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파(좌익)][포스트 막스주의(마르크스주의)]좌파(좌익)와 포스트 막스주의(마르크스주의), 좌파(좌익)와 민족운동, 좌파(좌익)와 독일 녹색당, 좌파(좌익)와 영국 노동당, 좌파(좌익)와 영국 신좌파운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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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좌파(좌익)와 포스트 막스주의(마르크스주의)

Ⅲ. 좌파(좌익)와 민족운동

Ⅳ. 좌파(좌익)와 독일 녹색당

Ⅴ. 좌파(좌익)와 영국 노동당

Ⅵ. 좌파(좌익)와 영국 신좌파운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공산당은 노조의 구조개혁 노선을 수용하여 당의 정책목표로 삼기도 했으나, 다른 한편으로는 사회개혁세력으로서 강화된 노조의 역할에 위협을 느껴 노조에 대한 주도권 주장의 소리를 높이고 구조개혁이 정당의 고유 역할임을 강조하며 노조에게는 노조 고유영역에서 자제할 것을 요구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갈등은 통합운동의 실패 이후 강화된 정당의 영향력과 1970년대 중반의 경제위기와 맞물려 노조의 양보를 결과했고, 공산당은 당시의 경제위기와 파시스트의 위협에 대처하는 새로운 전략을 구상하여 적어도 가시적으로는 상당한 성공을 거두기도 했다.
유로코뮤니즘(eurocomunismo)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는 전략수정, 즉 1970년대에 중산층과 중도세력과의 동맹을 목표로 하는 ‘역사적 타협(compromesso historico)’전략을 통해 1977-79년간 의회다수 참가의 형태로 정권에 참여하게 된 것이다.




≪ … 중 략 … ≫




Ⅱ. 좌파(좌익)와 포스트 막스주의(마르크스주의)

포스트맑스주의는 맑스주의의 계급중심성과 본질론을 비판한 라클라우와 무프의 논의에 기초한다(Laclau and Mouffe, 1985 ; Laclau, 1990 ; Mouffe, 1988). 라클라우와 무프의 포스트맑스주의에 특히 주목하는 이유는 이 이론의 출발 자체가 비서구사회의 경험으로부터이며 따라서 그 만큼 비서구사회에 적합한 이론이라는 점에서이다. 라클라우와 무프의 포스트맑스주의가 1968년 파리에서 시작되었던 만큼이나 한국과 같은 제3세계인 60년대의 아르헨티나의 경험을 바탕으로 출현하여 그 만큼 한국사회에 시사성이 크다는 가정이 가능하다(Laclau, 1990:197-9).
참고문헌
ⅰ. 기획위원회(2008), 한국 사회와 좌파의 재정립 사민 복지, 산책자
ⅱ. 로버트 미지크 저, 서경홍 역(2010), 좌파들의 반항(마르크스에서 마이클 무어에 이르는 비판적 사고), 들녘
ⅲ. 비르지트 다이버 저, 이승숙 외 2명 역(2012), 좌파의 정부참여 독인가 약인가, 서울민주아카이브
ⅳ. 박연수(2011), 만인의 행복을 위한 좌파 경제학, 북오션
ⅴ. 유지훈(1990), 푸르게 평화롭게
ⅵ. 이광일(2011), 좌파는 어떻게 좌파가 됐나, 메이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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