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상담사례] 정신지체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상담 및 지도대상 특수 아동의 인적사항
2. 특수아 유형(장애유형)
3. 특수 아동을 둘러싼 가정 및 주변환경
4. 관찰한 특수아동의 행동 유형 및 특성
5. 특수아동 상담 및 지도 활동내용
6. 상담상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본문내용
5. 특수아동 상담 및 지도 활동내용

가 . 지도 활동내용
1) 학급의 역할 맡아 적응하기
학교에 오면 할 일 없이 지내다 돌아가는 일상을 바꾸기 위해 P가 할 수 있는 일을 정해 맡겨주고 친구와 어울리도록 함께 돕는 도우미를 정해 주었다.
- 화분가꾸기,
- 학습장 나누어 주기(한글을 몰라 이름은 알지 못하지만 도우미 친구의 도움을 받아 자기가 맡은 일을 충분히 해 나가고 친구들도 P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돕는 활동을 즐거워함)

2) 그림으로 생각을 키우자
다른 학습 활동은 참여하지 않고 학습능력이 없어 불가능 하나 그리기 활동은 끝까지 집중하여 참여하는 모습을 보고 그리기와 같은 활동을 시작하였다.
처음 P의 그림은 한가지 색으로 화지를 채색해 놓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사람의 모습을 구분하여 그리지 못하여 얼굴에서 팔과 다리가 뻗어 나가며 초록색으로만 채색하는 경우가 많았다.
보고 그리기 밑그림이 그려진 그림에 채색하기를 통해 다양한 색을 사용하나 아직3-5가지 색에 국한되거나 색을 혼합해 칠해놓는 경우가 많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 eun***
    (2012.11.26 23:02:27)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상담] 장애아동의 상담
  • 정신적 기능의 결함으로 보충하고 수정하며, ⑤ 신체발달과 건강증진을 위하여 의료서비스를 받도록 돕는 것 등에 그 목표를 둘 수 있다. 장애아동 상담은 특수교육을 요구하는 장애아동의 잠재성과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심신을 건강하게 하여 행복한 생활의 기초를 마련하고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보면 특수아 상담의 목적이 무제해결 자체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문제해결

  • [특수아상담] 정신지체아동상담
  • 정신지체아동은 먼저 학습한 것과 후에 학습한 것을 통합하고 연결을 하는데 어려워하고 있다. 예를 들면 사과그림으로 학습을 했는데 실제로 사과를 보면 모른다든지, 100-50=50 이라고 답은 하는데 100원-50원=? 모르는 경우가 전이가 안된 경우이다. 특히 정신지체아동은 어떤 규칙이나 법칙, 원리 등을 이용하여 학습하는 것을 어려워한다.■정신 지체 아동 상담 정신지체 아동의 정서적 특성은 도전적인 과제에 접근하기 어렵고 실패경험을 정상인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지적장애선정]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정신장애 등 정신지체 아동과 관련한 용어만큼이나 개념에 대한 정의도 국가와 문화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를 볼 수 있다. 영국에서는 1913년 정신결함법(The Mental Deficiency Act)을 제정하여 정신지체는 18세 이전에 존재하는 인간의 내재적인 원인 혹은 질병과 상해에 의한 불완전한 정신발달상태라고 정의하였다. 1950년대까지 정신박약과 정신결함 등을 사용해 왔지만, 이 용어가 치료 불가능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 1960년대 이후부터 정신지체(mental retarda

  • [자폐증아동] 자폐증아동의 개념, 특성, 원인, 사례 및 자폐증아동 치료방법-자폐증아동의 교육방법-
  • 범주성 장애 아동과 지적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행동 비교, 한림대 보건대학원, 2010.5. L. Juane Heflin 저신현기 역,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 교육의 실제(양장본), 시그마프레스, 2007. 6. 여문환, 자폐아동의 가정지도와 부모역할, 양서원, 2006.7. 이경아, 자폐성 장애아동의 유치원초등학교 통합에서의 적응행동에 대한 사례연구, 단국대 대학원, 2005. 8. 노은호, 자폐 유아의 의사소통 특성과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학회, 2009.

  • 청소년의 학교생활과 복지
  • 상담을 한다.* 취업상담잠정적으로 결정한 직업에 적응하기 위해 필요한 인간관계와 교육적 요건, 구인과 구직 상황 및 희망직장의 근무 조건, 대우, 훈련, 발전성에 대하여 상담해 주고, 또한 채용시험의 응모방법 및 취업 알선, 그리고 직업 분석과 그 직업에서의 성공을 위한 태도를 알려 준다. 4) 많은 프로그램과 자료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정확한 진로방향 제시* 기본기능 활용의 숙달 및 활용력 신장* 장래 직업취미생활가정생활시민정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