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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역사의식과 역사교육

Ⅲ. 역사의식과 역사학습
1. 우리의 사회와 국가 및 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를 더하게 한다
2. 역사 학습은 인간과 인간 행위에 대한 통찰력을 길러 준다
3. 역사 학습은 민주 시민의 자질 함양에 기여한다
4. 비판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포함하는 역사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5. 역사 학습의 부차적 결과이나, 역사 학습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한다

Ⅳ. 역사의식과 고려시대

Ⅴ. 역사의식과 춘원 이광수

Ⅵ. 역사의식과 정산종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역사학에 있어서 ‘우리의 역사’를 해야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즉 세계사적 보편성을 얻으려고 역사를 하려면 굳이 우리 역사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우리 역사만의 개성, 그것을 찾기 위해 국사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무척 바람직한 태도라고 생각한다. 근자에 세계화다, 국제화다 하면서 무조건 세계적 보편성에 따르자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진정한 세계화가 무엇인지 모르고 하는 소치이다. 세계화를 하는 목적이 세계의 갖가지 문화의 교류 속에서 자신의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버리는 데 있다고 한다면, 일단 우리가 무엇인지 알아야 이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자신의 장점도 단점인 줄 알고 취하지 않고, 남의 단점을 장점으로 알아서 배운다면, 차라리 세계화를 안하느니 못한 것이다. 국사의 목적은 단적으로, ‘내가 누구인가’를 아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역사의식과 역사교육

역사교육의 목적은 학습자의 역사의식을 형성하는데 있고 역사의식 형성과 가장 큰 관련성은 학습자의 시간개념 습득이다. 유아의 시간이해는 발전적이며 연령에 따라 질적으로 다르다. 시간을 사용하는 것과 시간을 이해하는 것 사이에는 분명히 차이가 있으므로 시간표현 용어 자체를 역사교육의 목적으로 삼아서는 안되지만 이에 대한 고려는 역사의 이해촉진 및 역사의식 형성을 돕는다.
참고문헌
김영배(1988), 역사의식 발달에 관한 조사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김정(1976), 역사의식의 발달에 대한 조사 연구, 광주교대 논문집
박성수(1977), 역사학개론, 박영사
샤프 저, 금택현 역(1982), 역사와 진실, 청사
이원순(1977), 역사교육론, 한국능력개발사
이원순·이정인(1985), 역사 교육 이론과 실제, 정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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