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방송사][수신료결정제도][인터넷방송]공영방송사의 원칙과 효용, 공영방송사의 수신료결정제도, 공영방송사의 재원형태, 공영방송사의 인터넷방송, 공영방송사의 외국사례 분석(공영방송사, 수신료결정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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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공영방송사의 원칙과 효용
1. 공영방송사의 원칙
1) 제공의 보편성
2) 상업적인 방송사가 제공하지 않거나 약간만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보호하고 진흥시키기 위해서
3) 문화적 일체성의 확산과 개발
4) 제작자의 창의성, 독창성을 지원하고 촉진하며, 혁신을 용이하게 하고, 시청자가 참여할 가치가 있는 자원을 제공하는 관심을 지원하고 촉진하기 위해서
5) 방송의 독립성
6) 전국 커뮤니케이션 체제에 완전하고 공정한 접근
7) 여타 텔레비전에 대한 기준의 설정
2. 공영방송사와 사회적 효용

Ⅲ. 공영방송사의 수신료결정제도
1. 수신료 결정 주체의 문제
2. 수신료 인상 기준

Ⅳ. 공영방송사의 재원형태
1. 공영방송사의 바람직한 재원의 형태
2. 외국 공영방송사의 재원과 규모
3. 수신료 수준과 수입의 비교

Ⅴ. 공영방송사의 인터넷방송

Ⅵ. 공영방송사의 외국사례
1. KEF의 업무
2. KEF의 구성
3. 수신료 책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전통적인 TV가 디지털 혁명의 진행으로 거대한 멀티미디어 영역으로 옮겨가게 된다. 아날로그와 디지털 TV세계의 가장 현저한 차이는 기존 채널개념의 해체이다. 아날로그 시대에서 한 개 채널로 한 개 TV프로그램만을 중계할 수 있으나 디지털 세계에서는 개개 TV프로그램들이 더 이상 독립적이지 않고 프로그램부케로 전달된다. 그래서 시청자들은 디지털 TV를 통해 종합편성 채널로부터 이탈하여 메뉴에 의해 작동되는 채널패키지인 부케로 옮겨가게 된다. 즉, 채널부케가 전통적인 종합편성채널과 전문편성 채널을 공략하게 되면 전통적인 TV서비스의 시장 점유율은 감소하게 될 것이다. 방송사들은 그들의 다양한 서비스를 하나의 상위 마크에서 특정그룹을 대상으로 세분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 … 중 략 … ≫




Ⅱ. 공영방송사의 원칙과 효용

1. 공영방송사의 원칙

이러한 공영방송의 위기론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전세계의 모든 국가에는 공영방송사가 존재한다. 하지만 방송 환경의 변화로 인해 공영방송의 역할도 변화해야 한다. 이러한 변화의 이유는 대중이 공영방송에 적대적이어서도 아니고 그들이 수신료나 세금의 지불을 거부해서도 아니다. 공영방송의 실현은 장소와 시간에 따라서 변화하지만, 이는 시민 사회의 중심적인 가치이다. 그러나 기술의 발달, 독점의 상실, 상업방송사와의 경쟁을 포함하는 현재의 상황에 맞게, 공영방송사의 목적이 광범위하게 변화해야 할 입장에 있다.
참고문헌
◈ 권호영, 외국 방송사의 21세기 경영전략 : 공영방송사의 재정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진흥원, 2000
◈ 김진웅, 공영방송의 공적가치평가 시스템에 관한 연구, MBC문화방송, 2012
◈ 정윤식, 공영방송의 재원 : 수신료 법제와 정책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회, 2007
◈ 정필운 외 1명, 공영방송사의 저작권과 국민의 정보공개청구권,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2010
◈ 한국콘텐츠진흥원, 방송과 인터넷과의 조우, 2004
◈ 한국콘텐츠진흥원, 공영방송사 수신료 결정제도 개선 방안,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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