능력 신장, 대구대학교, 1993
◈ 에이 진 애리스 저, 박경숙 역, 학습 부진아와 자폐아의 치료, 샘터사, 1988
◈ 여문환, 자폐아동 치료교육 프로그램, 양서원, 2005
◈ 정부자, 자폐아동의 수용언어 수준에 따른 자발적 발화와 반향어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19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제표에 대한 회계감사가 필요한 이유 및 회계감사의견의 종류를 설명하고, 감사의견 중 의견거절 또는 부적정 의견이 제시된 사례를 찾아 1가지만 제시하세요
- 관찰의 오류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만약 자신이 보육교사로서 아동의 관찰에 오류가 생겼을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특수아동의 장애유형 한 가지를 선택하고 장애특성을 고려한 가상의 상담사례를 상담과정에 따라 작성해보십시오 내용을 작성한 후 가족과 어떻개 연계할 것인지 함께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 산업재해보상보험제도의 적용범위 및 보험료
- 사회복지행정의 역사에서 미국과 일본 등 외국의 사회복지행정과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역사를 소개하고 외국의 사회복지행정의 역사와 우리나라의 사회복지행정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접수, 사정, 계획, 개입, 평가 및 종결과정으로 나누어 사회복지실천과정을 구체적 사례에 적용시켜 보시오.
- 자신이 현재 고민하고 있는 내용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상담이론을 선택하고, 선택한 상담이론의 관점에서 자신의 고민을 설명한 후,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 성장기자녀의이해와부모역할_1 본인이 선택한 부모 유형의 정의와 선택한 이유 2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장점과 단점 3 본인이 선택한 그 부모유형의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부모와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 청소년 인터넷 중독 프로그램개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