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한국철학][북한철학][중국철학][인도철학][독일철학][그리스철학(희랍철학)][한국][북한][중국][인도][독일][그리스]한국철학, 북한철학, 중국철학, 인도철학, 독일철학, 그리스철학(희랍철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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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한국철학

Ⅲ. 북한철학
1. 1950-1960년대 형성된 반 사대주의 주체사상
2. 1970-1980년대 인간중심의 주체사상
3. 1990-2000년대 종교화된 주체사상

Ⅳ. 중국철학

Ⅴ. 인도철학

Ⅵ. 독일철학
1. 사상 형성의 배경
2. 선천적 종합 판단의 가능 근거
3. 보편성과 필연성
1) 분석 판단
2) 종합 판단

Ⅶ. 그리스철학(희랍철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철학의 연구는 서양철학적 관점에서 해야 되는가? 아니면 한국철학적 관점에서 해야 하는가 아니면 비교철학적 관점에서 해야 하는 지에 관해 물을 수 있다. 이남영의 주장을 살펴보자(이남영, 1986, 157-173). 그는 동양철학의 연구 방법을 객관적 연구와 주관적 연구로 구분한다. \"객관적 연구는 동양철학을 서양철학에 나타난 범주 개념 및 도식에 맞추어 이해하려 들지 말고 고전의 원의에 입각하여 이해하자는 객관적인 이해 방법\"으로 보고 주관적 연구 방법은 동양철학의 고전을 이해하기 위하여, 분석하는 방법으로 서양철학의 가능한 형식과 개념을 동원하여 접근하는 주체적 이해 방법이다. 이남영은 동양철학의 이해를 철저히 하는 것이 바람직하기 때문에, 비록 후자의 연구 방법, 주관적 연구방법을 사용하더라도 서양철학의 개념과 도식 및 논증의 사용이 원의를 한정된 범위 안에서나마 분명히 묘사할 수 있다는 전제 아래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원의와 어긋나지 않기 위한 고전의 전체적 이해가 필요하다는 말이다. 또한 그는 전자의 객관적 연구 방법을 사용할 경우 이 연구를 강화시킬 논증 내지 도식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야스퍼스(Jaspers)가 쓴 공자와 노자에 관한 저술은 그 개념, 도식, 논증의 적용에 있어서 원의와 큰 마찰없이 주체적으로 이해한데 비해, 풍우란이나, 호적은 비록 그 철학사가 현대의 고전적 명저지만 주체적 파악이 되지 못하고 조급한 개괄과 견강부회가 많기 때문에 동양철학 교과서가 되지 못하고 있다고 이남영은 주장한다. 이러한 주장에 대해 필자는 기본적으로 동의한다. 그러나 원의란 것이 해석을 떠나서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처럼 여겨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현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해석학적 방법을 통해 현대의 과학철학, 과학적 지식과 양립하고 포용하는 방식으로 동양고전의 원의에 대한 창조적인 파악을 해야하기 때문이다. 이 경우 동양철학 전체를 알지 못해서 그 원의를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간주할 수 있는데 이것은 잘못이다. 이러한 생각은 동서 철학의 융합을 위해서 서양철학을 다 알고 또한 동양철학 역시 다 알아야 한다는 주장들 속에 잘 나타나 있다. 원의를 파악하기 위해서 이러한 생각은 매우 그럴듯하게 들린다. 그 이유는 동양철학이나 서양철학은 거대한 체계를 갖고 있고, 체계 전체를 모르면 부분도 알 수 없기 때문에 전체를 알아야 부분의 의미 곧 원의를 정확히 알 수 있다는 생각에서이다.
참고문헌
김교빈 글, 이부록 그림, 한국 철학 에세이, 동녘, 2008
백종현, 독일철학과 20세기 한국의 철학, 철학과현실사, 1998
선우현 저, 우리 시대의 북한철학, 책세상, 2000
서행정, 인도철학 이야기,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2010
중국철학연구회 저, 논쟁으로보는 중국철학, 예문서원, 1994
프리도 릭켄 저, 김성진 역, 고대그리스철학, 서광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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