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병허약 및 중복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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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병·허약 유아의 이해
1) 병·허약아의 개념과 분류
2)병·허약아의 발견
3)병·허약아의 특징
4)장애별 지도 방안
2. 중도·중복장애 유아
1)개념
2)중도·중복 장애를 갖는 유아의 문제
3)중도·중복장애아의 지도
4)지도상의 유의점
5)지도의 영역
6) 중도 중복장애아의 교육과정의 구조
7) 교수 방법
3. 결론
구립초록어린이집
- 초록 어린이집 원장님과의 인터뷰 -
본문내용
2)중도·중복 장애를 갖는 유아의 문제

1. 일상생활에 전면적인 도움 필요. 자립곤란.
2. 의사소통의 수단이 매우 낮음. 대개 음성언어를 갖고 있지 않으며, 음성언
어 대신 손짓, 몸짓등 신호로 대신 표현 할 수 있는 유아도 적음.
3. 내장 제기능의 결함과 장애를 동시에 갖고 있어 몸이 허약하다.
- 온도 변화 대응이 어렵다. 발열, 호흡감염증에 걸리기 쉽다.
자신의 신체 변화를 알리는 것이 어렵다.
4. 지능장애가 심한 유아일수록 간질의 합병률이 높다.
5. 특이한 행동
6. 눈과 귀에 문제를 갖거나, 보고 들어도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3)중도·중복장애아의 지도

1. 보건 안전 위생지도 : 질병예방, 조기발견, 대책의료.
2. 영양지도 : 성장, 발달에 도움되는 영양.
3. 신체 발육 지도
4. 일상 생활의 지도
5. 정신 기능 활동의 향상 : 인지 및 정서, 사회성 발달 도모 활동, 감각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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