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급][지역][나치][프롤레타리아][사적 유물론][노동운동][기술교육발전]노동계급과 지역, 노동계급과 나치, 노동계급과 프롤레타리아, 노동계급과 사적 유물론, 노동계급과 노동운동, 노동계급과 기술교육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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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노동계급과 지역

Ⅲ. 노동계급과 나치

Ⅳ. 노동계급과 프롤레타리아
1. 면 공업의 발전과 면 공업 노동자들
2. 양모 공업(양모 방적업)의 발전과 양모 공업 노동자들
3. 리넨(아마포) 공업의 발전과 리넨 공업 노동자들
4. 견공업(명주 가공)의 발전과 견공업노동자들
5. 광산업의 발전과 광산노동자들
6. 농업의 발전과 농업노동자들
7. 수송수단(산업설비)의 건설과 건설노동자들

Ⅴ. 노동계급과 사적 유물론

Ⅵ. 노동계급과 노동운동
1. 일제 하 노동운동의 꽃 '원산총파업'
2. 4개월 동안 원산시를 마비시킨 노동자들의 끈질긴 투쟁
3. 100년의 노동 운동사 중 가장 대중적이고 강력한 조직 󰡐전평󰡑
4. 민중항쟁으로 번진 9월 총파업
5. 경제성장위기에 따른 노동자 착취의 강화
6. 전태일로 촉발된 짓눌린 노동자들의 울분의 표출
7. 유신독재의 종지부를 찍는 신호탄이 된 YH사건

Ⅶ. 노동계급과 기술교육발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식민지 시기 들어 일제에 저항하는 민족주의 운동은 가장 대중적이고 일반적인 운동형태가 되었다. 노동자계급도 이념적으로 민족주의 이데올로기에 갇혀 있었다. 식민지 초기 민족주의 운동은 1919년 3.1운동에서 정점에 이르렀으며, 노동계급도 학생과 시민, 농민들과 함께 참여하였다. 참여한 노동자계급은 도시의 공장노동자를 비롯하여 광산․농업 부문의 노동자 중심을 이루었으며, 동맹파업을 단행하거나 만세시위를 주도하거나 투석과 전화선 절단 등의 방식을 사용하였다. 노동자들은 “왜놈에게 혹사되면서 운동에 가담하지 않는 자는 사람이 아니다. 하루속히 자살하라”고 주장하면서 노동자들에게 시위에 참여할 것을 촉구하였다. 특히 서울지역의 노동자들은 3월 22일, ‘노동자대회’를 계기로 서울시위를 주도하는 선도세력으로 부상하였으며, 󰡔노동회보󰡕를 통해 “곤란한 생활을 돌보지 않고 일제히 동맹파업”을 전개한다는 입장이었다.




≪ … 중 략 … ≫




Ⅱ. 노동계급과 지역

\"노동시장의 분절 메카니즘이 생산으로부터 유통, 소비, 재생산, 정치의 모든 도시화 과정에 침투해 도시사회구조 전체를 계급적 분극구조로 변모시키게 된다\"
\"공장입지를 선정할 때, 노동과정이 집중적일 수밖에 없으면 공장은 하는 수 없이 전투적인 노동자성향을 가진 곳에 입지하여도 여기에 조율할 수밖에 없다\". \"기업들은 이들의 숙련을 이용하기 위하여 지역에 모여들며, 다른 한편 이들의 숙련을 해체시켜 유리한 기업전략을 전개할 수 있는 조치들을 취해 나갈 것이다\".
\"마산·창원지역의 대다수를 이루는 20-30대 숙련 노동자들의 문화가 그들의 정서를 담은 형태로 본격적으로 등장한 것으로 판돤되지는 않는다\".
참고문헌
김동춘 - 사회운동으로서 노동운동의 정립필요성, 이론과 실천, 2001
김태홍 - 노동시장 유연성 제고와 여성노동문제
김동춘 - 한국노동운동의 진로, 한국노동사회연구소, 2001
경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 한국노동계급의 형성:1987-2003, 한울, 2006
전국노동운동단체협의회 - 노동운동 1991년 8월, 1992
조경배 - 시평 ‘노동인권과 사각지대 비정규 노동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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