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자폐(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의 개념, 성격, 자폐(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의 언어특성, 언어훈련, 자폐(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의 미술치료, 마음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폐(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의 개념

Ⅲ. 자폐(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의 성격

Ⅳ. 자폐(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의 언어특성

Ⅴ. 자폐(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의 언어훈련

Ⅵ. 자폐(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의 미술치료

Ⅶ. 자폐(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의 마음이론

Ⅷ. 자폐(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의 예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서는 인간관계가 원만해야 한다.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술이 요구된다. 사회적 기술이란 대인관계 및 사회적으로 수용되기 위해 필요한 사회적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 상황에 적용하고 응용하는 기술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사회의 구성원들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을 사회화라고 한다(1994, 김영환). 또한 사회적 기술은 주어진 상황에서 상대방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유지하며 제고할 수 있는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반응이라 정의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기술은 점진적인 학습을 통해서 습득될 수 있고, 문화권내에 있는 다양한 중개자에 의해 주로 영향을 받는다.
Gresham & Ellidtt(1984)는 사회적 기술을 또래 수용도와 인기도, 한 개인의 행동에 의미 있는 타인의 판단, 또 그 판단에 일치하려는 사회적인 행동이라 정의하였고, Walker는 사회적 기술을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주도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타인의 지시에 따라 행동할 수 있고, 적절한 방법으로 필요한 것을 요구하는 것과 소집단에서 수용되고 단체 생활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으며, 기본적인 상호작용 기술, 대화기술, 친구를 사귀는 기술과 마지막으로 대인관계 관련 기술, 자신과 관련된 행동, 학업능력행동, 또래수용, 대화기술 자기주장의 요인이 있다고 정의하였다(김옥정, 1998 : 재인용). 사회적 기술은 학습활동, 참여행동, 질문하기 등과 같은 학급의 기능을 재는 척도와 관계가 있고, 어떤 사회적 기술은 정상아동과 비정상 아동을 선별하는 규준이 되며, 또 다른 사회적 기술들은 긍정적인 상호작용과 교사로부터 긍정적인 대우를 받는 요인이 된다.
참고문헌
◎ 박난희 외 1명(2010), 자폐 아동과 일반 아동의 함께 주의하기와 행동적 요청하기의 특성 비교, 한국정서, 행동장애아교육학회
◎ 백관희(2008), 자폐 아동의 통합 환경에 따른 상호주의하기행동, 명지대학교
◎ 이지연ㆍ정원미, 자폐증의 새로운 해석과 감각통합치료에 관한 고찰, 2000
◎ 윤선아, 신현순, 또래 아동 주도의 사회적 시작행동 중재와 자폐아동 주도의 사회적 시작행동 중재가 자폐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일 연구, 한국자폐학회, 1995
◎ 임숙빈, 주세진, 오민자, 권미경 및 곽은영, 자폐적 행동양상을 보이는 아동과 어머니간의 애착발달에 관한 분석적 연구, 정신간호학회지, 1994
◎ 홍강의 외 2명, 자폐장애 아동을 위한 애착증진치료 프로그램의 개발,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폐증 장애인의 현황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해결방안
  • 장애인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등 장애인관련법이 제정 및 시행되고 있어, 적어도 사회구성원으로서 장애인이 누려야할 기본권이 보장된 듯하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정작 보호가 필요한 중증장애인인 ‘자폐성장애’를 위한 법적 ․ 제도적 장치가 없어서 이들이 심각한 인권침해에 노출되어 있다.사실 자폐증(Autistic)을 가진 발달장애인의 사회통합을 논함에 있어서는 치료자 훈련, 교육 그리고 주거문제 등 생애 전반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

  • [아동복지] 유아기의 부적응행동-유아 자폐, 자폐아동 사례와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고찰
  • 자폐증이란 무엇인가- 용어정리- 전반적 발달장애의 모습 및 진단기준- 발병 시기 및 연령기에 따른 변화- 행동특성- 발생빈도2. 한국에서의 유아자폐- 한국의 유아자폐 현황- 자폐아동 가족들이 겪는 어려움 - 사회적지지 및 국가적 지원의 필요성 3. 자폐증의 원인 - 의학적인 질환- 유전적 요인- 뇌의 이상 - 바이러스 감염- 심리학적 요인 4. 자폐증의 치료방법- 언어치료 - 행동치료 - 감각통합훈련- 발달적 놀이치료- 미술치료나 음악치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지적장애선정]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유아교육과특수교육학개론 4학년 공통형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A4용지 5매 이내로 기술하시오.중간 과제물Ⅰ.

  • 특수아동보육의 필요성과 보육교사의 역할
  • 장애아에게 적절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은 각 영역의 발달을 촉진시켜 발달가능성을 최대화하고 후에 올 수 있는 발달지체의 가능성 을 최소화하기 때문이다.1. 특수아동 및 특수교육의 개념-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특수교육의 대상자를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 지체, 지체 부자유, 정서장애(자폐성 장애 포함), 언어장애, 학습장애등 7개영역분류-특수아동은 장애아동과 같은 의미로 지적 특성, 감각 능력, 신경근육, 혹은 신체적 특성,

  • 자폐장애 레포트
  • 전반적 발달장애Ⅱ. 자폐장애를 가진 아동의 특성1. 자폐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특성2. 자폐아의 의사소통의 특성3.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의 발달4. 자폐아의 정서적 특성Ⅲ. 자폐아 가정 지도의 필요성 및 부모의 중요성1. 부모 역할의 변화2. 부모 역할의 중요성3. 가족들의 협조4. 가족놀이Ⅳ. 자폐아의 사회적응 능력 형태1. 사회적 대인관계2. 의사표현 능력3. 집단 적응 활동Ⅴ. 우리나라 프로그램 사례Ⅵ. 자폐 장애의 치료Ⅶ. 자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