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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금융마케팅의 의미

Ⅲ. 금융마케팅의 채널

Ⅳ. 금융마케팅의 패러다임

Ⅴ. 금융마케팅의 서비스제공
1. 고객 계정 관리 서비스
2. 차별화된 회원제 서비스 제공

Ⅵ. 금융마케팅의 전략과정

Ⅶ. 금융마케팅의 전략수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경영의 한 기능으로서 마케팅활동은 소비자 또는 고객의 요구(needs), 욕구(wants)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생산하여 제공함으로써 시장기회를 활용하여 기업에게는 이익을 창출해 주고, 고객에게는 욕구충족 및 생활수준울 향상시켜 주기 위한 기업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현대마케팅의 개념을 마케팅․컨셉트(marketing․concept)하는데, 이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중요한 하위개념을 포함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즉, 첫째, 마케팅활동은 소비자의 요구․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는 점에서 소비자지향(consumer orientation)이 전제되어야 한다.
둘째, 이러한 욕구충족의 위한 기업활동은 이윤이 보장되어야 계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profit orientation).




≪ … 중 략 … ≫




Ⅱ. 금융마케팅의 의미

오늘날 마케팅은 제조기업이나 일반 산업계 등에서 가장 중요한 경영기능의 하나로 강조되고 있으며, 국내 금융산업에서도 금융자율화, 국제화시대를 맞이하여 어느 때보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마케팅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고 마케팅관리의 기법과 수단을 금융기관 경영에 적용시키려는 관심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마케팅에 대한 개념은 보는 관점에 따라, 또는 기업 및 마케팅에 주어진 과업에 따라 각각 상이하다. P. Kotler와 G. Armstrong은 '마케팅이란 상품과 가치의 창조 및 교환을 통하여 개인과 집단의 욕구 및 필요를 충족 시키는 사회적 관리의 과정2)이라고 정의함으로써 현대적인 마케팅의 의미로서 많은 지지를 받고 있다.
참고문헌
김상용, 금융 마케팅의 이해, 신협, 2003
여운송, 은행마케팅, 석정사, 1998
이경엽, 금융기관 마케팅 전략, 미래와 사람들, 1998
이종덕, 금융마케팅에 관한 연구, 우석대학교, 2001
한희영, 현대 마케팅론, 다산출판사, 1981
Ennew Waite 외 2명, 금융 마케팅 : 금융서비스의 원리와 실무를 다룬 국제적 가이드, 비즈프레스,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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