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의식][직업의식과 직업][직업의식과 직업적응][진로교육][진로이론][실업계고등학교]직업의식과 직업, 직업의식과 직업적응, 직업의식과 진로교육, 직업의식과 진로이론, 직업의식과 실업계고등학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직업의식과 직업

Ⅲ. 직업의식과 직업적응

Ⅳ. 직업의식과 진로교육

Ⅴ. 직업의식과 진로이론
1. 특성 요인 이론(trait factor theory)
1) Parsons
2) Williamson
2. 욕구 이론
1) Roe의 욕구 이론
2) Holland의 이론
3) Hoppock의 구성 이론
3. 발달 이론
1) Ginzberg의 직업 발달 이론
2) Super의 직업 발달 이론

Ⅵ. 직업의식과 실업계고등학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아직 우리 나라에서의 직업의식 연구는 명확한 개념 도구를 개발하여 분석하는 것보다는 취업동기나 근속기대, 직무만족도, 이직의사 등 직업에 대한 태도의 다양한 측면들을 중심으로 현상적, 서술적으로 조사되어 온 경향이 있다. 보다 엄밀한 개념도구를 활용하는 연구들은 앞의 Crites, Osipow 등을 이용하여 진로의식 성숙도, 진로결정, 진로태도, 진로준비행동, 진로 정체감 등을 연구하였는데, 미국의 경향과 마찬가지로 우리 나라에서도 이러한 경향의 연구들은 주로 심리학, 교육학 분야에서 진로지도나 상담과 같은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다고 보인다.
김현옥(1988)와 고향자(1992)는 각각 Crites의 진로의식 성숙도 개념과 Osipow의 진로 결정도 개념을 중점적으로 활용하여 청소년 및 대학생의 진로 선택을 설명하였다. 김현옥은 태도 척도로는 결정성과 관여성, 독립성, 성향, 타협성을, 능력척도로는 자아개념, 내외 통제성, 사회경제적 배경, 지능, 성을 설정하였으며. 고향자의 진로 결정도는 전공선택에 대한 확신, 직업선택에 대한 확신, 그리고 진로 미결정의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 … 중 략 … ≫




Ⅱ. 직업의식과 직업

직업은 생계의 유지와 사회적 역할의 분담 및 자아의 실현을 목표로 하는 어느 정도의 계속적인 노동이나 일이며, 직업의식(vocational view)은 개인이나 사회의 구성원들이 직업에 대해 갖고 있는 태도나 가치관을 말하는데, 직업의식은 다음의 몇 가지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ⅰ. 강숙희(1997), 직업훈련체제 개편방안. 열린 직업능력개발 체제의 구축 방안, 노동연구원,
ⅱ. 이무근(2000), 직업교육학 원론, 교육과학사
ⅲ. 이영대(2001), 평생학습사회에서의 직업교육훈련 발전방향, 기업교육연구
ⅳ. 정영열(1996), 상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직업의식조사를 통한 효율적인 취업지도방안,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ⅴ. 최규남(2003), 한국 직업교육정책 연구, 문음사
ⅵ. 한국직업교육학회(2004), 우리나라 직업교육, 이대로 좋은가?, 제1차 학술세미나 자료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상담]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의 진로 의사 결정 프로그램
  • 적응적 삶을 돕는 것이 학교 교육의 목적이라 할 때 학교는 학생들이 적성과 능력에 맞게 자신의 진로를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울 필요가 있다. 진로지도는 개인의 진로발달에 따라 구성되어야 하고, 단계별로 진로의 내용을 전개하고 지도해 주어야 한다. 청소년기는 가정과 부모의 보호에서 벗어나 스스로의 세계를 개척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주위를 탐색하는 시기라는 발달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Super의 이론에 따르면 고등학교 시기는 잠정기와

  • [조사방법론] 청소년 아르바이트가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
  • 학교적응학교적응학교부적응긍정적측면직업세계에의 분명한 이해진로와 직업에 대한 구체적인 생각부정적측면비행 경험교우관계 및 학교 규정 적응도에 부정적인 영향자립심 책임감 증진사회경험통한 대인관계 증진사회생활 어려움 극복낮은 학업 성적이론적 배경청소년 아르바이트와 학교적응 선행연구 고찰연구대상 : 경상북도 내의 실업계 고등학교, 인문계 고등학교, 대학교 중 임의로 선정설문지 600부 배포, 589부 회수, 575부 분석

  •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교육과정 자율운영,진로교육,직업교육,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연계교육과정,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중도탈락
  •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의 교육과정 자율운영,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의 진로지도(진로교육)와 직업교육정책,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의 연계교육과정,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의 중도탈락 분석Ⅰ. 개요Ⅱ.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의 교육과정 자율운영Ⅲ.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의 진로지도(진로교육)1. 실업계 고등학교 진로 지도의 개념 및 필요성2. 실업계 고등학교 진로 지도 방향1) 개인적 측면 2) 국가․사회적

  • 진로상담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직업세계의 다양화 세분화 전문화에 따른 직업선택의 문제, 고학력 추세에 따른 교육 수준의 팽창 등은 한 개인의 진로선택과 결정에 많은 어려움을 가져왔다. 자동차 기계화로 인한 고용 인력의 감소, 직업가치관의 혼란으로 인한 기능인 경시 풍조, 직업 직무의 변화 등 장차 미래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직업선택의 문제가 복잡해졌다.이로 인해 학생들은 학교에서의 교과교육만으로는 이와 같이 복잡한 진로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상당한 어

  • [진로탐색(직업탐색)]진로탐색(직업탐색)의 정의, 진로탐색(직업탐색)의 종류, 진로탐색(직업탐색)의 중요성, 진로탐색(직업탐색)의 관련용어, 진로탐색(직업탐색)의 유의사항, 진로탐색(직업탐색)의 기대효과 분석
  • 분석Ⅰ. 개요Ⅱ. 진로탐색(직업탐색)의 정의Ⅲ. 진로탐색(직업탐색)의 종류Ⅳ. 진로탐색(직업탐색)의 중요성Ⅴ. 진로탐색(직업탐색)의 관련용어1. 사이버(cyber)2. 사이버 진로탐색3. 진로지도Ⅵ. 진로탐색(직업탐색)의 유의사항Ⅶ. 진로탐색(직업탐색)의 기대효과참고문헌Ⅰ. 개요직업교육은 진로발달에 따른 직업의 경험을 하고 있는가? 직업가치관은 바르게 가지며 진로의사의 결정시기 및 방법은 적절한가? 현행 실업계고등학교, 전문대학, 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